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school foodservice employees' awareness on dietitians' service leadership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service leadership on employee attitudes (leader reliability, value correspondence, and leader satisfaction).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208 ...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school foodservice employees' awareness on dietitians' service leadership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service leadership on employee attitudes (leader reliability, value correspondence, and leader satisfaction).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208 school foodservice employees from November 2007 to January 2008.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n terms of the employees' perception on the dietitians' service leadership, service belief gained the highest score, followed by insight, attitude, and ability: the average score was 3.8 point. Second, the leader reliability and leader satisfaction scores perceived by the employees were over 3.8 point on average but the awareness on the value correspondence was 3.43 point. Third, among the service leadership factors, service belief (p<0.001) and insight (p<0.001) had positive effects on leader reliability. Also, service belief (p<0.01), service ability (p<0.001), and insight (p<0.01) had positive effects on value correspondence. Finally, service belief (p<0.001), service ability (p<0.05), and insight (p<0.001) had positive effects on leader satisfaction. Fourth, a hypothesis test using path analysis revealed that dietitians' service leadership produced positive effects on school foodservice employees' attitudes (leader reliability, value correspondence, and leader satisfaction). In conclusion, the service leadership of dietitians directly contributed to leader satisfaction, value correspondence, and leader reliability in school foodservice employees.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school foodservice employees' awareness on dietitians' service leadership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service leadership on employee attitudes (leader reliability, value correspondence, and leader satisfaction).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208 school foodservice employees from November 2007 to January 2008.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n terms of the employees' perception on the dietitians' service leadership, service belief gained the highest score, followed by insight, attitude, and ability: the average score was 3.8 point. Second, the leader reliability and leader satisfaction scores perceived by the employees were over 3.8 point on average but the awareness on the value correspondence was 3.43 point. Third, among the service leadership factors, service belief (p<0.001) and insight (p<0.001) had positive effects on leader reliability. Also, service belief (p<0.01), service ability (p<0.001), and insight (p<0.01) had positive effects on value correspondence. Finally, service belief (p<0.001), service ability (p<0.05), and insight (p<0.001) had positive effects on leader satisfaction. Fourth, a hypothesis test using path analysis revealed that dietitians' service leadership produced positive effects on school foodservice employees' attitudes (leader reliability, value correspondence, and leader satisfaction). In conclusion, the service leadership of dietitians directly contributed to leader satisfaction, value correspondence, and leader reliability in school foodservice employe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학교급식 조직에서의 효율적인 인력관리를 위하여 서비스 리더십이 학교급식 조리종사원의 태도(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서부 경남지역 학교급식소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2007년 11월부터 2008년 1월까지 경남지역 초 ․ 중 ․ 고등학교 급식 조리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식 조직에서 급식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영양사의 서비스 리더십에 대한 조리종사원의 인식 수준을 조사하고, 영양사가 발휘하는 서비스 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태도 즉 리더 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리더신뢰 6문항, 가치일치 5문항, 리더만족 4문항으로 총 2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들은 리커르트 5점 척도(5 point Likert scale: 1 - 전혀 그렇지 않다, 2 - 그렇지 않다, 3 - 보통이다, 4 - 그렇다, 5 -매우 그렇다)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Jung 등(2005)이 사용한 서비스 리더십 측정도구를 학교급식 현장 및 단체급식 종사자에게 맞도록 문구를 수정한 후 표적 집단을 대상으로 예비조사(pilot test)를 실시하여 측정 문항을 수정·보완하였다.
설문지는 이미 선행되어진 연구들(Shamir 등 1993; McAllister 1995; Lytle 등 1998; 최 2000; Samsung Everland 2001; Lee 2002; Lee & Park 2003; Jung 등 2005; Yoon 2005; Park 2008)을 참고로 하여 재구성하였으며, 크게 인구통계학적 사항, 서비스 리더십,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으로 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리더십에 따른 결과 변수로써 태도 측정 변수를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으로 선정하였으며 관련 선행 연구(Min 1994; Byun 2000; Yoon 2005; Lee 2009)를 참고로 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리더신뢰는 ‘종사원이 불확실하거나 위험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상사의 행동에 일관성이 있고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 종사원의 상사에 대한 기대 또는 믿음’이라고 정의하였고, 가치일치는 ‘조직의 다양한 행동 양식에 있어서 상사 또는 부하가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평가하여 우선적으로 보유하고자 공유하는 일반적 신념’이라고 정의하였다.
