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로마목걸이 착용이 임상실습 중인 간호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스트레스 증상 및 자율신경계 변화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roma-Necklace Application on Perceived Stress, Symptoms of Stress and Changes in Autonomic Nervous System among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Training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6 no.4, 2014년, pp.334 - 341  

김미희 (기독간호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일 (기독간호대학교 간호학과) ,  하은 (기독간호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roma-necklace application on perceived stress, symptoms of stress and changes in autonomic nervous system among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training. Methods: A research design for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주간의 아로마목걸이 착용이 임상실습 중인 간호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스트레스 증상 및 자율신경계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이다. 실험군은 2주간의 임상실습 기간 중 아로마 정유를 넣은 목걸이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를 받은 군이고, 대조군은 2주간의 임상실습 기간 중 증류수를 넣은 목걸이를 착용한 군이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 중인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아로마목걸이 착용이 지각된 스트레스, 스트레스 증상 및 자율신경계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주간의 아로마목걸이 착용이 임상실습 중인 간호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스트레스 증상 및 자율신경계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로마목걸이를 적용하여 임상실습 중인 간호학생의 지각한 스트레스, 스트레스 증상 및 자율신경계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임상실습 스트레스 중재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
  • 임상실습은 간호학생의 중요한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이며,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간호학을 전공하는 데뿐만 아니라 정서적, 신체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스트레스 중재전략 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 중인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아로마 목걸이 착용이 지각된 스트레스, 스트레스 증상 및 자율신경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아로마테라피를 스트레스 중재에 이용한 연구를 살펴보면 어떤 형태로 이루어졌는가? 그동안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아로마테라피를 스트레스 중재에 이용한 연구를 살펴보면 손수건에 메이창, 라벤더, 로즈우드 정유를 손수건에 떨어뜨린 후 흡입(Ko et al., 2013), 아로마 램프를 이용한 라벤더, 페퍼민트, 로즈마리, 클라리세이지 정유 흡입(Park & Lee, 2004)의 형태 등으로 이루어졌다. 한편, 학업중인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피톤치드 목걸이 착용의 학업 스트레스 완화 효과를 보고한 Kim 등(2012)의 선행연구가 있었으나, 임상실습 중인 간호학생에게 아로마테라피를 적용한 후 정서적, 신체적 스트레스 변화를 관찰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간호학생이 다른 전공 대학생보다 심한 정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이유는? 간호학생은임상실습 현장에서 아직 간호사라는 직업관과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로 직접간호 제공 기회는 적고, 새로운 환경과 예상치 못한 상황에 따른 두려움,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의 부족, 대상자 및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어려움 등을 경험하게 된다(Park, 2009). 또한 수업과 실습을 병행해야 하는 간호학 특성상 학업과정에서 다른 전공 대학생보다 심한 정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Kim & Yoon, 2013).
간호학생은 임상실습 현장에서 어떤 문제점을 경험하게 되는가?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이 이론지식과 임상현장과의 불일치함을 경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론과 임상을 효과적으로 연결시켜 줄 수 있는 다리역할이나 지지체계가 부족한 실정이다. 간호학생은임상실습 현장에서 아직 간호사라는 직업관과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로 직접간호 제공 기회는 적고, 새로운 환경과 예상치 못한 상황에 따른 두려움,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의 부족, 대상자 및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어려움 등을 경험하게 된다(Park, 2009). 또한 수업과 실습을 병행해야 하는 간호학 특성상 학업과정에서 다른 전공 대학생보다 심한 정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Kim & Yoon,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nsod, K. U., Sadafale, S., Jain, N. S., Dixit, P. V., Bhutada, P. S., & Umathe, S. N. (2012). Limonene attenuates anxiogenic- and depression-like effects of corticotropin-releasing factor in mice. Pharmtechmedica, 1(6), 214-220. 

  2. Burr, R. L. (2007). Interpretation of normalized spectral heart rate variability indices in sleep research: A critical review. Sleep, 30(7), 913-919. 

  3. Cha, J. H., Lee, S. H., & Yoo, Y. S. (2010). Effects of aromatherapy on changes in the autonomic nervous system, aortic pulse wave velocity and aortic augmentation index in patients with essential hyperten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5), 705-713. http://dx.doi.org/10.4040/jkan.2010.40.5.705 

  4. Chen, M. C., Fang, S. H., & Fang, L. (2013, in-press). The effects of aromatherapy in relieving symptoms related to job stress among n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http://dx.doi.org/10.1111/ijn.12229 

  5. Choi, J. Y., Oh, H. K., Chun, K. K., Lee, J. S., Park, D. K., Choi, S. D., et al. (2001). A study for antistress effects of two aromatic synergic blending oils. The Korean Society of Clinical Neurophysiology, 2(2), 70-80. 

