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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적 멘토링에서 나타나는 멘토의 상호작용 특징 변화
Changes in Characteristics of Mentor Interaction in Collaborative Mentoring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1 no.5, 2017년, pp.251 - 262  

박지훈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손은지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이선우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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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협력적 멘토링에서 나타나는 멘토의 상호작용 특징과 멘토의 멘토링 경험에 따른 상호작용 특징의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참여자는 교직경력 17년 이상의 멘토 3명과 초임중등과학교사 6명을 선정하였다. 일대일 멘토링 대화 녹음본 및 전사본을 수집하였고 이를 상호작용 분석틀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협력적 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나는 멘토의 상호작용의 특징을 분석 결과, 대체로 멘토들은 대화를 시작할 때 지원과 단순질문의 방법을 가장 많이 쓰고 있었다. 협력적 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나는 멘토의 상호작용의 특징 변화를 보면, 멘토 3명의 멘토링 대화에서 대체로 1년차 멘토링에 비해 2년차 멘토링에서 사고질문이 많아졌으며, 이로 인하여 멘티의 반성 및 반성적 실천이 나타난 비율이 높아졌다. 멘토 인터뷰를 통하여 멘토들은 자신의 멘토링이나 멘티의 수업 변화를 보고 자신의 멘토링을 돌아보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하여 멘토의 반성이 일어났음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of interaction in mentoring conversations and to examine how the interaction features change as mentor teachers have more mentoring experiences.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three mentor who have over 17 years' teaching experience and s...

주제어

표/그림 (1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수업 전문성은 무엇을 통해 향상되는가? 교사의 수업 전문성은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나 교사의 수업 전문성은 단순히 교수 기술에 대한 지식의 습득이나 교사 양성 기관에서의 훈련만으로 쉽게 성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교육 경험이 쌓이면서 향상이 된다는 연구가 대부분이다.1 따라서 교직에 처음 입문하는 신임교사에게 발령받는 순간 전문가이기를 요구하는 교직의 특성상 마땅히 갖추어야 할 자질로써 간주되는 수업 전문성은 얼마나 갖추어져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멘토링이 교사들에게 실제 수업의 개선으로 나타나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은? 멘티의 반성적 실천에 대한 연구에서 초임과학교사인 멘티에게 수업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는 과정과 피드백 하는 과정에서 멘티의 반성적인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으며17−20 이와 함께 반성적 실천에 의한 실제 수업의 개선으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4,6,11,13−16 이는 초임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멘토링 과정에서 일어나는 멘토와 멘티의 상호작용이 멘티의 반성적 사고와 반성적 실천을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일어나야 하며 구체적으로 멘토링 대화에서 멘토의 도입형태가 멘티의 반성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형태여야 함을 의미한다.
초임 과학교사들의 수업에 있어 부족한 점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과 관련한 연구에서 초임 과학교사들은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을 하고2−6 교수 학습에서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 가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7 특히 발문기술이 부족하여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3,6 초임교사들이 학생의 신분일 때 받았던 수업은 초임 교사의 수업 구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입시 위주의 강의식 수업을 듣고 자란 현재 초임 교사의 세대에서 강의 위주 수업의 답습이 일어나는 것은 그리 놀라울만한 사실은 아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Park, Y.; Eun, J. Social Studies Education 2011, 50, 49. 

  2. Bianchini, A.; Solomon, 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3, 40, 53. 

  3. Go, M.; Nam,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0, 33, 94. 

  4. Go, M.; Lee, S.; Choi, J.; Nam, J.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9, 29, 564. 

  5. Luft, J. 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9, 31, 2355. 

  6. Nam, J.; Lee, S.; Lim, J.; Moon,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0, 30, 953. 

  7. Appleton, K.; Kindt, I.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9, 21, 155. 

  8. Zanting, A.; Verloop, N.; Vermunt, J. D.; Van Driel, J. H.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1998, 21, 11. 

  9. Guskey, T. R. Journal of Staff Development 1994, 15, 42. 

  10. O'Conner, C. L.; Ertmer, P. A. Academy of Educational Leadership Journal 2006, 10, 97. 

  11. Feiman-Nemser, S.; Parker, M. B.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993, 19, 699. 

  12. Huling-Austin, L. Handbook of Research in Teacher Education; Macmilln; New York, U.S.A., 1990. 

  13. Joe, H.; Kim, H.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5, 12, 227. 

  14. Kim, H.; Kim, H.; Yang, M. Journal of Young Child Studies 2007, 10,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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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Park, H.; Seong, S.; Jeong, 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1, 31, 1055. 

  17. Choi, J. The Effects of Teacher's Reflection Thinking for Teaching on Teaching Behavior. Ph.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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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Lee, J.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02, 19, 169. 

  20. Porter, A. C.; Youngs, P.; Odden, A. Advane in Teacher Assessments and Their Uses. In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Richardson, V. Ed.; AERA: Washington, DC; pp 259-297. 

  21. Choi, S.; Kwon, J.; Nam, J.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4, 58, 638. 

  22. Malderez, A.; Bodoczky, C. Mentor Courses: A Resource Book for Trainertrainer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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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Friedrichsen, P.; Chval, K. B.; Teuscher, D.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2007, 107, 169. 

  26. Lee, S. Analysis of the Effect on Collaborative Mentoring Program for Development of Mentor Standards in Secondary Science Teaching. Ph. D.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015. 

  27. Feiman-Nemser, S. Teachers College Record 2001, 103, 1013. 

  28. Bullough, R. V.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05, 21,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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