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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대학 프레젠테이션 교육을 위한 사례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쓰기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the Effective University Presentation Education - In the case of Writing and Communication Classes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1, 2014년, pp.625 - 639  

김세령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초교육학부)

초록

오늘날 프레젠테이션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지만, 대학 교육은 이에 부응하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프레젠테이션이 융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는 인식 하에 효과적인 대학 프레젠테이션 교육을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전 학기 학습자들의 프레젠테이션 성과를 바탕으로 실용적인 프레젠테이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쓰기와 의사소통> 수업 사례를 분석 평가하였다. 그 결과 프레젠테이션 과정을 '콘텐츠 기획' 단계와 '표현과 소통' 단계로 나누어 실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교육 방법을 제시할 수 있었다. 대학 프레젠테이션 교육이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말하기와 글쓰기 능력, 디지털 기술 활용과 인간의 의사소통 능력을 조화롭게 향상시킬 수 있는 융복합적인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들 상호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the importance of presentations is emphasized more and more. But the university presentation education has not met the today's needs. So this study is focused on showing effective practice methods and finding development directions of the university presentation education, by having a cor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레젠테이션이 일반화될 수 있었던 이유는?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이란, 문자나 영상 자료 등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성하 고, 구성한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정보를 상대방에게 전달 하거나 설득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1]. 특히 파워포인 트, 키노트, prezi 등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누구나 손쉽게 효과적인 자료를 작성할 수 있게 되면서,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프레젠테이션이 일반화되고 있다.
한국 대학에서 프레젠테이션 영역을 교양 과목에 포함시켜 가르치고 있는 이유는? 이처럼 오늘날 학교, 기업 나아가 사회 모든 영역에서 프레젠테이션이 주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되면 서, 프레젠테이션 능력은 현대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춰 야 하는 핵심 역량으로 평가받고 있다[2]. 이에 따라 한국 대학에서는 프레젠테이션 영역을 교양 과목에 포함시켜 가르치고 있다.
프레젠테이션이란?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이란, 문자나 영상 자료 등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성하 고, 구성한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정보를 상대방에게 전달 하거나 설득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1]. 특히 파워포인 트, 키노트, prezi 등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누구나 손쉽게 효과적인 자료를 작성할 수 있게 되면서,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프레젠테이션이 일반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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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Eun-Mi Na, A study on effectual condition and evaluation of the presentation ability. Applied Speech Research, Vol. 11, pp. 35-66, 2007. 

  2. Young Eun Kim & Tae Jin Yoon, Cultural meaning of 'presentation'. Applied Speech & Communication, Vol. 20, pp. 150-187, 2013. 

  3. SoonHee Hwang, Developing of lecture Contents for Engineers (1). Applied Korean Journal of Rhetoric, Vol. 14, pp. 127-165, 2011. 

  4. Hyeon-Jeong Kim,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plans of speaking classes in universities. Applied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3, No. 3, pp. 605-609, 2013.6. 

  5. Min-Ha Jo, Effectual articulatory and prosodic strategy for the presentation speech. Applied Speech Research, Vol. 24, pp. 235-269, 2014. 

  6. Hye Won Yoo, The research on the presentation education contents by presentation evaluation. Applied Korean Linguistics, Vol. 44, pp. 213-244, 2009.8. 

  7. Yoo Mi Kim, Research on education for presentation subject by the peer evaluation. Applied The Studies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ol. 44, pp. 9-38, 2012.9. 

  8. Hee Yong Lee, A study on the advancement of the basic liberal education and its role in convergence and integration time. Applied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4, pp. 67-82, 2011.6. 

  9. Higher Education in Korea : http://www.academyinfo.go.kr/ 

  10. Se Ryoung Kim, Writing and Communication continuous quaility improvement report in first semester of 2014.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4. 

  11. Se Ryoung Kim, The study on the university writing education through cyber discussion. Applied The Journal of Korean Literary Creative Writing, Vol. 31, p.294, 2014.8. 

  12. Don Kim, Won Koh, Se Ryoung Kim, Min Ho Lee, Su-Gon, Yi & Seung Ju Jeon, University writing and communication. Seoul: Acanet, 2013. 

  13. Jae Seoung Lee, The principle and method of writing education. Gyeonggi: Kyoyookbook, 2002. 

  14.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E-class System : http://eclass.seoultech.ac.kr 

  15. The textbook compilation committee, Open mind and speaking. Busan: Busan University, p.12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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