설문지는 이미 선행되어진 연구들(Shamir 등 1993; McAllister 1995; Lytle 등 1998; 최 2000; Samsung Everland 2001; Lee 2002; Lee & Park 2003; Jung 등 2005; Yoon 2005; Park 2008)을 참고로 하여 재구성하였으며, 크게 인구통계학적 사항, 서비스 리더십,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으로 구성하였다. 인구통계학적 사항으로는 성별, 연령, 학력, 직위, 고용형태,현재학교 근무 경력, 월평균 급여의 7문항을 조사하였으며, 급식소의 일반적인 사항으로 근무처, 급식 운영형태, 조리형태, 배식유형, 급식횟수, 급식인원, 종사자수의 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학교급식 조직에서의 효율적인 인력관리를 위하여 서비스 리더십이 학교급식 조리종사원의 태도(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서부 경남지역 학교급식소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2007년 11월부터 2008년 1월까지 경남지역 초 ․ 중 ․ 고등학교 급식 조리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가 이루어졌다. 총 300부를 배포하여 부적절한 응답을 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208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본 연구 대상은 학교 급식 영양사의 협조를 얻어 편의표본추출방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에 의하여 경남에 있는 초·중·고등학교 급식소 41곳의 표본을 선정하여 설문조사에 동의한 조리종사원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학교 급식 영양사의 협조를 얻어 편의표본추출방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에 의하여 경남에 있는 초·중·고등학교 급식소 41곳의 표본을 선정하여 설문조사에 동의한 조리종사원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검증된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는 2007년 11월부터 2008년 1월까지 이루어졌다. 총 300부를 배포하여 220부가 회수(회수율: 73.
예비조사를 통해 검증된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는 2007년 11월부터 2008년 1월까지 이루어졌다. 총 300부를 배포하여 220부가 회수(회수율: 73.3%)되었으나, 그 중 부적절한 응답을 한 설문지 12부를 제외하고 총 208부(회수율: 69.3%)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2007년 11월부터 2008년 1월까지 경남지역 초 ․ 중 ․ 고등학교 급식 조리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가 이루어졌다. 총 300부를 배포하여 부적절한 응답을 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208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데이터처리
리더십 관련 선행 연구 이론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 측정된 개념인 서비스 리더십(서비스 신념, 서비스 태도, 서비스 능력, 통찰력) 각 문항의 합을 측정 변수로 하는 잠재변수 서비스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태도(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의 각 문항의 합을 측정변수로 하는 잠재변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을 토대로 모형을 구축하고 AMOS 7.0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를 나타내는 부합지수는 Table 9에 나타내었다.
0)을 사용하였다. 먼저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급식소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체적인 현황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량 분석(descriptiv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내적 일관성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alpha 값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평가 도구의 구성 개념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 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의 통계 분석은 SPSS Win(12.0)을 사용하였다. 먼저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급식소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체적인 현황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량 분석(descriptiv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내적 일관성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alpha 값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평가 도구의 구성 개념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 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요인회전방식으로 배리맥스(varimax) 회전방식을 사용하였다. 서비스 리더십이 리더 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영양사의 서비스 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태도 변수(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AMOS 7.0을 이용하여 경로 분석(path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서비스 리더십이 리더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서비스 리더십의 4가지 구성 요인을 독립변수로 리더만족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8에 나타내었다. 리더만족에 미치는 서비스 리더십의 구성 요소 들의 영향력에 대해 각각의 계수들의 의미를 살펴보면 R2값이 0.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내적 일관성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alpha 값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평가 도구의 구성 개념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 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요인회전방식으로 배리맥스(varimax) 회전방식을 사용하였다. 서비스 리더십이 리더 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영양사의 서비스 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태도 변수(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AMOS 7.
성능/효과
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사항, 조리종사원들의 연령은 40대(63%)가 대부분이었고 학력은 고졸 이하(88%)가 가장 많았으며 고용형태는 비정규직(75%)으로 나타났다. 근무 년수는 평균 4년 3개월로 나타났지만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조리종사원의 차이는 최소 3개월에서 21년 5개월까지 많은 차이를 나타났다.
