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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신경망과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융합모델을 이용한 가전제품의 판매예측
Sales Prediction of Electronic Appliances using a Convergence Model based on Artificial Neural Network and 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9, 2015년, pp.177 - 182  

서광규 (상명대학교 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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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시장에서 국내 가전업체의 브랜드 및 제품 인지도는 크게 성장했으며 북미 소비자들에게 국내 기업의 제품은 성능이 좋고 혁신적인 기술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에너지 절약을 원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가전제품의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 우수성이 부각됨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과 모바일 기기 시장 확대 및 스마트 그리드 기술 발달의 영향으로 가전제품 시장에도 스마트 열풍이 거세게 몰아치고 있는데, 국내 기업들은 가전제품과 결합된 다양한 부가기능을 통해 소비자 편의를 제공함에 따라 지속적인 제품개발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내 A사의 북미시장에서의 TV 판매 데이터를 이용하여 북미시장에서의 가전제품 판매예측을 위한 융합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신경망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융합모델을 이용한 가전제품의 판매예측을 수행하기로 한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융합모델과 기존의 예측모델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제안한 융합모델의 우수성을 입증하기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rand and product awareness of Korean electronics companies in the North American market has grown significantly and North American consumers has been recognized as an innovative technology products good performance of Korean electronics appliances. The consumer need of energy saving has le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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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선행연구와의 차별점은 현재 가전제품인 TV를 대상으로 북미시장에서의 실제 판매데이터를 이용하여 판매예측모델 개발을 수행한 연구를 수행된 사례가 드물며, 특히 TV 모델별로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들과 판매량과의 연관성을 분석을 수행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사의 북미에서의 실제 판매데이터를 활용하여 개발한 판매예측모델을 검증하는 것뿐만 아니라 TV 제조사에서 고민하고 있는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고 제품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TV의 주요 기능에 따른 판매연관성 분석을 통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증분석 및 예측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내 A사의 북미시장에서의 TV 판매예측을 위한 인공신경망과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융합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융합모델과 기존의 예측모델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제안한 융합모델의 우수성을 입증하기로 하는데, 이를 위하여 다양한 예측모델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는 다중회귀 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MRA) [1]과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ANN) 기반의 예측모델[2, 3]과 제안한 융합모델과 예측결과를 비교분석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인공신경망과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융합모델과 전통적으로 예측모델에 적용된 다중 회귀분석(MRA)과 인공신경망(ANN) 모델과 예측 성능을 비교하고자 한다. 실험데이터는 북미지역에서 30인치 이상의 TV판매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총 데이터 셋은 3,218개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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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중회귀분석과 인공신경망 모델을 이용한 판매예측은 유의한 입력변수만을 적용하여 예측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중회귀분석(MRA)과 인공신경망(ANN) 모델을 이용한 판매예측은 유의한 입력변수만을 적용하여 예측한 실험결과값을 사용하기로 하는데, 이는 모든 입력변수를 사용한 것보다 예측성능이 더 우수하기 때문이다 [8].
TV의 주요 기능에 따른 판매연관성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증분석 및 예측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융합모델과 기존의 예측모델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제안한 융합모델의 우수성을 입증하기로 하는데, 이를 위하여 다양한 예측모델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는 다중회귀 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MRA) [1]과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ANN) 기반의 예측모델[2, 3]과 제안한 융합모델과 예측결과를 비교분석하기로 한다. 본 연구의 선행연구와의 차별점은 현재 가전제품인 TV를 대상으로 북미시장에서의 실제 판매데이터를 이용하여 판매예측모델 개발을 수행한 연구를 수행된 사례가 드물며, 특히 TV 모델별로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들과 판매량과의 연관성을 분석을 수행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사의 북미에서의 실제 판매데이터를 활용하여 개발한 판매예측모델을 검증하는 것뿐만 아니라 TV 제조사에서 고민하고 있는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고 제품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TV의 주요 기능에 따른 판매연관성 분석을 통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증분석및 예측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신경망이란 무엇인가? 신경망은 인간 뇌의 기본 구조 조직인 뉴런과 뉴런이 연결되어 신호를 처리하는 것처럼 수학적 모델을 도입하여 뉴런이 상호 연결되어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학습하도록 한 것이다. 뉴런의 기본적인 기능은 정보의 입력,입력된 정보의 연산처리 그리고 정보의 출력이며 다수의 뉴런들이 서로 연결되어 신경망을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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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 -W. Chu, G. P. Zhang, A Comparative Study of Linear and Nonlinear Models for Aggregate Retail Sales Forecas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86, No. 3, pp. 217-231, 2003. 

  2. J. H. Park, K. -K. Seo, Approximate Life Cycle Assessment of Product Concepts using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Artificial Neural Networks, KSME International Journal, Vol. 17, No. 12, pp 1969-1976, 2003. 

  3. Z. Guoqiang, B. E. Patuwo, M.Y. Hu, Forecasting with artificial neural networks: The state of the art, International Journal of Forecasting, Vol. 14, No. 1, pp. 35-62, 1998. 

  4. D. C. Park, M.A. El-Sharkawi, R.J. Marks, L.E. Atlas, Electric load forecasting using an artificial neural network, IEEE Transactions on Power Systems, Vol. 6, No.2. pp. 442-449, 1991. 

  5. K. Iebeling, B. Milton, Designing a neural network for forecasting financial and economic time series, Neurocomputing, Vol. 10, No. 3, pp. 215-236, 1996. 

  6. J. -H. Lee, J. -S. Kim, H. -W. Jang, J. -C. Lee, Drought Forecasting Using the Multi Layer Perceptron (MLP) Artificial Neural Network Model,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6, No. 12, pp. 1249-1263, 2013. 

  7. D.E. Rumelhart, G.E. Hinton, R.J. Williams, Learning representations by back-propagating errors, Nature, Vol. 323, pp. 533-536, 1986. 

  8. W. K. Yeo, Y. M. Seo, S. Y. Lee, H. K. Jee, Study on Water Stage Prediction Using Hybrid Model of ANN and GA,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3, No. 8, pp. 721-731, 2010. 

  9. Z. Michalewicz, Genetic algorithms + data structuresevolution programs (3rd ed.), Springer-Verlag, 1996. 

  10. D. T. Pham, G. Jin, Genetic algorithm using gradient-like reproduction operator, Electronics Letters, Vol. 31, No. 18, pp. 1558-1559, 1995. 

  11. D. E. Goldberg, Genetic algorithms in search, optimization, and machine learning. Addison-Wesley, 1989. 

  12. V. Maniezzo, Genetic evaluation of the topology and weight distribution of neural network, IEEE Transaction of Neural Network, Vol. 5, No. 1, pp.39-53, 1994. 

  13. M. Nasseri, K. Asghari, M.J. Abedini, Optimized scenario for rainfall forecasting using GA coupled with ANN,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5, No. 3, pp. 1415-1421, 2008. 

  14. K. -K. Seo, Development of a Sales Prediction Model of Electronic Appliances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1, pp. 209-214, 2014. 

  15. K. -K. Seo, An Application of One-class Support Vector Machines in Content-based Image Retrieval,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3, No. 2, pp. 491-49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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