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6, 2014년, pp.630 - 637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urrent situation of implementing cooperative learning (CL)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and teachers' perceptions toward CL in science instructions. Participants were 138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96 of them had experiences of implementing CL in their scien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협동학습이 전통적인 수업과 다른 점은? | 2 다양하고 고차원적인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소집단 내의 활발한 의사소통과 협동 구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협동학습은 탁월한 수업 모형이다.3 전통적인 수업과 달리 협동학습은 학습자들이 서로에게 의존하는 방법을 배워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4 또한 협동학습은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협상을 통하여 지식이 형성된다는 사회적 구성주의에 가장 근접한 수업 모형으로서, 과학자들이 공동체내에서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과 유사하게 학습자 스스로 공동의 노력을 통하여 지식을 얻는 과정을 연습할 수 있다. | |
저자가 현행 현직교사 연수는 초등 교사들의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 개선에 효과가 없다고 판단한 근거는 무엇인가? | 초등 교사들의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을 교직 경력에 따라 분석한 결과에서는 절반 정도의 문항에서 초보 교사에 비해 경력 교사의 인식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그러나 협동학습 관련 연수의 이수 여부에 따라 분석한 결과에서는 거의 모든 문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교직 경력이 늘어감에 따라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기는 하지만 한계가 있으며, 현행 현직교사 연수는 초등 교사들의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 개선에 효과가 없음을 시사한다. | |
협동학습을 통해 어떤 것을 연습할 수 있는가? | 3 전통적인 수업과 달리 협동학습은 학습자들이 서로에게 의존하는 방법을 배워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4 또한 협동학습은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협상을 통하여 지식이 형성된다는 사회적 구성주의에 가장 근접한 수업 모형으로서, 과학자들이 공동체내에서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과 유사하게 학습자 스스로 공동의 노력을 통하여 지식을 얻는 과정을 연습할 수 있다.5 |
Johnson, D. W.; Johnson, R. T. Learning Together and Alone: Cooperative,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Learning; Allyn and Bacon: Boston, 1994.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oul, 2011.
Byun, Y.; Kim, K. Theory and Practice of Cooperative Learning; Hakjisa: Seoul, 1999.
Kwak, Y. J. Kor. Earth Sci. Soc. 2001, 22(5), 360.
Bruffee, K. A. Collaborative Learning: Higher Education, Interdependence, and the Authority of Knowledg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Baltimore, 1993.
Johnson, D. W.; Johnson, R. T.; Holubec, E. J. Cooperation in the Classroom; Interaction Book Company: Edina, 1991.
Slavin, R. E. Educational Leadership 1990, 47(4), 52.
Ku, B. J. Agricultural Educ.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2013, 45(3), 39.
Jung, M.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Cooperative Learning; Kyoyookbook: Seoul, 2006.
Johnson, D. W.; Johnson, R. T. Applied Social Psychology Annual 1983, 4, 119.
Puma, M. J.; Jones, C. C.; Rock, D.; Fernandez, R. Prospects: The Congressionally Mandated Study of Educational Growth and Opportunity. The Interim Report; Department of Education: Washington, D. C., 1993.
Antil, L. R.; Jenkins, K. R.; Wayne, S. L.; Vadasy, P. F. Ame. Educ. Res. J. 1998, 35(3), 419.
Abrami, P. C.; Poulsen, C.; Chambers, B. Educ. Psychol. 2004, 24(2), 208.
Han, J.; Lee, J.; Lee, H.; Noh, T. J. Yeolin Educ. 2006, 14(3), 103.
Yoo, J. J.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1, 11(1), 203.
Jung, H. A Study on the Teacher's Concerns Stage and Usage of Cooperative Learning: Centered on Elementary Social Studie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2000.
Cha, J.; Kim, K.; Kang, S.; Noh, T. J. Kor. Assoc. Res. Sci. Educ. 2002, 22(3), 517.
Kim, J.; Nam, J. J. Kor. Prac. Art. Educ. 2013, 19(4), 319.
Panitz, T. Cooperative Learning and College Teaching 1997, 8(2), 5.
Johnson, D. W.; Johnson, R. T.; Stanne, M. B.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A Meta-Analysis,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2000.
Noh, T.; Park, S.; Lim, H.; Cha, J. J. Kor. Assoc. Res. Sci. Educ. 1998, 18(1), 61.
Webb, N. M. In Learning to Cooperate, Cooperating to Learn; Slavin, R., Sharan, S., Kagan, S., Hertz-Lazarowitz, R., Webb, C., Eds.; Plenum Press: New York, 1985; p. 147.
Lee, Y.; Yoo, J. J.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3, 24(3), 141.
Johnson, D. W.; Johnson, R. T. In Interaction in Cooperative Groups: The Theoretical Anatomy of Group Learning; Hertz-Lazarowitz, R., Miller, N., Ed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92; p. 174.
Koh, H.; Hong, S.; Kang, S.; Noh, T. J. Kor. Elementary Sci. Educ. 2002, 21(1), 127.
Johnson, D. W.; Johnson, R. T. Cooperation and Competition: Theory and Research; Interaction Book Company: Edina, 1989.
Johnson, D. W.; Johnson, R. T.; Stanne, M. B.; Garibaldi, A. J. Soc. Psychol. 1990, 130(4), 507.
Bertucci, A.; Johnson, D. W.; Johnson, R. T.; Conte, S. J. Educ. Res. 2012, 105(5), 329.
Johnson, R. T.; Johnson, D. W.; Holubec, E. J. Structuring Cooperative Learning: Lesson Plans for Teachers; Interaction Book Company: Edina, 1987.
Hancock, D. J. Educ. Res. 2004, 97(3), 159.
Lim, H.; Noh, T. J. Kor. Assoc. Res. Sci. Educ. 2001, 21(4), 668.
Kim, K.; Park, S. Kor. J. Educ. Res. 2004, 42(4), 531.
Park, S. J. Kor. Earth Sci. Soc. 2006, 27(2), 121.
Park, S.; Han, Y.; Kim, D. J. Kor. Elementary Sci. Educ. 2000, 19(1), 29.
Slavin, R. E. In Handbook of Research on Learning and Instruction; Mayer, R. E., Alexander, P. A., Eds.; Routledge: New York, 2011; p. 344.
Slavin, R. E. Educational Leadership 1991, 48(5), 71.
Baines, E.; Blatchford, P.; Kutnick, P. Int. J. Educ. Res. 2003, 39, 9.
Sharan, Y. Eur. J. Educ. 2010, 45(2), 300.
Hennessey, A.; Dionigi, R. A. Issues Educ. Res. 2013, 23(1), 52.
Ferguson-Patrick, K. Issues Educ. Res. 2011, 21(2), 1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