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판 농인 문화적응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Development and Validation Study for Korean Version of Deaf Acculturation Scale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6 no.3, 2014년, pp.55 - 73  

음영지 (충남대학교, BK 21 PLUS 프로젝트) ,  박지은 (충남대학교, 뇌과학연구소) ,  손선주 (청주대학교) ,  엄진섭 (충남대학교, 뇌과학연구소) ,  손진훈 (충남대학교, 뇌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판 농인 문화적응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Maxwell-McCaw와 Zea(2011)의 농인 문화적응 척도(Deaf Acculturation Scale)를 국내 농인에 적절하게 번안하여 예비문항을 만들었다. 척도는 농문화적응과 청인문화적응, 두 가지 하위척도로 구분하여 농인들의 문화적응을 측정하도록 구성되었다. 최종적으로 농문화적응 하위척도 25문항, 청인문화적응 하위척도 25문항으로 구성된 한국판 농인 문화적응 척도가 개발되었다. 농문화적응 하위척도 4개의 요인, 청인문화적응 하위척도 5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척도의 내적 일관성 계수인 Cronbach's ${\alpha}$는 농문화적응 하위척도가 .93이었고, 청인문화적응 하위척도가 .93로 높은 값을 보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농문화적응과 관련이 있다고 판단된 연령, 청각장애 시기와 장애 급수와의 상관분석을 통해 공존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집단 자아존중감 척도(Collective Self-Esteem Scale)와의 상관분석으로 구성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논의에는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과 후속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Korean version of Deaf Acculturation Scales(DAS). Pilot items were made a faithful translation of the Acculturation Scales of Maxwell-McCaw and Zea (2011) and were modified for Korean Deaf people. The Scale involves two dimensions, in order to 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농인을 위한 최적화된 문화적응 척도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할 척도는 농인의 문화적응을 측정하여 농문화와 청인문화 사이에서 그들이 겪는 행동, 가치, 태도의 변화를 문화적응의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는 것에 가치가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농인을 위한 최적화된 문화적응 척도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할 척도는 농인의 문화적응을 측정하여 농문화와 청인문화 사이에서 그들이 겪는 행동, 가치, 태도의 변화를 문화적응의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는 것에 가치가 있다.

가설 설정

  • 문화적응을 설명하는 이론은 단일차원모형과 이차원모형으로 나누어지는데, 원문화와 주류문화의 관계를 정의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 단일차원모형은 두 문화가 연속선상의 양끝에 있으며, 한 쪽으로 기울어지게 되면 다른 문화의 특성은 그만큼 줄어든다고 가정한다(Gordon, 1964). 이 모형에 기초한 측정 도구는 두 문화에 동일시하는 개인과 그렇지 않은 개인을 구별할 수 없으며, 문화적응의 양상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Mavreas et al.
  • , 1989; Dion and Dion, 1996). 이차원모형은 두 문화의 정체성이 독립된 형태로 개인에게 작용한다고 가정한다(Oetting and Beauvais, 1991; Berry, 2012). Berry와 그의 동료들(Berry et a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적응을 경험하는 집단의 문화적응 방식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문화적응(acculturation)은 문화적 근원이 다른 사람 혹은 집단이 접촉하였을 때 발생하는 심리적 변화이며, 문화적응을 경험하는 집단은 그들이 본래 소유하고 있는 원문화(original culture)를 유지할 것인지 여부와 새로운 사회의 주류문화(host culture)를 수용할지 여부에 따라 문화적응 방식이 달라진다(Berry, 1997; 2005).
문화적응이란? 문화적응(acculturation)은 문화적 근원이 다른 사람 혹은 집단이 접촉하였을 때 발생하는 심리적 변화이며, 문화적응을 경험하는 집단은 그들이 본래 소유하고 있는 원문화(original culture)를 유지할 것인지 여부와 새로운 사회의 주류문화(host culture)를 수용할지 여부에 따라 문화적응 방식이 달라진다(Berry, 1997; 2005).
농인의 경우 문화적응 방식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가? 이 현상은 농인(청각 장애자, Deaf)에게도 동일하게 일어난다. 농인들은 ‘농문화(Deaf culture)’를 형성하여 공유하고 있으며, 소리를 듣고 말을 하는 대다수의 사람이 공유하는 청인문화(hearing culture)와는 구별이 된다. 이로 인하여 두 문화를 대하는 방식은 농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김순옥, 2007; 조용순·권요한,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