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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한국어 SentiWordNet 개발 방안 연구 : 분노 감정을 중심으로
The Study of Developing Korean SentiWordNet for Big Data Analytics : Focusing on Anger Emotion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9 no.4, 2014년, pp.1 - 19  

최석재 (School of Management, Kyung Hee University) ,  권오병 (School of Management, Kyung He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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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내에 존재하는 감정 정보를 추출하여 사용자들이 특정 대상에 대하여 갖고 있는 인식이 어떠한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상품, 영화, 그리고 사회적 이슈 등에 대한 문장을 분석하여 사람들이 해당 주제에 어떠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측정하여 구체적인 선호도를 알아내는 것이다. 문장에서 드러나는 감정 정도를 얻기 위해서는 감정어휘의 목록과 정도값을 제시할 수 있는 감정어휘사전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감정어휘를 발견하는 방법과 이들의 정도값을 결정하는 문제를 다룬다. 기본적인 방법은 기초 감정어휘의 목록 수집과 이들의 정도값은 선행연구 결과와 직접 설문 방식을 이용하고, 확장된 목록의 수집과 정도값은 사전의 표제어 설명부(glosses)를 이용해 추론하는 것이다. 그 결과 발견된 감정어휘는 전형성을 띠고 있는 기본형 감정어휘, 기본형 감정어휘의 gloss에 사용된 확장형 1단계 1층위 감정어휘, 비 감정어휘 중 gloss에 기본형 또는 확장형 감정어휘를 가지고 있는 확장형 2단계 1층위 감정어휘, gloss의 gloss에 기본형 또는 확장형 감정어휘가 사용된 확장형 2단계 2층위 감정어휘의 네 종류로 나뉜다. 그리고 확장형 감정어휘의 정도값은 기본형 감정어휘의 정도값을 기초로 문형의 가중치와 강조승수를 적용하여 얻었다. 실험 결과 AND, OR 문형은 내포된 어휘의 감정 정도값을 평균내는 가중치를, Multiply 문형은 정도 부사어의 종류에 따라 1.2~1.5의 가중치를 갖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NOT 문형은 사용된 어휘의 감정 정도를 일정 정도로 낮추어 역전시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확장형 어휘에 적용되는 강조승수는 1층위에서 2, 2층위에서 3을 갖는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fforts to identify user's recognition which exists in the big data are being conducted actively. They try to measure scores of people's view about products, movies and social issues by analyzing statements raised on Internet bulletin boards or SNS. So this study deals with the problem of determin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entiWordNet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일차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SentiWordNet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일차 적인 이유는 정도값 계산의 근거 자료로 사용된 glosses가 WordNet의 것이기 때문이다. WordNet은 어휘 사이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주목적이 있는 것이어서 일반 사전처럼 자세한 해설을 하지 않는다.
NOT 연산자가 쓰였을 때의 감정 정도값이 그대로 유지되지는 않는 예시는 무엇인가? 그러나 NOT 연산자가 쓰였을 때의 감정 정도값이 그대로 유지되지는 않을 것이다. 어떤 사람이 불쾌하거나 언짢을 때 직접 ‘불쾌 하다’ 또는 ‘언짢다’라는 표현을 쓰지 않고 간접적 방법인 기쁨 감정의 어휘를 부정시켜서 표현하는 이유는 분노의 감정 정도가 그만큼 큰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엄밀히는 ‘기쁜 것은 아니다’라는 의미를 가질 뿐이다. 다른 예로, ‘나쁘지 않다’는 것은 ‘나쁘다’라는 정도가 갖는 만큼 ‘좋다’는 것이 아니라, ‘보통이다’ 정도의 의미를 가진다.
감정어휘 선정에서 우선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감정어휘를 선정함에 있어 우선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언어학적 기준을 모두 충족시키는 감정어휘의 수는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실제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건을 잘 충족시키는 전형적인 감정어휘, 즉 기본형 감정어휘를 기초로 어휘의 목록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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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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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Yoon, A. S. and Kwon, H. C., "Compononet Analysis for Constructing an Emotion Ontology,"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ol. 21, No. 1, pp. 157-17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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