2. 학교 급식 조리종사원의 영양사 서비스 리더십의 인식 수준은 평균 3.86으로 서비스 신념, 서비스 태도, 서비스 능력, 통찰력의 4개 요인 중 서비스 신념과 통찰력을 가장 크게 인식하고 있었다. 영양사의 태도 요인인 리더신뢰, 리더만족의 인식 수준은 3.
3. 서비스 리더십과 서비스 리더십의 4가지 요인이 태도 변수 즉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서비스 리더십은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침을 알 수 있었으며, 서비스 리더십의 요인 중 서비스 신념과 통찰력은 모든 직무 태도 변수에 양(+)의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한 서비스 리더십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모형을 분석한 결과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χ2=41.1, RFI=0.955, CFI=0.981, RMSEA=0.102로 나타나는 적합도 기준에는 대체로 충족시켰으며, 학교급식 영양사의 서비스 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경로의 유의성이 입증되었다(p<0.001).
서비스 리더십이 태도 변수 중 하나인 가치일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서비스 리더십의 4가지 구성 요인을 독립변수로 가치일치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7에 제시하였다. 가치일치에 미치는 서비스 리더십의 구성요소들의 영향력에 대해 각각의 계수들의 의미를 살펴보면 R 2값이 0.625로 회귀식의 설명력은 62.5%를 보여주고 있었다. 회귀계수를 살펴보면, 서비스 신념은 0.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하여 서비스 리더십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적합도 기준을 대체로 충족시켰으며, 학교급식 영양사의 서비스 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경로의 유의성이 입증되었다(p<0.001). 리더십의 발휘가 리더만족, 리더신뢰, 가치일치의 종사원의 태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친다고 발표한 관련 선행 연구 결과(Min 1994; Byun 2000; Yoon 2005; Lee 2009)를 지지하는 것이었다.
1%(N=177)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근무 년수는 평균 4년 3개월이었다. 그리고 급식소 일반적 사항은 직영급식이 97.6%로 대부분의 학교가 직영급식으로 전환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으며, 고용형태의 경우 비정규직이 7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IMF 이후 조리종사원의 계약직 비율이 확연히 높음이 잘 나타났다.
서비스 리더십의 각 구성 요인들이 리더십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서비스 리더십의 네 가지 요인(서비스 신념, 서비스 태도, 서비스 능력, 통찰력) 중에서 서비스 태도 요인은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모두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신념과 통찰력은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리더십의 4가지 구성 요인(서비스 신념, 서비스 태도, 서비스 능력, 통찰력)을 독립변수로 리더신뢰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6과 같았다. 리더신뢰에 미치는 서비스 리더십의 구성요소들의 영향력에 대해 각각의 계수들의 의미를 살펴보면 R 2값이 0.691로 독립변수의 설명력은 69.1%를 보여주고 있으며 서비스 태도와 서비스 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서비스 신념과 통찰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계수를 살펴보면, 신념은 0.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교급식 영양사의 서비스 리더십이 잘 발휘될수록 조리종사원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에 따라 조리종사원의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의 수준이 높아짐을 알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학교급식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 및 급식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하여 조리종사원의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의 수준을 높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 학교급식 영양사의 서비스 리더십의 발휘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조사한 서비스 리더십과 조리종사원의 직무 태도(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대한 인식 수준을 조사한 결과 리더신뢰, 리더만족은 3.5이상으로 보통 수준보다 다소 높은 수준이었지만 가치일치 항목은 대부분 3.5 미만으로 다른 문항들에 비하여 인식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치일치 문항의 ‘영양사는 내가 닮고 싶은 사람이다’와 ‘영양사로부터 지휘와 감독을 받는 것이 자랑스럽다’라는 항목은 3.
분석 결과 적합도 지수는 χ2=41.1, df(Degrees of Freedom)=13, p<0.001, RFI(Relative Fit Index: 0.9이상일 때 바람직)=0.955, CFI(Comparative Fit Index:0.90이상일 때 바람직)=0.981,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0.08(혹은 0.10) 보다 작으면 바람직)=0.102로 Kim(2008)이 제시한 적합도 기준을 대체로 충족시켰다.
