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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TV뉴스의 인포그래픽이 수용자의 기억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infographic of TV news on audience's memory and comprehens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1, 2014년, pp.499 - 504  

박덕춘 (동서대학교 영상매스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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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요소인 인포그래픽이 수용자의 뉴스 기억과 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실증연구이다. 본 실험을 위하여 87명의 대학생들로 구성된 피험자 집단을 인포그래픽의 유무에 따라서 2집단으로 나누어 KBS뉴스9에서 추출한 5개의 뉴스에 노출시킨 후, 설문조사에 응답하게 하여, 피험자들의 재인기억, 회상기억, 뉴스 이해 정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포그래픽이 있는 뉴스에 노출된 피험자들은 인포그래픽이 없는 뉴스에 노출된 피험자들보다 회상기억을 더 잘하였으며, 뉴스 이해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항식 답변을 요구한 재인기억에 있어서는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xperimental research explores the effect of infographic, visual element of TV news, on audience's memory and comprehension. For this experimental research, 2 groups of subjects composed of 87 university students were exposed to two different types of TV news, one group was exposed to news wi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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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등장한 인포그래픽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험과 설문조사를 통해 인포그래픽의 수용자 효과를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뉴스의 ‘인포그래픽’이 수용자들의 뉴스 기억과 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실험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뉴스의 인포그래픽이 수용자의 뉴스 기억과 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요소인 인포그래픽이 수용자의 뉴스 기억과 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실증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요소인 인포그래픽이 수용자의 뉴스 기억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고,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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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요소가 정보 전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가? 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요소가 정보 전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기능주의적 연구의 흐름 속에서 뉴스 영상의 내용이나 표현 방법이 수용자의 기억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분야의 연구들은 대부분 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요소들이 일률적으로 수용자의 기억과 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기억은 두뇌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단순히 불러들이는 것을 의미하지만, 이해는 이미 저장되어 있는 사전 지식과 새로 입력된 정보가 결합되어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는 현상을 말한다. 그러므로 뉴스를 기억한다는 것은 두뇌에 저장된 정보를 인출하여 회상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비해, 뉴스를 이해한다는 것은 뉴스 시청과정에서 입력된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정보와 결합시켜 새로운 지식체계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15].
랭이 말한 수용자의 정보처리 과정의 세 가지는 각각 어떠한 과정을 의미하는가? 뉴스 미디어를 통한 수용자의 기억을 분석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한 랭(Lang, 2006)[11]은 제한용량모델(Limited capacity model of mediated message processing)을 구축하여, 수용자의 정보처리 과정을 부호화(coding), 저장 (storage), 회상(retrieval) 등 3가지 과정으로 개념화하였다. 부호화는 외부에서 들어온 정보를 인지처리가 가능한 형태로 바꾸는 과정이며, 저장은 새로이 부호화된 정보를 기존의 부호화된 정보와 연결시키는 과정이며, 회상은 기존에 저장된 정보를 장기기억으로부터 인출하여 단기기억에서 활성화하는 과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Crigler, A. N., M. Just, & W. R. Neuman (1994). "Interpreting Visual Versus Audio Messages in Television News," Journal of Communication. 44 (4). Autumn. 

  2. Gaziano, C. (1997). Forecast 2000: Widening knowledge gaps.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74(2), 237-264. 

  3. G. Kim, M, Kim, (2005). Comparison of printed news and internet news in audience's perception of information, Journal of Korean Broadcasting, 19-2, 164-199. 

  4. Graber, D. A. (1988). Processing the news: How people tame the information tide(2nd ed.). New York: Longman. 

  5. G. S. Park, (2008), Change of Korean newspaper space since mid 1980's: Focused on Chosun, Dongailbo,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52-4. pp.278-298. 

  6. J. Do, (1998). Power and possibility of Literature in visual age, Moern Literature. 

  7. H. Lee, J. Jang, Y. Jung, (2009). Effect of TV news form on audience's memory, Press Science Research, 9-2, 425-460. 

  8. H. S. YU, (2007). Effect of news photograph on news value, evaluation of sensationalism, selective exposure, acquirement of knowledge, Journal of Korean Broadcasting, 51-1, 252-271. 

  9. Katz, E., H. Adoni & P. Parness(1977). "Remembering the News-What the Picture adds to Recall," Journalism Quarterly, 54. pp. 231-9. 

  10. Kelly, J. D. (1993). The Effects of display format and data density on time spent reading statistics in text, Tables and graphics.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70(1), 140-149. 

  11. Lang, A. (2006). Using the limited capacity model of motivated mediated message processing to design effective cancer communication message. Journal of Communication, 56, 57-80. 

  12. Mendelson, A. L., & Thorson, E. (2004). How verbalizers and visualizers process the newspaper environment. Journal of Communication, 54(3), 474-491. 

  13. Perloff, R. M., Wartella, E. A. (1993). Increasing learning from TV news, Journalism Quarterly, 59, 83-86. 

  14. Rimmer, T. (1986). Visual form complexity and TV news. communication Research, 13(2), 221-238. 

  15. Robinson, J. P., & Davis, D. K.(1986), Comprehension of a single evening's news. In J. P. Robinson & M. R. Levy(Eds.), The Main Source: Learning from Television News. Beverly Hills, CA: Sage. 

  16. T. S. Kang. (2009). Effect of news ticker in TV news, Journal of Korean Broadcasting, 23-6, 7-46. 

  17. Wanta, w. (1988). The effects of dominant photographs: An agenda-setting experiment. Journalism quarterly, 65, 107-111. 

  18. Wolf, R., & Grotta, G. L. (1985). Images: A question of readership. Newspaper Research Journal, 6(2), 30-36. 

  19. Zillmann, D., Knobloch, S., & Yu, H-S. (2001). Effects of photographs on selective reading of news reports. Media Psychology, 3(4). 30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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