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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6, 2017년, pp.22 - 34
전은경 (경북대학교 기초교육원) , 이성학 (경북대학교 IT대학 전자공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model for fusion education combining engineering elements based on humanistic writing. Instruction design in presentation writing for engineering education progresses consists of four steps, such as instruction in visual, teamwork, feedback, and rewriting. F...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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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젠테이션이라는 형식으로 발표를 하는 경우는 어떤 때인가? |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프레젠테이션’이라는 발표 형식이다. 직장에서는 새로운 기획안이나 사업의 제안서를 보여줄 때, 혹은 새로운 제품이 생산되어 소개하거나, 사업의 비전 및 방향을 설명할 때 프레젠테이션이라는 방식으로 발표하게 된다. | |
프레젠테이션을 단순히 ‘말하기’의 영역 안에서 다룰 수 없는 이유는? | 이러한 준비과정은 바로 ‘글쓰기’의 과정과 유사하다. 다시 말해서 프레젠테이션은 실제 발표를 하기 전까지의 모든 일련의 과정에서 볼 때 ‘글쓰기’의 영역 안에 들어와 있다는 것이다. | |
프레젠테이션 방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 문제는 ‘프레젠테이션’ 이 강연을 하거나 웅변을 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데 있다. 이 프레젠테이션 방식은 다양한 시각적 매체, 즉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 그 특징이다. 이러한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지 않은 발표는 그저 강연이나 웅변이 되고 말지, ‘프레젠테이션’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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