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협동학습의 실태와 교사들의 인식
Current Situation of Implementing Cooperative Learning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and Teachers' Perceptions toward Cooperative Learning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6, 2014년, pp.630 - 637  

노태희 (서울대학교) ,  한지원 (서울대학교)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실시되는 협동학습의 실태와 초등 교사들의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초등 교사 138명이었고, 그 중 96명은 협동학습을 실시한 경험이 있었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많은 교사들이 협동학습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일부 교사는 전통적 소집단 학습과 협동학습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동학습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교사들이 협동학습의 효과 범주에서는 긍정적인 인식을 지니고 있었지만, 협동학습의 과정 범주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교육 경력과 협동학습 관련 연수의 이수 경험은 교사들의 인식에 뚜렷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urrent situation of implementing cooperative learning (CL)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and teachers' perceptions toward CL in science instructions. Participants were 138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96 of them had experiences of implementing CL in their sci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 수업에서 협동학습의 적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협동학습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후 그 결과를 교사들의 배경 변인에 따라 비교하였다.
  •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실시되는 협동학습의 실태와 협동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협동학습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문항은 선행 연구를15−17 바탕으로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협동학습의 실시 여부 및 빈도, 협동학습에 적합한 주제, 주로 사용하는 협동학습 모형, 모둠 구성 방법, 역할 부여방법, 보상 방법, 집단 과정의 실시, 오리엔테이션의 실시, 사회적 기술의 훈련, 협동학습의 실시에 필요한 지원, 협동학습을 실시할 때의 어려움 등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구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동학습이 전통적인 수업과 다른 점은? 2 다양하고 고차원적인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소집단 내의 활발한 의사소통과 협동 구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협동학습은 탁월한 수업 모형이다.3 전통적인 수업과 달리 협동학습은 학습자들이 서로에게 의존하는 방법을 배워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4 또한 협동학습은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협상을 통하여 지식이 형성된다는 사회적 구성주의에 가장 근접한 수업 모형으로서, 과학자들이 공동체내에서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과 유사하게 학습자 스스로 공동의 노력을 통하여 지식을 얻는 과정을 연습할 수 있다.
저자가 현행 현직교사 연수는 초등 교사들의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 개선에 효과가 없다고 판단한 근거는 무엇인가? 초등 교사들의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을 교직 경력에 따라 분석한 결과에서는 절반 정도의 문항에서 초보 교사에 비해 경력 교사의 인식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그러나 협동학습 관련 연수의 이수 여부에 따라 분석한 결과에서는 거의 모든 문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교직 경력이 늘어감에 따라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기는 하지만 한계가 있으며, 현행 현직교사 연수는 초등 교사들의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 개선에 효과가 없음을 시사한다.
협동학습을 통해 어떤 것을 연습할 수 있는가? 3 전통적인 수업과 달리 협동학습은 학습자들이 서로에게 의존하는 방법을 배워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4 또한 협동학습은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협상을 통하여 지식이 형성된다는 사회적 구성주의에 가장 근접한 수업 모형으로서, 과학자들이 공동체내에서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과 유사하게 학습자 스스로 공동의 노력을 통하여 지식을 얻는 과정을 연습할 수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Johnson, D. W.; Johnson, R. T. Learning Together and Alone: Cooperative,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Learning; Allyn and Bacon: Boston, 1994. 

  2.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oul, 2011. 

  3. Byun, Y.; Kim, K. Theory and Practice of Cooperative Learning; Hakjisa: Seoul, 1999. 

  4. Kwak, Y. J. Kor. Earth Sci. Soc. 2001, 22(5), 360. 

  5. Bruffee, K. A. Collaborative Learning: Higher Education, Interdependence, and the Authority of Knowledg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Baltimore, 1993. 

  6. Johnson, D. W.; Johnson, R. T.; Holubec, E. J. Cooperation in the Classroom; Interaction Book Company: Edina, 1991. 

  7. Slavin, R. E. Educational Leadership 1990, 47(4), 52. 

  8. Ku, B. J. Agricultural Educ.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2013, 45(3), 39. 

  9. Jung, M.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Cooperative Learning; Kyoyookbook: Seoul, 2006. 

  10. Johnson, D. W.; Johnson, R. T. Applied Social Psychology Annual 1983, 4, 119. 

  11. Puma, M. J.; Jones, C. C.; Rock, D.; Fernandez, R. Prospects: The Congressionally Mandated Study of Educational Growth and Opportunity. The Interim Report; Department of Education: Washington, D. C., 1993. 