  6. Chu, S. K., & Yoo, J. H. (2008). The effects of perceived stress on cognition in the community elderl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9(3), 368-377. 

  7. d'Alessio, P. A., Bisson, J. F., & Bene, M. C. (2014). Anti-stress effects of d-limonene and its metabolite perillyl alcohol. Rejuvenation Research, 17(2), 145-149. http://dx.doi.org/10.1089/rej.2013.1515 

  8. Herman, J. P., Ostrander, M. M., Mueller, N. K., & Figueiredo, H. (2005). Limbic system mechanisms of stress regulation: Hypothalamo-pituitary-adrenocortical axis. Progress in Neuro-Psychopharmacology & Biological Psychiatry, 29(8), 1201-1213. 

  9. Jo, M. J. (2010). The effects of aroma inhalation on stress, fatigue, mood, and vital signs of the nurses in the operating room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2), 153-160. 

  10. Kim, C. G., Cho, M. K., & Kim, J. I. (2012). Effects of phytoncide aromatheraphy on stress, symptoms of stress and heart rate vari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Biological Nursing Science, 14(4), 249-257. http://dx.doi.org/10.7586/jkbns.2012.14.4.249 

  11. Kim, G. H., & Yoon, H. S. (2013). Factors influencing sleep quality in nursing students and n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2(4), 320-329. http://dx.doi.org/10.12934/jkpmhn.2013.22.4.320 

  12. Kim, J. I., & Lee, J. S. (2011). Effects of clinical training on stress, anxiety and changes in autonomic nervous syste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3(2), 102-108. 

  13. Kim, J. S., Sun, J. J., & Kim, H. S. (2009).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Qualitative Research, 10(1), 63-76. 

  14. Kim, M. J., & Yoo, S. Y. (2014). The perception-coping types of initial c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Q Methodological approach.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32(1), 105-118. 

  15. Kim, O. J., Kim, K. H., & Park, K. S. (2007). The effect of aroma inhalation on stress, anxiety and sleep pattern in patients with hemodialysis. Clinical Nursing Research, 13(2), 99-111. 

  16. Ko, Y. J., Jung, M. S., & Park, K. S. (2013). Effects of aroma inhalation method on test anxiety, stress response and serum cortiso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4), 410-418. http://dx.doi.org/10.7739/jkafn.2013.20.4.410 

  17. Lee, S. M. (2012). The effects of aromatherapy on stress, fatigue, and depression of operating room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18. Lee, S. W. (1992). A study on stress responses of Korean-America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2(2), 238-247. 

  19. Matsumoto, T., Asakura, H., & Hayashi, T. (2013, May 31). Does lavender aromatherapy alleviate premenstrual emotional symptoms?: A randomized crossover trial. BioPsychoSocial Medicine, 7, Article 12. Retrieved September 1, 2014, from http://www.bpsmedicine.com/content/7/1/12. http://dx.doi.org/10.1186/1751-0759-7-12 

  20. Park, H. M., Lee, J. H., Yaoyao, J., Jun, H. J., & Lee, S. J. (2010). Limonene, a natural cyclic terpene, is an agonistic ligand for adenosine A2A receptors. Biochemical and Biophysical Research Communications, 404(1), 345-348. http://dx.doi.org/10.1016/j.bbrc.2010.11.121 

  21. Park, J. H. (2008). The study of stress on clinical practice, somatic symptom, and self-disclosur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22. Park, J. W., & Ha, N. S. (2003).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2(1), 27-35. 

  23. Park, K. O. (2009). Issue review-suggestion for clinical training. Retrieved September 1, 2014, from http://nursenews.co.kr/Article/ArticleDetailView.asp?typ3&articleKey1099 

  24. Park, M. K., & Lee, E. S. (2004). The effect of aroma inhalation method on stress respons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2), 344-351. 

  25. Park, M. S. (2013). Evidence-based stress management: Focusing on nonpharmacological procedure which reduce stress and promote health.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56(6), 478-484. http://dx.doi.org/10.5124/jkma.2013.56.6.478 

  26. Roh, K. H., & Park, H. A. (2009).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aromatherapy on psychological variable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2), 113-122. 

  27. Seo, J. Y. (2009). The effects of aromatherapy on stress and stress responses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3), 357-365. http://dx.doi.org/10.4040/jkan.2009.39.3.357 

  28. Son, J. H. (2006). The effect of aroma inhalation on middle aged women's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9. Tisserand, R. (1988). Lavender beats benzodiazepines. International Journal of Aromatherapy, 1(2), 1-2. 

  30. Tisserand, R., & Balacs, T. (1999). Essential oil safety. London, UK: Churchill Livingston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