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국제사회는 경제성장에 따른 기상이변을 방지하고자 이산화탄소, 온실가스 등의 환경 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사항에 따라 에너지 다소비 산업 가운데 도로건설에 대한 효율적인 환경오염물질 배출 저감 방안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과정 영향평가의 절차에 적합한 도로건설공사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수의 도로건설공사에 대하여 주요 건설자재의 환경부하량을 분석한 후, 1km 도로건설공사에서 발생하는 평균 환경부하량을 제시하고 있다. 주요자재수량에 대해서는 환경부하량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러한 분석결과는 도로건설공사의 공법 및 자재별 수량 변화에 따른 전과정 환경영향평가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의 국제사회는 경제성장에 따른 기상이변을 방지하고자 이산화탄소, 온실가스 등의 환경 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사항에 따라 에너지 다소비 산업 가운데 도로건설에 대한 효율적인 환경오염물질 배출 저감 방안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과정 영향평가의 절차에 적합한 도로건설공사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수의 도로건설공사에 대하여 주요 건설자재의 환경부하량을 분석한 후, 1km 도로건설공사에서 발생하는 평균 환경부하량을 제시하고 있다. 주요자재수량에 대해서는 환경부하량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러한 분석결과는 도로건설공사의 공법 및 자재별 수량 변화에 따른 전과정 환경영향평가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e global community demands the reduction of environmental pollution such as greenhouse gas and carbon dioxide emissions. According to these requirements, the road construction project in the highest energy consuming industry is required the efficient way of reducing environmental pollution emissio...
The global community demands the reduction of environmental pollution such as greenhouse gas and carbon dioxide emissions. According to these requirements, the road construction project in the highest energy consuming industry is required the efficient way of reducing environmental pollution emissions. In this study, during the whole life cycle process, an environment impact assessment was performed for the several road construction projects in order to evaluate environmental stress through the road construction process. This study provides a proper process of environment impact assessment for life cycle assessment (LCA) analysis of road construction project, and figures the environmental stress regarding to the major construction materials for the case projects. In addition, this study conducted a sensitivity analysis for the key materials of environmental stress through the quantity analysis of major materials for the 1km section of a road construction. By this sensitivity analysis of total environmental stress change from the different volumes of constructing materials, it would be useful information for the environment impact assessment for the future road construction project.
The global community demands the reduction of environmental pollution such as greenhouse gas and carbon dioxide emissions. According to these requirements, the road construction project in the highest energy consuming industry is required the efficient way of reducing environmental pollution emissions. In this study, during the whole life cycle process, an environment impact assessment was performed for the several road construction projects in order to evaluate environmental stress through the road construction process. This study provides a proper process of environment impact assessment for life cycle assessment (LCA) analysis of road construction project, and figures the environmental stress regarding to the major construction materials for the case projects. In addition, this study conducted a sensitivity analysis for the key materials of environmental stress through the quantity analysis of major materials for the 1km section of a road construction. By this sensitivity analysis of total environmental stress change from the different volumes of constructing materials, it would be useful information for the environment impact assessment for the future road construction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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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다양한 정량적이고 정성적으로 추산하여 종합적 평가를 하는 것으로 다음 절에서 다루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결과해석의 목적은 목록분석이나 영향평가 단계로부터 얻은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다. 또한 이때 LCA의 결과가 갖는 한계점들을 설명하고, 목록분석 연구나 영향평가에 대한 건의사항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10개의 도로건설공사 사례데이터를 바탕으로 도로건설공사 작업 시 발생 가능한 환경부하량을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1km 도로건설공사 시 필요한 주요 자재의 수량과 이에 따른 환경부하량을 측정하였다. 도로의 LCA분석을 위해서는 건설초기단계부터 시공단계, 유지보수, 해체 단계에 이르는 전생애주기를 포함하여야 하나, 자료 확보의 어려움으로 물량산출서를 기반으로 시공단계에 대하여 LCA 분석을 실시한다.
