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사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 과정에서 멘토가 겪는 어려움을 알아보았다.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멘토링 연수에 참가한 현직 중등과학교사 일곱 쌍(14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에 활용한 자료는 멘토링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 멘토의 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 멘토링 관련 인터뷰 녹화본과 전사본, 멘토 협의회 녹화본 및 전사본, 멘토 저널 등을 수집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협력적 멘토링 과정에서 멘토는 멘티와 전공이나 학교 급이 다른 경우, 학교에서 맡은 과다한 업무로 인하여 멘토링에 어려움을 나타냈다. 또한 멘토링 초반 멘토로서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낮은 자신감을 나타냈으며, 일부 멘토는 멘티와 정서적 유대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멘토와 멘티의 멘토링에 대한 관점에 차이가 있는 경우에도 멘토링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사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 과정에서 멘토가 겪는 어려움을 알아보았다.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멘토링 연수에 참가한 현직 중등과학교사 일곱 쌍(14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에 활용한 자료는 멘토링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 멘토의 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 멘토링 관련 인터뷰 녹화본과 전사본, 멘토 협의회 녹화본 및 전사본, 멘토 저널 등을 수집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협력적 멘토링 과정에서 멘토는 멘티와 전공이나 학교 급이 다른 경우, 학교에서 맡은 과다한 업무로 인하여 멘토링에 어려움을 나타냈다. 또한 멘토링 초반 멘토로서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낮은 자신감을 나타냈으며, 일부 멘토는 멘티와 정서적 유대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멘토와 멘티의 멘토링에 대한 관점에 차이가 있는 경우에도 멘토링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mentor teachers' difficulties during their collaborative mentoring process to improve beginning science teachers' teaching practice. Participants were fourteen science teachers. This study collected questionnaires for mentor teachers' perception of the ment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mentor teachers' difficulties during their collaborative mentoring process to improve beginning science teachers' teaching practice. Participants were fourteen science teachers. This study collected questionnaires for mentor teachers' perception of the mentoring program, questionnaires for mentor teachers' efficacy, a record and transcript of interview, a record and transcript of mentoring conversation, and mentor teachers' journals for the study. The result showed that mentor teachers were having difficulties with mentee teachers when they have different major or work in different levels of school, and they found it hard to set aside time for mentoring due to heavy amount of school work. Also, they had low self-confidence experiencing a lack of expertise as a mentor teacher, and some mentor teachers were having difficulties in building a rapport with mentee teachers. Mentor teachers had difficulties as well when they have different point of view with mentee teachers about mentor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mentor teachers' difficulties during their collaborative mentoring process to improve beginning science teachers' teaching practice. Participants were fourteen science teachers. This study collected questionnaires for mentor teachers' perception of the mentoring program, questionnaires for mentor teachers' efficacy, a record and transcript of interview, a record and transcript of mentoring conversation, and mentor teachers' journals for the study. The result showed that mentor teachers were having difficulties with mentee teachers when they have different major or work in different levels of school, and they found it hard to set aside time for mentoring due to heavy amount of school work. Also, they had low self-confidence experiencing a lack of expertise as a mentor teacher, and some mentor teachers were having difficulties in building a rapport with mentee teachers. Mentor teachers had difficulties as well when they have different point of view with mentee teachers about mento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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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가한 일곱 명의 멘토를 대상으로 멘토가 겪는 어려움을 찾고, 이 어려움이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멘토링 시행에 요구되는 멘토 교육 프로그램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가한 일곱 명의 멘토를 대상으로 멘토가 겪는 어려움을 찾고, 이 어려움이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멘토링 시행에 요구되는 멘토 교육 프로그램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해 중등과학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 과정에서 멘토가 겪는 어려움과 그 변화 과정을 알아보았다. 얻어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제안 방법
멘토-멘티의 사전 설문을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멘토와 멘티를 1대 1로 조합하여 7쌍의 멘토링 팀을 구성 하였다(Table 1). 사전 설문 내용은 과학교수학습에 대한 관점으로 과학교육 목표와 과학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2013년 5월에서 2014년 2월에 걸쳐 약 9개월 간 멘토링 초기와 후기에 실시한 설문지, 멘토링 중간과 사후에 실시한 인터뷰 녹화본과 전사본, 멘토의 7차례 멘토 협의회에 대한 녹화본 및 전사본, 멘토 저널 등을 수집하였다.
멘토 설문: 멘토 대상 설문은 사전과 사후 두 차례 이루어졌다. 멘토링에 참여하기 전에 실시한 설문 문항은 11문항으로, 멘토들의 멘토링 프로그램과 과학 교수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과 인식을 알아보고, 멘토링에 대해 유사한 견해를 가진 멘토와 멘티를 일대 일로 구성 짓기 위해 실시되었다.