서비스 리더십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서비스 리더십이 높을수록 조리종사원의 직무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리더십의 각 구성 요인들이 리더십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서비스 리더십의 네 가지 요인(서비스 신념, 서비스 태도, 서비스 능력, 통찰력) 중에서 서비스 태도 요인은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모두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신념과 통찰력은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을 상회함으로써 안정적 신뢰도를 나타내었다(Nunnally 1978; Chae 2005). 서비스 리더십의 구성요인인 서비스 신뢰는 0.834, 서비스 태도는 0.817, 서비스 능력은 0.801, 통찰력은 0.795를 나타내어 모두 안정적인 신뢰도를 보였다. 서비스 리더십의 4가지 구성 요인 중 서비스 태도의 일곱 번째 문항과 서비스 능력의 열 번째 문항은 제거시 신뢰도가 높아지기는 하나 전체 서비스 리더십의 문항의 신뢰도에서는 0.
서비스 리더십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서비스 리더십이 높을수록 조리종사원의 직무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리더십의 각 구성 요인들이 리더십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서비스 리더십의 네 가지 요인(서비스 신념, 서비스 태도, 서비스 능력, 통찰력) 중에서 서비스 태도 요인은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모두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02로 Kim(2008)이 제시한 적합도 기준을 대체로 충족시켰다. 서비스 리더십이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나타내는 표준화 경로계수는 0.917(p<0.001)로 학교급식 영양사의 서비스 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태도로 가는 직접 영향 경로의 유의성이 입증되었다(Fig. 1).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학교급식에서 서비스 리더십의 발휘는 조리종사원의 태도 변수인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학교급식 조리종사원의 태도 향상을 통한 학교급식 서비스 품질 향상 및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를 꾀하기 위하여서는 학교급식 영양사의 서비스 리더십이 충분히 발휘될수 있어야 할 것이다.
Min(2006)의 연구에서는 서비스 지향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외식 서비스에서 서비스 지향성을 높게 고려할수록 종사원의 조직의 가치가 높아질 수 있는 것에 유의적인 결과가 나타났으며, 이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선행 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리더십은 구성원으로 하여금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력을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루어진 서비스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주로 외식기업, 호텔, 항공사에서 이루어지고 있었고 학교급식 분야에서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조사대상자인 급식종사원의 일반적 사항은 Table 1에, 급식소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2에 나타내었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을 조사한 결과, 조리종사원들의 성별은 모두 여성이었으며, 연령은 40대(63%)가 대부분이었다. 학력은 고졸 이하(88%)가 가장 많았으며 직위는 조리종사원 85.
01)로 가치일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서비스 태도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보이지 않았지만, 서비스 신념과 서비스 능력, 통찰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서비스 신념, 서비스 능력 그리고 통찰력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아질수록 가치일치 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 었다.
001)로 서비스 신념, 서비스 능력, 통찰력의 독립 변수는 종속변수인 리더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서비스 태도는 통계 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였지만 서비스 신념과 서비스 능력, 통찰력은 통계적으로 리더만족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서비스 신념, 서비스 능력, 통찰력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리더만족 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001)로 이두 독립 변수는 종속 변수인 리더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서비스 리더십의 네 가지 요인(서비스 신념, 서비스 태도, 서비스 능력, 통찰력) 중에서 서비스 신념과 통찰력은 리더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서비스 태도와 서비스 능력 요인은 리더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학교급식의 현장에서 실질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조리종사원들의 태도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서비스 리더십이 호텔, 항공사, 패밀리 레스토랑 같은 서비스 업종에서 사용되는 개념이지만, 학교급식에는 생소한 개념으로 사료된다. 비영리 단체인 학교에서 급식은 인적자원에 의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조리종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의 개념이 필요하며, 이를 급식에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앞으로도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리더신뢰의 두 번째 항목과 가치일치의 다섯 번째 문항을 제거시 신뢰도가 높아지기는 하나 제거하지 않더라도 Cronbach's α값은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데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어 그대로 분석에 활용하였다. 타당도 검증 결과 서비스 리더십의 구성 요소인 서비스 믿음, 서비스 태도, 서비스 능력, 통찰력,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 측정문항에 대해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각의 개념에 대하여 1개의 요인이 추출되어 각각에 대하여 서비스 믿음, 서비스 태도, 서비스 능력, 통찰력,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타당도 분석 결과 대부분이 60% 이상의 설명력을 보여주고 있어 타당성이 입증되었다(Chae 1994; Chae 2005).
학교급식 조리종사원이 인식하는 서비스 리더십과 태도 항목은 리더신뢰(3.97±0.65)가 가장 높았으며 리더만족(3.80±0.74), 가치일치(3.43±0.74) 순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리더십은 3.86±0.66이었다.