또한, 환경영향평가 결과 도출에 관한 연구가 많았으며, 환경영향평가의 결과를 활용하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10개 도로건설공사에 LCA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1km 국도건설공사에서 발생하는 평균 환경부하량을 측정하여 각 자재가 도로건설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건설사업관리에서 환경성을 고려한 최적의 도로건설공사 수행을 위한 방안을 살펴본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건설공사 10개 사례데이터에 대한 환경 영향평가를 실시하여, 각 도로에 대한 주요 자재별 수량과 이를 바탕으로 도로별 환경부하량을 산출하였다.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각의 사례 도로건설공사에 대한 도로연장, 자재수량, 환경부하량, 경유의 부피 단위를 무게 단위로 보정 등을 고려하여 1km 도로건설공사 당 소요되는 평균 자재량 및 환경부하량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건설공사시 환경오염물질의 감소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고, 도로건설공사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에 대응하기 위한 초기 자료로서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하여 ISO 14040 시리즈에 적합한 전과정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기반시설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로건설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정도를 전과정평가 (Life Cycle Assessment, LCA)방법으로 파악하여 환경오염물질 배출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도로건설사업의 생애주기 중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부하량을 산출하고 다수의 공사에 대한 주요 환경오염물질의 부하량분석을 시도한다.
이를 위하여 도로건설사업의 생애주기 중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부하량을 산출하고 다수의 공사에 대한 주요 환경오염물질의 부하량분석을 시도한다.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도로건설공사에 소요되는 평균 공사자재량에 대한 환경부하량을 측정하고, 주요자재별 환경영향 수치의 민감도 분석을 통해 향후 도로건설공사의 전과정 환경영향평가에 활용될 수 있는 기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10개 도로건설공사에 LCA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1km 국도건설공사에서 발생하는 평균 환경부하량을 측정하여 각 자재가 도로건설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건설사업관리에서 환경성을 고려한 최적의 도로건설공사 수행을 위한 방안을 살펴본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건설사업 공사시 투입되는 자재 중 소요수량이 많고 건설사업 가운데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자재를 선정하고, 이를 국내외 기관 및 연구문헌의 LCI DB를 바탕으로 목록분석을 실시한다. 그리고 목록분석을 실시한 자료를 통하여 ISO에서 개발한 분류화 및 특성화 절차를 수행한다.
제안 방법
1. 주요 도로공사 건설자재인 시멘트, 레미콘, 아스콘, 용융아연도금강판, 전기아연도금강판 열연후판, 전기로제강철근, 전기로제강형강, 경유 등에 대한 영향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수치는 각 자재의 1ton 생산시 발생하는 환경부하량을 전과정평가를 통하여 나타낸 것이다.
도로건설공사의 주요자재 수량의 변화에 따른 전체 도로건설공사의 환경부하량 변화를 시뮬레이션 하였다. 1km 도로건설공사시 소요되는 각 자재에 대한 수량을 +20%, +10%, -10% 변경시켜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하며 실시하였다. 또한 자재의 수량변경에 따른 환경영향 범주별 영향력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환경성을 고려한 최적의 도로건설공사 자재선택 및 공법의 선택을 유도할 수 있다.
2. 도로건설공사 사례데이터를 바탕으로 평균 주요 건설자재에 대한 수량을 산출하였으며, 주요 건설자재의 환경 영향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1km 도로건설공사시 발생하는 환경부 하량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환경영향범주에 따른 환경부하량은 지구온난화, 인간독성, 광화학산화물 생성, 자원고갈, 생태독성, 산성화, 부영양화, 오존층파괴 항목의 순으로 환경 부하량이 발생하였다.
3. 도로건설공사의 주요자재 수량의 변화에 따른 전체 도로건설공사의 환경부하량 변화를 시뮬레이션 하였다. 1km 도로건설공사시 소요되는 각 자재에 대한 수량을 +20%, +10%, -10% 변경시켜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하며 실시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건설사업 공사시 투입되는 자재 중 소요수량이 많고 건설사업 가운데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자재를 선정하고, 이를 국내외 기관 및 연구문헌의 LCI DB를 바탕으로 목록분석을 실시한다. 그리고 목록분석을 실시한 자료를 통하여 ISO에서 개발한 분류화 및 특성화 절차를 수행한다.
