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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러그드 콘텐츠를 이용한 HTML5 기반의 상호작용적 학습 도구
Interactive Learning Tool Based on HTML5 Using Unplugged Content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11, 2014년, pp.73 - 79  

박명철 (송호대학교 보건의료전자과) ,  박석규 (강원도립대학 컴퓨터인터넷과) ,  강현석 (경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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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다양한 교육 방법 중 언플러그드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컴퓨터를 통하지 않고 컴퓨터과학의 원리를 학습하는 측면에서 교육의 효과성이나 용이성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높이고 접근성을 증대하기 위하여 언플러그드 학습 콘텐츠를 HTML5 기반의 웹 환경에서 구현될 수 있는 도구를 제안한다. 제안된 도구는 별도의 응용프로그램이나 플러그인 없이 웹브라우저 수준에서 운영되어 도입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고 웹 환경에서 상호작용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자 중심의 콘텐츠로 학교 수업환경에 사용하기 용이하게 구성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eriod of rising the importance of software education, unplugged activities has drawn attention as one of the various educational approaches. It has a good reputation in educational effectiveness and usefulness in an aspect of learning the principle of computer science. This paper propose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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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보교과를 담당하게 될 교사를 최근 2년 동안 한명도 채용하지 않은 점, 학교 내 네트워크나 PC의 수준 등 교육 인프라에 대한 여건이 극히 미흡한 것이 그 예이다. 또한 입시 일변도적인 교육환경에서 정부가 의도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정부는 입시연계성을 강조했지만 구체적인 적용을 두고 교육계의 혼란은 가중되고 있는 것도 문제점이다.
  • 최근 웹 환경은 HTML5 기반으로 변화하고 있고, HTML5의 캔버스 등과 같은 새로운 기능은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Tim Bell의 언플러그드 콘텐츠를 HTML5 기반에서 구현하여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연결성을 도모하고 학습자의 흥미도를 보다 증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현 시점에서 언플러그드 콘텐츠의 사용성을 증대하고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상호작용성을 증대하기 위한 실험적 도구를 개발하였다. 접근성을 증대하기 위하여 HTML5 기반의 웹 브라우즈를 클라이언트 도구로 이용하였고 소프트웨어 교육의 효과성과 개념적 이해를 높여 향후 전문적 코딩 교육의 체계적인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 2014년 7월 정부는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실현 보고서를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의 전방위적 확산 전략을 발표하였다[1]. 본 전략은 2016년부터 초중등 학교에서 단계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제반 환경을 마련하여 정규 교과목으로 편성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일선학교의 열악한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학습효과를 증대할 수 있는 언플러그드 학습 콘텐츠를 HTML5 기반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여 언플러그드 학습 콘텐츠를 통한 SW 교육의 흥미도를 높이고 웹 환경의 접근성과 용이성을 이용하여 학습자 중심으로 SW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현 시점에서 언플러그드 콘텐츠의 사용성을 증대하고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상호작용성을 증대하기 위한 실험적 도구를 개발하였다. 접근성을 증대하기 위하여 HTML5 기반의 웹 브라우즈를 클라이언트 도구로 이용하였고 소프트웨어 교육의 효과성과 개념적 이해를 높여 향후 전문적 코딩 교육의 체계적인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또한 제안하는 도구는 별도의 응용 프로그램이나 플러그인 없이도 동작하기 때문에 현장에서의 도입 가능성도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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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TML5의 가장 핵심적인 배경 및 특징은? HTML5의 가장 핵심적인 배경 및 특징은 문서 작성을 넘어 다양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웹 플랫폼을 지향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추가적인 플러그인 없이도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열악한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의 예는 무엇인가? 하지만, 일선학교의 열악한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보교과를 담당하게 될 교사를 최근 2년 동안 한명도 채용하지 않은 점, 학교 내 네트워크나 PC의 수준 등 교육 인프라에 대한 여건이 극히 미흡한 것이 그 예이다. 또한 입시 일변도적인 교육환경에서 정부가 의도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SW교육을 위한 방법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 할 때 무엇이 있는가? SW교육을 위한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먼저, 컴퓨터 과학적 사고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컴퓨터 없이 컴퓨터과학의 원리와 개념을 교육하는 방법인 언플러그드 학습이 있다. 이는 놀이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컴퓨터과학과 컴퓨터 과학적 사고를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뉴질랜드의 Tim Bell 교수가 제안하여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국내에서 개발한 도구로는 KAIST와 엔트리코리아가 공동 개발한 프로그래밍 교육용 플랫폼인 엔트리(ENTRY)가 대표적이다. 둘째로 일반 호스트언어(C, JAVA 등)의 높은 전문성으로 인하여 학생들이 학습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개념을 쉽게 익히기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다. 도구로는 스크래치를 비롯하여 로고, Karel, 엘리스, Rurple 등이 있다. 주로 프로그래밍에서의 순차. 반복, 조건, 함수, 변수, 연산 등의 기본 개념을 쉽게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피지컬 컴퓨팅 방법이 있는데, 이는 다양한 센서들을 이용하여 물리세계의 입력값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동작하게 하고 엑츄에이터를 통하여 컴퓨터로 물리세계를 움직이게 하는 교육방법이다. 주요 사용 도구로는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MIT에서 개발한 레고 마인드스톰 등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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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inistry of Education, "Activation Strategies of 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oftware Education," July 2014. 

  2. Youngsun Park, Youngmin Seo, Youngjun Lee, "Domestic Research Trend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Using Unplugged Learning Method," Proceedings of KSCI Summer Conference, pp. 167-170, July 2012. 

  3. Byoung-Rae Han, "The Research of Unplugged Computing Method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Elementary Informatic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7 No.2, pp. 147-156, 2013. 

  4. Tim Bell, Ian H. Witten, and Mike Fellow, "Computer Science Unplugged: An enrichment and extension programme for primary-aged children," 2006. 

  5. Tae-Hoon Kim, Jong-Hoon Kim, "Development of HTML5-based Lever Learning Webapp for Cross-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6, No.2, pp. 189-199, 2012. 

  6. Yun-Seong Park, Byoung-Rae Han, "A Study on Teaching-Learning about The Information Representation Area using Unplugged Learning Method in Elementary School Comput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3, No.4, pp. 479-487, 2009. 

  7. Jae-Choon Jo, Heui-Seok Lim, Seong-Hyeon Yoon, "Unplugged Contents Design of Smartphone for Education of Informatics," Korea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Proceedings of 2010 Conference, pp. 719-723, June 2010. 

  8. Byung-Hyun Ahn, Byeong-Jeong Kim, "HTML5: The Current Status of Standards and the Case Studies" Communications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30, No.5, pp. 10-15, Ma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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