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조직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4, 2014년, pp.463 - 470  

이여진 (가천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fluence of education satisfaction,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group cohesion on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ubjects were 175 third year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June 3 to 14, 2013 through a self-report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집단응집력이 조직사회화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횡단적 비교조사 연구이다.
  • 점수의 범위는 0-10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이 도구를 사용한 의미는 교육내용별 만족도보다 전반적인 만족도 파악이 본 연구의 목적이었고, 동시에 많은 질문문항을 읽고 대답하는 부담감을 줄이기 위함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사회화는 언제 시작되는가? 간호대학생의 사회화는 간호학문에 입문하면서 시작된다(MacIntosh, 2003). 간호교육과정에 의해 이론학습과 현장실습을 경험하여 간호전문직의 사회화가 이루어지게 되면서 이들은 타 학문 분야의 학생과 차별화가 이루어진다(Hong, Oh, & Han 2007).
집단 특성을 나타내는 집단응집력이 간호사들에게 끼치는 영향은? 한편, 집단응집력은 간호실무자들의 전문성을 높이기도 하고 간호사들의 이직을 줄이는 변수로(Lin, Chen, Tzeng, & Chou, 2007),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의 조절변수로 제시되었고(Choi, 2004), 조직사회화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Kwon, 2012; Yoo et al., 2012).
조직사회화는 간호사의 어떤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가? 간호전문직의 미래는 간호대학생의 제대로 된 준비에 달려있으므로(Lewis & Deans, 1991), 간호대학생 시기부터 간호사로서의 정체의식을 고취하는 것이 장차 간호사로서 조직사회화 과정에 성공적으로 합류할 수 있으며, 조직사회화를 통해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직에 이상을 가지고 성숙한 모습의 간호사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Kim & Choi, 2003). 조직사회화는 간호사의 조직몰입, 직무만족, 재직의도,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Kim & Choi, 2003), 간호사의 성장욕구와 조직분위기(Song & Lee, 2010), 개인 특성(대인관계, 자기효능감)과 집단 특성(상호신뢰성, 집단응집력) 등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한다(Sohn et al.,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hoi, S. O. (2004). The development of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process model of new nurses using a system dynamics approac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2. Condon. E., & Sharts-Hopko, N. (2010). Socialization of japanese nursing student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1(3), 167-170. 

  3. DiMeglio, K., Padula C., Piatek C., Korber S., Barrett A., Ducharme M., et al. (2005). Group cohesion and nurse satisfaction: examination of a team-building approach.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5(3), 110-120. 

  4. du Toit D. (1995). A sociological analysis of the extent and influence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on the development of a nursing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s at two universities in Brisbane, Australia.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1(1), 164-171. 

  5. Frieburger, O. A. (1996). A collaborative approach to team building between staff and students in long-term care. Nurse Educator, 21(6), 7-12. 

  6. Hwang, S. S. (2004). A study on the effect of MBTI(Myers and Briggs Type Indicator) basic program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cience major students and their cohesion.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8(1), 61-73. 

  7. Hong, Y. H., Oh, H, K., & Han, Y. I. (2007). The lived socialization experience of the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8(2), 37-50. 

  8. Hur, K. H.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9. Kim, J., Park, H. J., & Lee, S. H.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mong nurses in general hospital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8(3), 413-423. 

  10. Kim, M. S., & Choi, S. O. (2003). Concept analysis of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9(1), 19-30. 

  11. Kim, S. S., Kim, C. J., Lee, W. H., Oh, E, G., Moon. S. M., & Kim. Y. J. (2004).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student nurses an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3), 317-323. 

  12. Kim, W. (2012). Task conflict and learning behavior in work groups: the effects of group cohesiveness and psychological safe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Seoul. 

  13. Kwon. H. J. (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tactics and employees' organizational loyalty upon new employee's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14. MacIntosh, J. (2003). Reworking professional nursing identity. including commentary by Hautman MA with author response.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5(6), 725-745. 

  15. McGregor, A. J. (1996). The professional socialization of nursing students: failure as a social constru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oronto, Toronto. 

  16. Messersmith, A. S. (2008). Becoming a nurse: the role of communication in professional socializ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Kansas, Kansas. 

  17. Lee, E. J., Yi, Y. J., Kim, Y. S., Jo, H. S., Kim, H. S., Kim, Y. M., et al. (2011).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between associate and bachelor nursing students completed nursing co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218-225. 

  18. Lee, H. W., & Oh, K. C.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in the environmental contexts on the group cohesiveness in police organiz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Police Science Review, 23, 201-231. 

  19. Lewis, J. B., & Deans, S. K. (1991). The importance of collaboration with staff nurses in the socialization of nursing students. Nursing Connections, 4(2), 27-31. 

  20. Lim, S. J., & Park, E. Y. (2013). Changes in communication and relationship pattern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fter 'Satir communicatio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151-162. 

  21. Lin, Y., Chen, Y., Tzeng, W., & Chou, K. (2007). Group cohesion: A concept analysis. Journal of Nursing, 54(5), 82-87. 

  22. Rohe, D. E., Barrier, P. A., Clark, M. M., Cook, D. A., Vickers, K. S., & Decker, P. A. (2006, Nov). The benefits of pass-fail grading on stress, mood, and group cohesion in medical students. Mayo Clinic Proceedings, 81(11), 1443-1448. 

  23. Sohn, I. S., Kim, H. S., Kwon, J. S., Park D. L., Han, Y. H., & Han, S. S. (2008).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new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4(1), 85-97. 

  24. Son, H. M. (2014). Analysis of positioning in the nursing students' narratives of the experiences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129-137. 

  25. Song, Y. S., & Lee, M. Y. (2010). The effect of need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organizational climate on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6(3), 51-61. 

  26. Yang, S. H., Lee, O. C., Lee, W. S., Yoon. J., Park, C. S., & Lee, S. J. (2009). Critical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3 nursing colleges with different education method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2), 149-158. 

  27. Yoo, C. S., Kim, J. H., Kim, M. Y., Kim, S. J., Kim, Y. S., Kim, J. A., et al. (2012). Factors related to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8(2), 239-250. 

  28. Yun, J. R., Kim, H. C., & Yoo, H. C. (2006). The effects of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n newcomer's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19(3), 1119-1140. 

  29. Wadsworth, D. (2010).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acit experiences with transition from the classroom setting to their first clinical rot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Hartford, Connecticu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