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요소인 인포그래픽이 수용자의 뉴스 기억과 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실증연구이다. 본 실험을 위하여 87명의 대학생들로 구성된 피험자 집단을 인포그래픽의 유무에 따라서 2집단으로 나누어 KBS뉴스9에서 추출한 5개의 뉴스에 노출시킨 후, 설문조사에 응답하게 하여, 피험자들의 재인기억, 회상기억, 뉴스 이해 정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포그래픽이 있는 뉴스에 노출된 피험자들은 인포그래픽이 없는 뉴스에 노출된 피험자들보다 회상기억을 더 잘하였으며, 뉴스 이해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항식 답변을 요구한 재인기억에 있어서는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요소인 인포그래픽이 수용자의 뉴스 기억과 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실증연구이다. 본 실험을 위하여 87명의 대학생들로 구성된 피험자 집단을 인포그래픽의 유무에 따라서 2집단으로 나누어 KBS뉴스9에서 추출한 5개의 뉴스에 노출시킨 후, 설문조사에 응답하게 하여, 피험자들의 재인기억, 회상기억, 뉴스 이해 정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포그래픽이 있는 뉴스에 노출된 피험자들은 인포그래픽이 없는 뉴스에 노출된 피험자들보다 회상기억을 더 잘하였으며, 뉴스 이해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항식 답변을 요구한 재인기억에 있어서는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This experimental research explores the effect of infographic, visual element of TV news, on audience's memory and comprehension. For this experimental research, 2 groups of subjects composed of 87 university students were exposed to two different types of TV news, one group was exposed to news with...
This experimental research explores the effect of infographic, visual element of TV news, on audience's memory and comprehension. For this experimental research, 2 groups of subjects composed of 87 university students were exposed to two different types of TV news, one group was exposed to news with infographic, the other group was exposed to news without infographic. and questions which were designed to measure recognition memory, recall memory, and comprehension, were asked and analysed. This research found that subjects who watched news with infographic showed higher degree of recall memory and comprehension than those who watched news without infographic. however effect of infographic on audience's recognition memory could not be found.
This experimental research explores the effect of infographic, visual element of TV news, on audience's memory and comprehension. For this experimental research, 2 groups of subjects composed of 87 university students were exposed to two different types of TV news, one group was exposed to news with infographic, the other group was exposed to news without infographic. and questions which were designed to measure recognition memory, recall memory, and comprehension, were asked and analysed. This research found that subjects who watched news with infographic showed higher degree of recall memory and comprehension than those who watched news without infographic. however effect of infographic on audience's recognition memory could not be fo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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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등장한 인포그래픽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험과 설문조사를 통해 인포그래픽의 수용자 효과를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뉴스의 ‘인포그래픽’이 수용자들의 뉴스 기억과 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실험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뉴스의 인포그래픽이 수용자의 뉴스 기억과 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요소인 인포그래픽이 수용자의 뉴스 기억과 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실증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요소인 인포그래픽이 수용자의 뉴스 기억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고,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해서 87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된 피험자 집단을, 2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한 집단에게는 인포그래픽이 있는 뉴스를 시청하게 하고, 다른 한 집단에게는 인포그래픽이 없는 뉴스를 시청하게 한 다음, 뉴스의 기억과 이해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에 응답하게 하였다.
연구의 종속변인인 재인기억을 측정하기 위해서 뉴스의 내용과 일치하는 서술문 5개,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서술문 5개, 총 10개를 제시한 후, 시청한 뉴스의 내용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O, X로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합계점수를 재인기억으로 사용하였다.
회상기억은 앵커멘트 중에서 일부 단서가 되는 내용을 보여준 후, 관련 내용을 생각나는대로 기술토록 하였고, 이해도는 아무런 단서 없이 뉴스의 제목에 따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내용을 기술하게 하였다. 응답한 뉴스의 스토리에 대한 기술은 로빈슨과 데이비스[11]의 내용 분석 방법에 따라, 개별 뉴스 아이템에 대해서 중심내용 서술과 세부사항 기술을 각각 8점씩, 총 16점 만점으로 채점하였으며, 단순한 키워드만 적혀있을 경우에는 1점, 잘못된 내용이 기입된 경우에는 0점으로 처리하여 코딩 하였다.
