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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과정평가기법에 의한 도로건설공사 환경부하량 평가 연구
Evaluation of Environmental Stress for Highway Construction Project by Life Cycle Assessment Method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5 no.6, 2014년, pp.83 - 91  

문진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CT융합연구실) ,  주기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CT융합연구실) ,  서명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CT융합연구실) ,  강인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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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국제사회는 경제성장에 따른 기상이변을 방지하고자 이산화탄소, 온실가스 등의 환경 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사항에 따라 에너지 다소비 산업 가운데 도로건설에 대한 효율적인 환경오염물질 배출 저감 방안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과정 영향평가의 절차에 적합한 도로건설공사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수의 도로건설공사에 대하여 주요 건설자재의 환경부하량을 분석한 후, 1km 도로건설공사에서 발생하는 평균 환경부하량을 제시하고 있다. 주요자재수량에 대해서는 환경부하량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러한 분석결과는 도로건설공사의 공법 및 자재별 수량 변화에 따른 전과정 환경영향평가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lobal community demands the reduction of environmental pollution such as greenhouse gas and carbon dioxide emissions. According to these requirements, the road construction project in the highest energy consuming industry is required the efficient way of reducing environmental pollution emiss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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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다양한 정량적이고 정성적으로 추산하여 종합적 평가를 하는 것으로 다음 절에서 다루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결과해석의 목적은 목록분석이나 영향평가 단계로부터 얻은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다. 또한 이때 LCA의 결과가 갖는 한계점들을 설명하고, 목록분석 연구나 영향평가에 대한 건의사항을 제공한다.
  • 본 논문에서는 10개의 도로건설공사 사례데이터를 바탕으로 도로건설공사 작업 시 발생 가능한 환경부하량을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1km 도로건설공사 시 필요한 주요 자재의 수량과 이에 따른 환경부하량을 측정하였다. 도로의 LCA분석을 위해서는 건설초기단계부터 시공단계, 유지보수, 해체 단계에 이르는 전생애주기를 포함하여야 하나, 자료 확보의 어려움으로 물량산출서를 기반으로 시공단계에 대하여 LCA 분석을 실시한다.
  • 또한, 환경영향평가 결과 도출에 관한 연구가 많았으며, 환경영향평가의 결과를 활용하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10개 도로건설공사에 LCA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1km 국도건설공사에서 발생하는 평균 환경부하량을 측정하여 각 자재가 도로건설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건설사업관리에서 환경성을 고려한 최적의 도로건설공사 수행을 위한 방안을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건설공사 10개 사례데이터에 대한 환경 영향평가를 실시하여, 각 도로에 대한 주요 자재별 수량과 이를 바탕으로 도로별 환경부하량을 산출하였다.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각의 사례 도로건설공사에 대한 도로연장, 자재수량, 환경부하량, 경유의 부피 단위를 무게 단위로 보정 등을 고려하여 1km 도로건설공사 당 소요되는 평균 자재량 및 환경부하량을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건설공사시 환경오염물질의 감소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고, 도로건설공사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에 대응하기 위한 초기 자료로서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하여 ISO 14040 시리즈에 적합한 전과정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기반시설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로건설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정도를 전과정평가 (Life Cycle Assessment, LCA)방법으로 파악하여 환경오염물질 배출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도로건설사업의 생애주기 중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부하량을 산출하고 다수의 공사에 대한 주요 환경오염물질의 부하량분석을 시도한다.
  • 이를 위하여 도로건설사업의 생애주기 중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부하량을 산출하고 다수의 공사에 대한 주요 환경오염물질의 부하량분석을 시도한다.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도로건설공사에 소요되는 평균 공사자재량에 대한 환경부하량을 측정하고, 주요자재별 환경영향 수치의 민감도 분석을 통해 향후 도로건설공사의 전과정 환경영향평가에 활용될 수 있는 기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국내 10개 도로건설공사에 LCA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1km 국도건설공사에서 발생하는 평균 환경부하량을 측정하여 각 자재가 도로건설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건설사업관리에서 환경성을 고려한 최적의 도로건설공사 수행을 위한 방안을 살펴본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건설사업 공사시 투입되는 자재 중 소요수량이 많고 건설사업 가운데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자재를 선정하고, 이를 국내외 기관 및 연구문헌의 LCI DB를 바탕으로 목록분석을 실시한다. 그리고 목록분석을 실시한 자료를 통하여 ISO에서 개발한 분류화 및 특성화 절차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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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공사 건설자재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주요 도로공사 건설자재인 시멘트, 레미콘, 아스콘, 용융아연도금강판, 전기아연도금강판 열연후판, 전기로제강철근, 전기로제강형강, 경유 등에 대한 영향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수치는 각 자재의 1ton 생산시 발생하는 환경부하량을 전과정평가를 통하여 나타낸 것이다.
코펜하겐 기후회의에서 한국이 약속한 것은? 최근의 국제사회는 경제성장에 따른 기상이변의 방지를 위한 국가 간 기후변화협력 체결(1992년)을 시작으로 환경 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은 2009년 코펜하겐 기후회의에서 온실가스 배출량 30%감축을 약속했다. 그러나 이듬해인 2010년만 해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년도 보다 9.
에너지 다소비 산업 중 기상이변을 방지하기 위해 요구되는 방안은 무엇인가? 최근의 국제사회는 경제성장에 따른 기상이변을 방지하고자 이산화탄소, 온실가스 등의 환경 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사항에 따라 에너지 다소비 산업 가운데 도로건설에 대한 효율적인 환경오염물질 배출 저감 방안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과정 영향평가의 절차에 적합한 도로건설공사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수의 도로건설공사에 대하여 주요 건설자재의 환경부하량을 분석한 후, 1km 도로건설공사에서 발생하는 평균 환경부하량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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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nna, F. and Fredrik, V. M. (2004). "Tools for environmental assessment of the built environment, Building and Environment" Building and Environment, 39(2), pp. 223-228. 

  2. Hakan, S. (2000). "Life Cycle Inventory of Asphalt Pavements" IVL Swedish Environmental Research Institute Ltd. Report. 

  3. Heo Tak (1996). "Concept of LCA and Status of Korea and World ", KonKuk University. 

  4. Hong, T. H. and Ji, C. Y. (2014). "Comparison of the CO2 Emissions of Building using Input-Output LCA Model and Hybrid LCA Model"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5(4), pp. 119-127. 

  5. Ji, J. S. and Kim, S. H. (2003). "The Study of LCA application schemes on Construction industry area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6. Kwon, S. H. (2008). "Development of assessment model for environmental economics of construction projects." Ph.D thesis, Chung Ang Univ., Seoul. 

  7. Lee, S. U. and Kim, S. W. (2004). "The Environmental Load Unit Composition and Program Development for LCA of Building -The Construction of Method with LCA for Estimating Environmental Building-."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8. Lim, J. Y., Yi, J. S., Shin, S. W. and Son, J. W. (2012). "Implementing Activity-based LCA Model for Carbon Dioxide Emission Analysis and Allocation of Environment Cost"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3(4), pp. 78-88. 

  9. Public Procurement Service (2014). http://www.pps.go.kr/ 

  10. OECD (2014). OECD StatExtracts, National Account at a Glance 

  11. Yue, H., Roger, B. and Oliver, H. (2008). "Development of a life cycle assessment tool for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of asphalt pavements"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17(2), pp. 1-14. 

  12. Zoubir Lounis (2007). "Environmental Benefits of Life Cycle Design of Concrete Bridges."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ife Cycle Management, paper #293, pp.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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