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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가전제품의 판매예측모델 개발
Development of a Sales Prediction Model of Electronic Appliances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1, 2014년, pp.209 - 214  

서광규 (상명대학교 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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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인 전 세계 시장의 불황속에서도 세계최대 북미시장에서 국내 가전업체들이 TV 시장의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는 이유는 강력한 제품 경쟁력과 브랜드 파워를 내세워 프리미엄 시장과 중저가 시장을 모두 차지하면서 수익성과 볼륨을 모두 잡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렇게 국내 TV 제조사들이 북미시장에서 선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TV 제조회사들은 지속적인 시장선점 및 TV 제품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제품개발, 마케팅 및 판매전략 등을 고민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내 A사의 북미시장에서의 TV 판매 데이터를 이용하여 북미시장에서의 TV 판매예측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판매예측모델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는 다중회귀모델과 인공신경망 기반의 예측모델을 개발하여 두 모델의 비교분석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TV 제품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거나 가격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TV의 주요 기능과 판매와의 연관성 분석도 수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recession of the global market, the domestic electronic appliance companies dominated TV market in North America. They took both the premium and mid-priced product market and achieved both profitability and volume due to strong product competitiveness and brand power. Despite doing well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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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내 A사의 북미시장에서의 TV 판매 데이터를 이용하여 북미시장에서의 TV 판매예측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판매예측 모델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는 다중회귀모델은 물론 인공지능기법 중에서 예측 모델 등에 널리 적용되는 인공신경망 기반의 예측모델을 개발하여 두 모델을 비교분석하기로 한다[1,2].
  • 본 연구의 선행연구와의 차별점은 현재 가전제품인 TV를 대상으로 판매예측모델을 수행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며, 특히 TV 모델별로 지원하는 기능들과 판매량과의 상관분석을 수행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판매데이터를 활용하여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것뿐만 아니라 TV 제조사에서 고민하고 있는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고 제품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TV의 주요 기능에 따른 판매경향분석을 통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증적인 데이터 및 예측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 TV 판매 예측 모델을 비교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ANN)을 이용한 판매예측 모델을 개발하여 예측한다. 인공신경망은 입력층(Input Layer), 출력층(Output Layer) 그리고 sigmoid 함수를 전달함수로 사용하는 은닉층(Hidden Layer)으로 이루어진 다계층 구조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다중회귀분석(MRA) 기반의 판매예측모델과 인공신경망 기반의 판매예측모델의 성능을 비교하고자 한다. 실험데이터는 북미지역에서 30인치 이상의 TV판매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총 데이터 셋은 3,218개를 사용하였다.
  • 6%로 가장 성능이 우수하였다. 본 연구는 TV 모델별로 지원하는 기능들과 판매량과의 상관관계를 수행하였고, 실제 판매데이터를 활용하여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것뿐만 아니라 TV 제조사에서 고민하고 있는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고 제품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TV의 주요 기능에 따른 판매경향분석을 통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증적인 데이터 및 예측 데이터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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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중회귀분석의 장점은 무엇인가?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MRA)의 기본적인 개념은 단순회귀분석과 같지만 독립변수가 2개 이상 사용된다는 점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다중회귀분석의 장점으로는 하나의 독립변수를 사용하는 것보다 예측과 추정 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과 두 변수의 관계뿐만 아니라 셋 혹은 그 이상의 변수들 사이의 관계도 동시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 세계적인 불황 속에서도 북미시장에서 국내 가전업체들이 TV 시장의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반적인 전 세계 시장의 불황속에서도 세계최대 북미시장에서 국내 가전업체들이 TV 시장의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는 이유는 강력한 제품 경쟁력과 브랜드 파워를 내세워 프리미엄 시장과, 중저가 시장을 모두 차지하면서 수익성과 볼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를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보면 프리미엄급인 50~59인치 분야의 판매 상위 15위개 제품 가운데 무려 9개가 S전자 제품이었다.
단계적 방법을 이용해 입력변수 수를 조절한 것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인가? 일반적으로 실험에 사용할 입력변수가 너무 많으면 변수들간의 다중공선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선행연구에서는 단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입력변수 수를 조절하였는데, 이 경우 예측률이 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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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 -W. Chu, G. P. Zhang, A Comparative Study of Linear and Nonlinear Models for Aggregate Retail Sales Forecas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86, No. 3, pp. 217-231, 2003. 

  2. J. H. Park, K. -K. Seo, Approximate Life Cycle Assessment of Product Concepts using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Artificial Neural Networks, KSME International Journal, Vol. 17, No. 12, pp 1969-1976, 2003. 

  3. R. Choi,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on Developing the Profitability Model of Local Cultural Festival, Korea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Vol. 16, No. 10, pp. 229-239, 2011. 

  4. S. -Y. Min, S. -P. Lee, J. -S. Kim, J. -U. Park, M. -S.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ultiple Regression Models for the Prediction of Effluent Concentration in a Sewage Treatment Proces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ol. 34, No. 5., pp.312-315, 2012. 

  5. D. C. Montgomery, E. A. Peck, G. G. Vining, Introduction to Linear Regression Analysis Hardcover, Willy, 2012. 

  6. J. -H. Lee, J. -S. Kim, H. -W. Jang, J. -C. Lee, Drought Forecasting Using the Multi Layer Perceptron (MLP) Artificial Neural Network Model,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6, No. 12, pp. 1249-1263, 2013. 

  7. K. -K. Seo, An Application of One-class Support Vector Machines in Content-based Image Retrieval,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3, No. 2, pp. 491-49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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