회상기억은 앵커멘트 중에서 일부 단서가 되는 내용을 보여준 후, 관련 내용을 생각나는대로 기술토록 하였고, 이해도는 아무런 단서 없이 뉴스의 제목에 따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내용을 기술하게 하였다. 응답한 뉴스의 스토리에 대한 기술은 로빈슨과 데이비스[11]의 내용 분석 방법에 따라, 개별 뉴스 아이템에 대해서 중심내용 서술과 세부사항 기술을 각각 8점씩, 총 16점 만점으로 채점하였으며, 단순한 키워드만 적혀있을 경우에는 1점, 잘못된 내용이 기입된 경우에는 0점으로 처리하여 코딩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실험을 위해 2014년 7월 KBS 뉴스9에 방송된 뉴스 중에서 인포그래픽이 사용된 경제, 사회 부문 리포트 뉴스를 5개 선정하여, 이들 뉴스를 인포그래픽 뉴스 영상물로 사용하였으며, 동일한 뉴스의 인포그래픽이 사용된 부분을 일반적인 자료 영상으로 대체 편집하여, 인포그래픽이 없는 처치 영상물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TV뉴스의 인포그래픽은 수용자의 뉴스 이해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한 을 검증하기 위해서, 인포그래픽의 사용여부를 독립변인,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한 피험자의 뉴스 이해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과 같이 나타났다.
“TV뉴스의 인포그래픽은 수용자의 재인기억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한 을 검증하기 위해서, 인포그래픽의 사용여부를 독립변인,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한 피험자의 재인기억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과 같이 나타났다.
“TV뉴스의 인포그래픽은 수용자의 회상기억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한 를 검증하기 위해서, 인포그래픽의 사용여부를 독립변인,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한 피험자의 회상기억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와 같이 나타났다.
본 실험을 위하여 대학생 87명으로 구성된 피험자 집단을 인포그래픽의 사용여부에 따라서 두 집단으로 나누어 KBS뉴스9에서 추출한 5개의 뉴스에 노출시켰으며, 뉴스를 시청한 직후, 응답에 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피험자들의 재인기억, 회상기억, 뉴스 이해 정도를 측정하였고, 측정 조사된 결과는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변량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텔레비전 뉴스에 사용되는 인포그래픽은 수용자의 뉴스에 대한 회상기억과 이해도를 높인다고 할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TV뉴스의 인포그래픽은 수용자의 회상기억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한 는 지지되었다.
분석결과 인포그래픽이 있는 뉴스에 노출된 피험자들은 인포그래픽이 없는 뉴스에 노출된 피험자들보다 회상기억을 더 잘하였으며, 뉴스 이해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항식 답변을 요구한 재인기억에 있어서는 두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등 모든 분야의 뉴스를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경제 분야와 사회 분야의 뉴스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를 모든 수용자들과 모든 뉴스에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요소의 수용자효과를 탐색적 차원에서 살펴본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분야의 뉴스와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피험자 집단을 대상으로 많은 후속 연구들이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요소가 정보 전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가?
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요소가 정보 전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기능주의적 연구의 흐름 속에서 뉴스 영상의 내용이나 표현 방법이 수용자의 기억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분야의 연구들은 대부분 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요소들이 일률적으로 수용자의 기억과 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기억은 두뇌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단순히 불러들이는 것을 의미하지만, 이해는 이미 저장되어 있는 사전 지식과 새로 입력된 정보가 결합되어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는 현상을 말한다. 그러므로 뉴스를 기억한다는 것은 두뇌에 저장된 정보를 인출하여 회상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비해, 뉴스를 이해한다는 것은 뉴스 시청과정에서 입력된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정보와 결합시켜 새로운 지식체계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15].
랭이 말한 수용자의 정보처리 과정의 세 가지는 각각 어떠한 과정을 의미하는가?
뉴스 미디어를 통한 수용자의 기억을 분석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한 랭(Lang, 2006)[11]은 제한용량모델(Limited capacity model of mediated message processing)을 구축하여, 수용자의 정보처리 과정을 부호화(coding), 저장 (storage), 회상(retrieval) 등 3가지 과정으로 개념화하였다. 부호화는 외부에서 들어온 정보를 인지처리가 가능한 형태로 바꾸는 과정이며, 저장은 새로이 부호화된 정보를 기존의 부호화된 정보와 연결시키는 과정이며, 회상은 기존에 저장된 정보를 장기기억으로부터 인출하여 단기기억에서 활성화하는 과정이다.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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