  12. Antil, L. R.; Jenkins, K. R.; Wayne, S. L.; Vadasy, P. F. Ame. Educ. Res. J. 1998, 35(3), 419. 

  13. Abrami, P. C.; Poulsen, C.; Chambers, B. Educ. Psychol. 2004, 24(2), 208. 

  14. Han, J.; Lee, J.; Lee, H.; Noh, T. J. Yeolin Educ. 2006, 14(3), 103. 

  15. Joo, Y.; Kang, H.; Noh, T. J. Korean Chem. Soc. 2009, 53(4), 432. 

  16. Yoo, J. J.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1, 11(1), 203. 

  17. Jung, H. A Study on the Teacher's Concerns Stage and Usage of Cooperative Learning: Centered on Elementary Social Studie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2000. 

  18. Cha, J.; Kim, K.; Kang, S.; Noh, T. J. Kor. Assoc. Res. Sci. Educ. 2002, 22(3), 517. 

  19. Kim, J.; Nam, J. J. Kor. Prac. Art. Educ. 2013, 19(4), 319. 

  20. Panitz, T. Cooperative Learning and College Teaching 1997, 8(2), 5. 

  21. Johnson, D. W.; Johnson, R. T.; Stanne, M. B.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A Meta-Analysis,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2000. 

  22. Noh, T.; Park, S.; Lim, H.; Cha, J. J. Kor. Assoc. Res. Sci. Educ. 1998, 18(1), 61. 

  23. Webb, N. M. In Learning to Cooperate, Cooperating to Learn; Slavin, R., Sharan, S., Kagan, S., Hertz-Lazarowitz, R., Webb, C., Eds.; Plenum Press: New York, 1985; p. 147. 

  24. Lee, Y.; Yoo, J. J.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3, 24(3), 141. 

  25. Johnson, D. W.; Johnson, R. T. In Interaction in Cooperative Groups: The Theoretical Anatomy of Group Learning; Hertz-Lazarowitz, R., Miller, N., Ed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92; p. 174. 

  26. Koh, H.; Hong, S.; Kang, S.; Noh, T. J. Kor. Elementary Sci. Educ. 2002, 21(1), 127. 

  27. Johnson, D. W.; Johnson, R. T. Cooperation and Competition: Theory and Research; Interaction Book Company: Edina, 1989. 

  28. Johnson, D. W.; Johnson, R. T.; Stanne, M. B.; Garibaldi, A. J. Soc. Psychol. 1990, 130(4), 507. 

  29. Bertucci, A.; Johnson, D. W.; Johnson, R. T.; Conte, S. J. Educ. Res. 2012, 105(5), 329. 

  30. Johnson, R. T.; Johnson, D. W.; Holubec, E. J. Structuring Cooperative Learning: Lesson Plans for Teachers; Interaction Book Company: Edina, 1987. 

  31. Hancock, D. J. Educ. Res. 2004, 97(3), 159. 

  32. Lim, H.; Noh, T. J. Kor. Assoc. Res. Sci. Educ. 2001, 21(4), 668. 

  33. Kim, K.; Park, S. Kor. J. Educ. Res. 2004, 42(4), 531. 

  34. Park, S. J. Kor. Earth Sci. Soc. 2006, 27(2), 121. 

  35. Park, S.; Han, Y.; Kim, D. J. Kor. Elementary Sci. Educ. 2000, 19(1), 29. 

  36. Slavin, R. E. In Handbook of Research on Learning and Instruction; Mayer, R. E., Alexander, P. A., Eds.; Routledge: New York, 2011; p. 344. 

  37. Slavin, R. E. Educational Leadership 1991, 48(5), 71. 

  38. Baines, E.; Blatchford, P.; Kutnick, P. Int. J. Educ. Res. 2003, 39, 9. 

  39. Sharan, Y. Eur. J. Educ. 2010, 45(2), 300. 

  40. Hennessey, A.; Dionigi, R. A. Issues Educ. Res. 2013, 23(1), 52. 

  41. Ferguson-Patrick, K. Issues Educ. Res. 2011, 21(2), 1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