이를 위하여 ISO 14040 시리즈에 적합한 전과정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시한 프로세스에 따라 국가 LCI DB와 조달청의 토목공사 건자재정보를 기준으로 주요 건설자재를 분류하고 목록분석 및 영향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논문에서는 10개의 도로건설공사 사례데이터를 바탕으로 도로건설공사 작업 시 발생 가능한 환경부하량을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1km 도로건설공사 시 필요한 주요 자재의 수량과 이에 따른 환경부하량을 측정하였다. 도로의 LCA분석을 위해서는 건설초기단계부터 시공단계, 유지보수, 해체 단계에 이르는 전생애주기를 포함하여야 하나, 자료 확보의 어려움으로 물량산출서를 기반으로 시공단계에 대하여 LCA 분석을 실시한다. 또한, 평가결과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여 자재 수량 파라미터의 편차가 전체 환경부하량 결과 값에 미치는 편차의 변화 정도를 살펴본다.
도로의 LCA분석을 위해서는 건설초기단계부터 시공단계, 유지보수, 해체 단계에 이르는 전생애주기를 포함하여야 하나, 자료 확보의 어려움으로 물량산출서를 기반으로 시공단계에 대하여 LCA 분석을 실시한다. 또한, 평가결과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여 자재 수량 파라미터의 편차가 전체 환경부하량 결과 값에 미치는 편차의 변화 정도를 살펴본다.
가중치 부여는 각각의 영향범주들이 환경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영향범주간에 상대적인 우위, 즉 중요도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특성화 결과에 정규화 인자를 곱하여 산출한 정규화결과에 가중화 인자를 곱하여 최종 가중화 결과를 도출하였다. 즉, 레미콘의 경우 자원고갈의 영향범주의 상대적인 중요도가 고려된 자원고갈 영향범주에 미치는 시스템의 환경영향 1.
본 절에서는 건설단계의 주요 자재에 대한 목록분석단계와 영향평가의 특성화 단계를 수행한다. 국내외에서는 건설단계의 전과정에 해당하는 LCA 분석을 위한 DB뿐만 아니라 각 산업에 적용되는 DB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이는 곧 도로건설공사시 공사비 견적, 예산수립 등의 민감한 부분에서 환경부하량은 리스크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사례 연구를 통하여 1km 도로건설공사시 소요되는 주요자재 수량을 20% 증가 하였을 경우 환경영향 범주별 미치는 영향과 수량의 변화에 따른 전체 도로건설공사의 환경부하량 변화를 시뮬레이션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건설공사시 환경오염물질의 감소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고, 도로건설공사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에 대응하기 위한 초기 자료로서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하여 ISO 14040 시리즈에 적합한 전과정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시한 프로세스에 따라 국가 LCI DB와 조달청의 토목공사 건자재정보를 기준으로 주요 건설자재를 분류하고 목록분석 및 영향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기반시설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로건설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정도를 전과정평가 (Life Cycle Assessment, LCA)방법으로 파악하여 환경오염물질 배출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도로건설사업의 생애주기 중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부하량을 산출하고 다수의 공사에 대한 주요 환경오염물질의 부하량분석을 시도한다.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도로건설공사에 소요되는 평균 공사자재량에 대한 환경부하량을 측정하고, 주요자재별 환경영향 수치의 민감도 분석을 통해 향후 도로건설공사의 전과정 환경영향평가에 활용될 수 있는 기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록 분석은 목적 및 범위설정 단계에서 설정된 연구대상 시스템에 대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기능단위에 적합하게 계산하여 건설자재나 건설공정의 전과정에서 발생되는 환경부하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 연구범위에서 설정한 시스템을 대상으로 시스템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모든 에너지, 원료, 제품, 부산물 및 환경오염물 등의 종류와 양을 기록하고 목록화하여 환경부하를 계산한다. 즉, 전과정 목록분석은 해당 제품의 원료로 투입되는 Input 항목과 배출되는 Output 항목을 정량화하는 과정이다.