5%를 보여주고 있었다. 회귀계수를 살펴보면, 서비스 신념은 0.275(p<0.01), 서비스 능력은 0.381(p<0.001), 통찰력은 0.229(p<0.01)로 가치일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서비스 태도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보이지 않았지만, 서비스 신념과 서비스 능력, 통찰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서비스 신념, 서비스 능력 그리고 통찰력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아질수록 가치일치 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 었다.
1%를 보여주었다. 회귀계수를 살펴보면, 서비스 신념은 0.443(p<0.001), 서비스 능력은 0.169(p<0.05), 통찰력은 0.313(p<0.001)로 서비스 신념, 서비스 능력, 통찰력의 독립 변수는 종속변수인 리더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서비스 태도는 통계 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였지만 서비스 신념과 서비스 능력, 통찰력은 통계적으로 리더만족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서비스 신념, 서비스 능력, 통찰력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리더만족 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비영리 단체인 학교에서 급식은 인적자원에 의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조리종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의 개념이 필요하며, 이를 급식에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앞으로도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식 분야에서 서비스 리더십과 그 효과성을 측정하였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다른 급식 분야와 비교 분석한다면 더 유익한 자료들이 확보되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과 관련된 많은 선행연구에서 연구된 결과 변수들은 무엇인가?
리더십과 관련된 많은 선행 연구(Byun 2000; Cha 2005; Choi 2005; Jung 등 2005; Yoon 2005; Yoon & Jang 2006; Kim & Jung 2007; Park 2008; Lee 2009)에서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 유효성, 임파워먼트, 추가근무노력, 리더만족, 리더효과, 가치일치, 리더신뢰 등이 결과 변수로 가장 많이 연구되어 왔다. Yoon(2005)은 호텔 조직에서의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종사원의 태도 특히, 리더신뢰와 가치일치에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가짐과 동시에 리더만족에는 직접적 영향과 간접적인 영향 모두 가지고 있음을 제시하였으며, Byun(2000)은 호텔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의 효과로 리더만족에 가장 높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제시하였으며, Lee(2009)는 중소기업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종업원의 추가근무노력, 리더만족, 리더효과에 영향력을 미침을 보고하였다.
서비스 리더십이 학교급식 조리종사원의 태도(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사항, 조리종사원들의 연령은 40대(63%)가 대부분이었고 학력은 고졸 이하(88%)가 가장 많았으며 고용형태는 비정규직(75%)으로 나타났다. 근무 년수는 평균 4년 3개월로 나타났지만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조리종사원의 차이는 최소 3개월에서 21년 5개월까지 많은 차이를 나타났다. 그리고 급식소 일반적 사항은 직영급식이 97.6%로 대부분의 학교가 직영급식으로 전환이 이루어졌다.
2. 학교 급식 조리종사원의 영양사 서비스 리더십의 인식 수준은 평균 3.86으로 서비스 신념, 서비스 태도, 서비스 능력, 통찰력의 4개 요인 중 서비스 신념과 통찰력을 가장 크게 인식하고 있었다. 영양사의 태도 요인인 리더신뢰, 리더만족의 인식 수준은 3.8점 이상의 비슷한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가치일치 인식수준은 3.43점으로 비교적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3. 서비스 리더십과 서비스 리더십의 4가지 요인이 태도 변수 즉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서비스 리더십은 리더신뢰, 가치일치, 리더만족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침을 알 수 있었으며, 서비스 리더십의 요인 중 서비스 신념과 통찰력은 모든 직무 태도 변수에 양(+)의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한 서비스 리더십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모형을 분석한 결과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χ2=41.1, RFI=0.955, CFI=0.981, RMSEA=0.102로 나타나는 적합도 기준에는 대체로 충족시켰으며, 학교급식 영양사의 서비스 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경로의 유의성이 입증되었다(p<0.001).
학교급식이 국민건강의 측면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급식은 학생들의 건강과 직결된 교육 사업으로 성장기 식습관과 건강이 평생의 건강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민건강의 측면에서 중요하다(Song 등 2007). 1981년 1월 29일 제정된 학교급식 법은 26년이 지나는 동안 학교급식의 기틀을 다지는 역할을 해왔고, 정부에서도 국가사업 중 학생 복지와 관련된 정책으로 인해 초 ․ 중 ․ 고등학교에 이르는 전면 급식을 실시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7; Lee 등 2008).