멘토링에 참여하기 전에 실시한 설문 문항은 11문항으로, 멘토들의 멘토링 프로그램과 과학 교수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과 인식을 알아보고, 멘토링에 대해 유사한 견해를 가진 멘토와 멘티를 일대 일로 구성 짓기 위해 실시되었다. 사후에 실시한 설문지는 멘토링을 실시한 후 멘토가 느낀 본인의 멘토로서의 전문성, 멘토링에 대한 태도, 멘티와의 정서적 유대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문항이 구성되었으며, 이를 멘토링 프로그램에서 멘토가 겪는 어려움을 추출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였다. 설문에 대한 응답 방법은 5단계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였다.
멘토의 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한 사후 설문 문항 개발에는 과학교육 전문가 1명과 교직 경력 25년 이상의 과학교육 박사학위 소지 교사 1명, 박사과정 연구원 1명, 석사과정 연구원 1명이 참여하였다. 멘토링 관련 선행 연구21,22를 바탕으로 문항을 구성한 후, 수차례의 수정·보완 작업을 거쳐 32개의 문항을 개발하여 네 개의 그룹으로 범주화하였고, 각 그룹은 각각 3개~13개의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분류된 네 그룹 내용은 기본 배경, 전문성, 태도, 정서적 유대이며, 기본 배경 그룹은 ‘나는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을 잘 알고 있다.
멘토 협의회: 멘토는 7차례에 걸쳐 일회 세 시간 정도의 멘토 협의회 시간을 가졌다. 멘토 협의회 시간에는 멘토링을 위한 이론적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강의나 한 멘티의 동영상을 함께 분석하며 수업 분석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실습 기회를 가졌다.
멘토 저널: 멘토는 멘티의 수업을 분석한 후 멘토 저널을 작성하였으며, 총 5차시 분량의 수업을 분석하였다. 저널에는 멘티 수업의 주안점, 수업하는 학급의 분위기나 특색, 사건, 수업에 대한 평가 및 반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 멘토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등을 기록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은 멘토 교사와 멘티 교사 간의 양 방향적이고 상호협력적인 관계 형성을 통한 멘토링에 초점을 두었다. 5,20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 과정에서 멘토들이 겪는 어려움을 찾고 그 변화를 알아보고자 멘토 설문지, 인터뷰 녹음본과 전사본, 멘토 협의회 녹화본과 전사본, 멘토 저널 등의 자료를 귀납적 과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과학교육전문가 1인, 박사과정 연구원 1인, 석사과정 연구원 2인으로 구성된 연구자들이 대상 자료를 여러 번 읽은 후, 멘토가 겪는 어려움과 그 변화가 나타난 부분을 주제별 단위로 단락을 나누었다.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 과정에서 멘토들이 겪는 어려움을 찾고 그 변화를 알아보고자 멘토 설문지, 인터뷰 녹음본과 전사본, 멘토 협의회 녹화본과 전사본, 멘토 저널 등의 자료를 귀납적 과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과학교육전문가 1인, 박사과정 연구원 1인, 석사과정 연구원 2인으로 구성된 연구자들이 대상 자료를 여러 번 읽은 후, 멘토가 겪는 어려움과 그 변화가 나타난 부분을 주제별 단위로 단락을 나누었다. 단락은 의미 측면에서 하나의 주제가 도입되어 끝나는 것을 주제 하나로 보았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과학교육전문가인 과학교육전공 대학 교수 한 명, 과학교육 박사 한 명, 박사과정 한 명, 연구자인 석사과정 한 명으로 구성된 연구진 네 명과 멘토와 멘티 각 일곱 명으로 총 열 여덟 명이 참여하였다. 연구참여자 중 멘토와 멘티교사 모두 지역대학에서 실시한 협력적 멘토링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 중 연구에 참여하고자 희망한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멘토는 교직경력 10년 이상의 교사들로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과 교과교육연구회 활동, 영재교육원 강사경력 등이 있는 경험과 경력이 풍부한 교사들이었다. 멘티는 부산 및 울산의 중등학교에 근무 중인 경력 6년 이하의 과학교사들이다.
