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임상수행능력 비교
Comparison of Stress Levels Arising in Clinical Settings, Stress Coping Mechanisms and Clinical Competency between Male and Femal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4, 2014년, pp.606 - 616  

김성미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영남대학교병원) ,  황태윤 (영남의대 예방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compares differences between male and female nursing students in terms of the level of stress experienced during clinical practice settings, stress coping mechanisms and clinical competency. Method: The study population was nursing students who had taken a clinical practice cou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남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앞으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중재 개발과 효과적인 임상실습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자기기입식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이 연구는 남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임상수행능력을 파악․비교하여, 남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중재 개발과 효과적인 임상실습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 이 연구는 남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하고 비교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arret, C., & Myric,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2), 364-371. 

  2. Beck, D. L., & Srivastava, R.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127-133. 

  3. Boughn, S. (2001). Why women and men choose nursing. Nursing & Health Care Perspectives, 22(1), 14-19. 

  4. Chan, Z. C. Y., Chan, Y. T., Lui, C. W., Yu, H. Z., Law, Y. F., Cheung, K. L., et al. (2014). Gender Differences in the Academic and Clinical Performance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Nursing Education Today, 34(3), 377-388. 

  5.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6. Choi, S. J. (2003). Male students' lived experience in the female-dominant nursing college.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4(1), 52-62. 

  7. Han, J. Y., & Park, H. S. (2011). Effects of Teaching Effectiveness and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3), 365-372. 

  8. Jo, B. R., Yoo, E. A., Park, S. J., Jo, A. R., Park, S. Y., Park, S. Y., et al. (2013).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 Self-Concept by Gende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4), 1718-1727. 

  9. Jung, J. S. (2012).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linical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53-61. 

  10. Jung, O. B., & Park, H. J. (2011). Experience on Delivery Room Practice of Male Nursing Students. Korean Jo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7(1), 64-76. 

  11. Jung, S. Y., & Yang, J. H. (1993). A Study on Types of stress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3(2), 269-283. 

  12. Jung, Y. K., O, M. S., & Kim, J. H. (2008). Examination of Psychological Correlates of Woman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1(4), 34-45. 

  13. Kang, H. O. (2009).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4. Kim, A. J., & Moon, J. H. (2012). Relationship of Clinical Practice Stress, Fatigue and Yangsaeng in Nursing Student. Nursing Science, 24(2), 31-38. 

  15. Kim, H. S. (2002).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6(1), 64-76. 

  16. Kim, I. S., Jang, Y. K., Park, S. H., & Song, S. H.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39-347. 

  17. Kim, M. A., Ko, S. H., & Park, E. A. (2014). Understanding the Gender Role Identity in Mal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223-233. 

  18. Kim, S. L.,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19.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0. Lee, E. J., & Jeon, W. H. (2013). Sense of Coher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163-171. 

  21. Lee, J. S., Kim, N. J., Doo, H. J., An, J. Y., & Lee, Y. K. (2005). Adaptation Experience of Male Students in Department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4(2), 159-169. 

  22. Lee, O. S., & Gu, M. O.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2749-2759. 

  23. Park, J. A., & Lee, E. K. (2011).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7(3), 267-276. 

  24. Park, J. H. (2008). The Study of Stress on Clinical Practice, Somatic Symptom, and Self-Disclosur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25. Park, Y. S. (2014). Gender differences of Perceived Stress Type, Stress Response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 and Vulnerability of Personality i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118-128. 

  26. Shin, K. A., & Jo, B. H. (2012).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1), 46-56. 

  27.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3).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Retrieved March 5, 2013, from http://www.nursenews.co.kr/Article/ArticleDetailView.asp?typ3&articleKey1455 

  28.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29. Won, J. S., Kim, K. S., Kim, K. H., Kim, W. O., Yu, J. H., Jo, H. S., et al. (2000). The Effect of Foot Massage on Stress in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7(2), 192-2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