참고문헌 (32)
최형천 (2000): 손 . 생보 영업소장의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부하성과에 관한 연구. 보험학회지 56(1):143-192
Byun SR (2000): An empirical study of hotel superior's on the leadership styles: Focusing on tourist hotels in Seoul. Doctor's degree thesis. Kyonggi University. pp.195-204
Cha HS (2005):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service leadership of the line manager on employees' work attitude and service performance. Doctor's degree thesis. Kyonggi University. pp.84-87
Chae SI (1994): Research methodology in social science. 2nd ed. Hakhyunsa. Seoul. pp.250, 561
Cho HJ (2004): A study on the effect of service leadership on the satisfaction of working staff and service orientation - Focused on airline cabin crew-. Master's degree thesis. Kyonggi University. pp.53, 66-72
Choi YH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ypes of leadership and the service involvement of employees in the hotel industry. Masters degree thesis. Keimyung University. pp.48-55
Hong WS, Yim JM, Choi YS (2008): Sanitary performance and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foodservice employees in seoul. J Korean Diet Assoc 14(4):382-395
Jung HY, Yang IS, Kim HA (2005): Effects of service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in family restaurant. J Korean Soc Food Sci Nutr 34(5):667-673
Kim BH (2007): A study on the working conditions of cuisine employees and their job competence enhancement-Focused on schools providing meals directly in Chungnam province. Master's degree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p.25-35
Kim DE (2008): Amos A to Z. Hakhyunsa. Seoul. pp.41-44
Kim GM, Lee SY (2009): A survey on the foodservice management job of school dietitians and the uses of preprocessed and processed foods: focused on Seoul, Gyeonggi and Incheon areas. J Korean Diet Assoc 15(1):22-40
Kim HA, Jung HY (2007): A verification on the effectiveness of middle manager's emotional leadership in food service management companies. J Korean Soc Food Sci Nutr 36(4):488-498
Lee JK, Park JH (2003): The role of trust and value congruence as a mediator between superior's transformational,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outcomes. Korean Management Review 32(4):925-954
Lee MJ, Jang MS, Lee JM (2008): Analysis of recognized changes in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environment by dietitians transposed to nutrition teachers in Gyeonggi province. J Korean Diet Assoc 14(3):243-258
Lee SS (2009): A study on minor enterpris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upon leadership effectiveness. Masters degree thesis. Kyungwon University. pp.58-63
Lee YS (2002): A study on the effects service leadership on business performance of foodservice organization. Masters degree thesis. Kyonggi University. pp.96-106, 115-116
Lytle RS, Hom PW, Mokwa MP (1998): SERVOR: a managerial measure of organizational service orientation. J Retailing 74(4):455-489
McAllister DJ (1995): Affect and cognition-based trust as foundations for interpersonal cooperation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J 38(1):24-59
Min JG (1994): An empirical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Focusing in 'H' electric power corporation. Masters degree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pp.32, 4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7): Report of School Foodservice Status in 2006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Report of School Foodservice Status in 200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Report of School Foodservice Status in 2009
Min KH (2006): A Study on effects of service orientation on values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in the foodservice industry. Doctor's degree these. Kyonggi University. pp.76- 82
Park SJ (2008):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school foodservice dietitian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servant leadership on employees' job satisfaction. Masters degree thesis. Kyungnam University. pp.80-83
Park SS (2005): The effect of leadership of the restaurant managers on employees' job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focusing on chinese family restaurant-. Masters degree thesis. Kyunghee University. pp.53-56
Yoon DG (2005):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ant leadership in hotel organization on the attitude of employees. Doctor's degree thesis. Daegu University. pp.60-72
Yoon DG, Jang BJ (2006):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ant leadership in hotel organization on the attitude of employees. J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 16(3):107-123
Samgsung Everland (2001): Service leadership. Service Academy. Seoul. pp.103-109
Shamir B, House RJ, Arther MB (1993): The motivational effects of charismatic leadership: a self-concept based theory. Organization Science 4(4):577-594
Song NC, Lee HS, Lee KE (2007): The factors (job burnout, job engagement, the workplace safety) influencing employees' job satisfaction in school food service operations. Korean J Comm Nutr 12(5):606-6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