멘토의 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한 사후 설문 문항 개발에는 과학교육 전문가 1명과 교직 경력 25년 이상의 과학교육 박사학위 소지 교사 1명, 박사과정 연구원 1명, 석사과정 연구원 1명이 참여하였다. 멘토링 관련 선행 연구21,22를 바탕으로 문항을 구성한 후, 수차례의 수정·보완 작업을 거쳐 32개의 문항을 개발하여 네 개의 그룹으로 범주화하였고, 각 그룹은 각각 3개~13개의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성능/효과
첫째, 협력적 멘토링 과정에서 멘토가 겪는 어려움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멘토링 초반 멘토로서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겪은 낮은 자신감은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대상자인 일곱 명의 멘토 모두 멘토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멘토링 초반 낮은 자신감을 나타냈다.
첫째, 협력적 멘토링 과정에서 멘토가 겪는 어려움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멘토링 초반 멘토로서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겪은 낮은 자신감은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대상자인 일곱 명의 멘토 모두 멘토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멘토링 초반 낮은 자신감을 나타냈다. 그러나 대부분의 멘토들은 프로그램 과정에서 실시한 지속적인 멘토 교육 통해 멘토링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멘토와 멘티의 전공이나 학교 급이 다른 경우 멘토가 겪는 어려움은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변화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좋은 멘토링이 이루어지기 위해 멘토는 멘토링의 기술과 멘티의 수업 장단점에 비추어 제공할 자료와 자원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는 멘토가 멘티와 같은 과목을 전공한 경우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멘토링에 관한 태도가 부정적이고 프로그램 참여에 소극적이었던 교사는 멘토링에서 겪는 어려움의 변화를 나타내지 않았다. 멘토링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자세와 태도는 효과적인 멘토링을 실천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특히 멘토링 과정을 이끌어 가야 하는 멘토에게는 멘토링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적극적인 태도 등이 필요하다.
24 이 연구에 참여한 멘토 중 멘토 MT7은 유일하게 멘토링에서 겪은 어려움이 변화하지 않았으며, 그 원인을 멘토의 멘토링에 관한 부정적인 태도와 프로그램에 소극적인 참여로 조심스럽게 유추해 볼 수 있다. 좋은 멘토는 의지가 있어야 하고, 협조적이어야 하며, 긍정적인 생각을 가져야 한다. 뿐만 아니라 자발적으로 초보 교사들의 일과 상황에 관심을 갖고, 멘토링을 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상태로 멘토링을 진행할 때 효과적인 멘토링이 이루어질 수 있다.
넷째, 멘토와 멘티의 관계 형성은 멘토링 실시 이전부터 고려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의 대상자 중 일부 멘토는 멘티와 정서적 유대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나타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연구에서 멘토링 경험을 통해 나타나는 부정적인 현상은 어디에서 기인하는가?
이처럼 여러 연구에서 멘토링이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고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멘토링 경험이 오히려 초임 교사의 의존성을 높이고 멘토와의 갈등을 초래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9,10 이와 관련된 선행 연구에서 멘토링 경험을 통해 나타나는 부정적인 현상은 멘토의 능력과 자질 부족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11,12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멘토링에 투입된 멘토들은 초임교사들의 감정적, 심리적 안정을 위한 충분한 지원을 제공하는데 실패하고, 너무 많은 양의 과제를 주어 멘티에게 압박감을 제공하기도 한다.
멘토링은 어떤 전략인가?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지만 현장 경험 속에서 교사가 최적화된 수업을 구성하고 대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구체화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멘토링이다.4 이는 특정 분야에서 전문성을 지닌 전문가가 멘토가 되어 전문성이 부족한 멘티에게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과 반성 기회를 제공하는 전략이다.5,6 멘토링은 초임교사들로 하여금 과학수업에 있어 자신의 실제 교수행위를 반성해 볼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여,7 초임교사의 수업 재구성에 필요한 실제적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의 바탕이 된다.
멘토링은 무엇에 효과적인가?
5,6 멘토링은 초임교사들로 하여금 과학수업에 있어 자신의 실제 교수행위를 반성해 볼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여,7 초임교사의 수업 재구성에 필요한 실제적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의 바탕이 된다.6 또한 교사의 수업개선, 수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 학생 동기부여 능력 등의 향상에 영향을 주어,7 초임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6,8
참고문헌 (24)
Kim, Y. S.; Kim, H. N.; Sin, A. K. J. Korean Assoc Sci. Edu 2011, 31(8), 1092-1109.
Kim, C. J.; Maeng, S. H.; Cha, H. J.; Park, Y. S.; Oh, P. S. J. Korean Assoc Sci. Edu 2013, 26(3), 425-439.
Go, M. S.; Nam, J. H. J. Korean Assoc Sci. Edu 2013, 34(1), 94-113.
Koballa, T. R.; Bradbury, L. U.; Glynn, S. M.; Deaton, C. M.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08, 19(4), 39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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