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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협력적 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난 멘토의 어려움 분석
An Analysis on Mentor Teacher's Difficulties during Collaborative Mentoring Program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6, 2014년, pp.638 - 648  

최소정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권정인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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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사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 과정에서 멘토가 겪는 어려움을 알아보았다.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멘토링 연수에 참가한 현직 중등과학교사 일곱 쌍(14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에 활용한 자료는 멘토링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 멘토의 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 멘토링 관련 인터뷰 녹화본과 전사본, 멘토 협의회 녹화본 및 전사본, 멘토 저널 등을 수집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협력적 멘토링 과정에서 멘토는 멘티와 전공이나 학교 급이 다른 경우, 학교에서 맡은 과다한 업무로 인하여 멘토링에 어려움을 나타냈다. 또한 멘토링 초반 멘토로서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낮은 자신감을 나타냈으며, 일부 멘토는 멘티와 정서적 유대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멘토와 멘티의 멘토링에 대한 관점에 차이가 있는 경우에도 멘토링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mentor teachers' difficulties during their collaborative mentoring process to improve beginning science teachers' teaching practice. Participants were fourteen science teachers. This study collected questionnaires for mentor teachers' perception of the men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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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가한 일곱 명의 멘토를 대상으로 멘토가 겪는 어려움을 찾고, 이 어려움이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멘토링 시행에 요구되는 멘토 교육 프로그램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해 중등과학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 과정에서 멘토가 겪는 어려움과 그 변화 과정을 알아보았다. 얻어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가한 일곱 명의 멘토를 대상으로 멘토가 겪는 어려움을 찾고, 이 어려움이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멘토링 시행에 요구되는 멘토 교육 프로그램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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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연구에서 멘토링 경험을 통해 나타나는 부정적인 현상은 어디에서 기인하는가? 이처럼 여러 연구에서 멘토링이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고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멘토링 경험이 오히려 초임 교사의 의존성을 높이고 멘토와의 갈등을 초래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9,10 이와 관련된 선행 연구에서 멘토링 경험을 통해 나타나는 부정적인 현상은 멘토의 능력과 자질 부족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11,12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멘토링에 투입된 멘토들은 초임교사들의 감정적, 심리적 안정을 위한 충분한 지원을 제공하는데 실패하고, 너무 많은 양의 과제를 주어 멘티에게 압박감을 제공하기도 한다.
멘토링은 어떤 전략인가?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지만 현장 경험 속에서 교사가 최적화된 수업을 구성하고 대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구체화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멘토링이다.4 이는 특정 분야에서 전문성을 지닌 전문가가 멘토가 되어 전문성이 부족한 멘티에게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과 반성 기회를 제공하는 전략이다.5,6 멘토링은 초임교사들로 하여금 과학수업에 있어 자신의 실제 교수행위를 반성해 볼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여,7 초임교사의 수업 재구성에 필요한 실제적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의 바탕이 된다.
멘토링은 무엇에 효과적인가? 5,6 멘토링은 초임교사들로 하여금 과학수업에 있어 자신의 실제 교수행위를 반성해 볼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여,7 초임교사의 수업 재구성에 필요한 실제적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의 바탕이 된다.6 또한 교사의 수업개선, 수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 학생 동기부여 능력 등의 향상에 영향을 주어,7 초임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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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Kim, Y. S.; Kim, H. N.; Sin, A. K. J. Korean Assoc Sci. Edu 2011, 31(8), 1092-1109. 

  2. Kim, C. J.; Maeng, S. H.; Cha, H. J.; Park, Y. S.; Oh, P. S. J. Korean Assoc Sci. Edu 2013, 26(3), 425-439. 

  3. Go, M. S.; Nam, J. H. J. Korean Assoc Sci. Edu 2013, 34(1), 94-113. 

  4. Koballa, T. R.; Bradbury, L. U.; Glynn, S. M.; Deaton, C. M.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08, 19(4), 391-411. 

  5. Go, M. S.; Lee, S. D.; Choi, J. H.; Nam, J. H. J. Korean Assoc Sci. Edu 2009, 29(5), 564-579. 

  6. Nam, J. H.; Lee, S. D.; Lim, J. H.; Moon, S. B. J. Korean Assoc Sci. Edu 2010, 30(8), 953-970. 

  7. Park, H. J.; Seong, S. K.; Jeong, D. H. J. Korean Assoc Sci. Edu 2011, 31(8), 1055-1076. 

  8. Fantilli, R. D.; McDougall, D. 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09, 25(6), 814-825. 

  9. Cho, H. J.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1, 31(6), 331-352. 

  10. Hobson, A. J.; Ashby, P.; Malderez, A.; Tomlinson, P. D.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09 25(1), 207-216. 

  11. Noh, T. H.; Kang, S. J.; Kang, H. S. J. Korean Assoc Sci. Edu 2012, 32(2), 331-345. 

  12. Shin, B. 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2005, 23(4), 103-128. 

  13. Paik, Y. S.; Kim, J. J.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1, 20(2), 111-129. 

  14. Kwak, Y. S. J. Korean Assoc Sci. Edu 2011, 31(1), 1-13. 

  15. Lee, S. Y.; Min, H. J.; Won, J. A.; Park, S. H. J. Korean Assoc Sci. Edu 2011, 31(4), 621-640. 

  16. Jeon, H. Y.; Yoo, M. H.; Hong, G. H.; Park, E. I. J. Korean Assoc Sci. Edu 2009, 29(1), 68-78. 

  17. Kwak, Y. 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9, 30(3), 354-365. 

  18. Healy, C. C.; Welchert, A. J. Educational Researcher 1990, 19(9), 17-21. 

  19. Wildman, T. M.; Maglaro, S. G.; Niles, R. A.; Niles, J. A.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1992, 43(3), 205-213. 

  20. Nam, J. H.; Go, M, L.; Lee, S. D.; Go, M. S.; Sung, H. M. J. Korean Assoc Sci. Edu 2012, 32(10), 1613-1626. 

  21. Eun, J. Y.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2009, 41(3), 113-138. 

  22. Cho, H. S.; Park, S. M.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009, 13(2), 161-191. 

  23. Hong, E. K.; Paik, Y. S.; Kim, S. 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006, 10(4), 5-14. 

  24. Park, H. K.; Lee, J. H.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007, 11(3), 103-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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