특성화 환경영향을 도출하기 위해 사용한 환경영향범주는 자원고갈, 지구온난화, 오존층파괴, 광화학 산화물생성, 산성화, 부영양화, 생태독성, 인간독성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타 건설 주요자재에 대한 특성화 환경영향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특성화 환경영향 수치를 바탕으로 정규화 및 가중화를 실시하였다.
3과 같이 제안한다. 이와 같은 절차를 바탕으로 도로건설공사의 사례 적용을 통하여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한다. 본 논문은 차후 신규 도로 건설공사의 건설과정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의 기초 데이터로서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조달청 공사건자재정보로부터 도로건설공사별 주요자재를 분류하고 LCI DB로부터 목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후 영향평가 단계에서는 ISO,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지식경제부 등에서 제공하는 수치를 활용하여 건설자재 환경영향평가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영향평가의 마지막 단계에서 가증치를 적용하게 된다. 정규화 및 가중화 결과는 지식 경제부에서 제시한 영향범주별 정규화 및 가중화 인자를 적용하여 도출하였으며, 건설단계의 주요 자재에 대한 정규화 및 가중화 인자와 결과는 다음과 같다.
2와 같다. 조달청 공사건자재정보로부터 도로건설공사별 주요자재를 분류하고 LCI DB로부터 목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후 영향평가 단계에서는 ISO,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지식경제부 등에서 제공하는 수치를 활용하여 건설자재 환경영향평가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건설공사 10개 사례데이터에 대한 환경 영향평가를 실시하여, 각 도로에 대한 주요 자재별 수량과 이를 바탕으로 도로별 환경부하량을 산출하였다.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각의 사례 도로건설공사에 대한 도로연장, 자재수량, 환경부하량, 경유의 부피 단위를 무게 단위로 보정 등을 고려하여 1km 도로건설공사 당 소요되는 평균 자재량 및 환경부하량을 산출하였다. 이러한 데이터는 Table 4에서 제시한 도로건설공사 주요 자재 수량을 모두 합하여 도로연장의 합으로 나누어 평균 1km 도로건설공사시 소요되는 수량으로 정리한 것이며, 이를 통하여 1km 도로건설시 소요되는 환경부하량의 평균적인 산출이 가능하다.
이론/모형
레미콘에 대한 전과정 목록분석 결과는 Table 1과 같으며, 시멘트, 굵은 골재, 잔골재, 플라이 애쉬, 물 등이 주요 원자재로서 활용되며 생산시 전력을 이용하여 생산한다. 생산과정에서는 각종 배출물과 폐기물이 발생되며, 이러한 분산물의 환경영향평가를 위해 환경부의 LCI DB를 활용하여 본 연구에 적용하였다. 특성화 환경영향을 도출하기 위해 사용한 환경영향범주는 자원고갈, 지구온난화, 오존층파괴, 광화학 산화물생성, 산성화, 부영양화, 생태독성, 인간독성이다.
성능/효과
아스콘, 열연후판, 전기로제강철근, 전기로제강 형강, 경유의 경우는 증감량에 따른 편차가 거의 없어 총 경부하량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Fig. 7과 같이 자재 수량의 변화에 따른 총 환경부하량 수치를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1km 도로건설공사시 소요되는 주요 건설 자재로부터 발생하는 환경부하량은 합산한 2.70E+10을 기준으로 레미콘의 수량을 20% 증가시킨 경우 1km 도로건설 공사에서 발생하는 총 환경부하량은 2.98E+10이며, 레미콘 수량을 10% 감소시켰을 경우는 2.56E+10의 총 환경부하량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1km 도로건설공사시 레미콘의 상대적인 양에 따라 발생하는 총 환경부하량이 크게 변함을 나타낸다.
6는 1km 도로건설공사시 발생하는 환경부하량을 자원고갈, 지구 온난화, 오존층파괴, 광화학산화물생성, 산성화, 부영양화, 생태독성, 인간독성의 환경범주별로 나타낸 값이다. 각 환경 영향범주별 값 중 가장 큰 수치를 나타내는 지구온난화의 경우 2.69E+10이며, 가장 적은 수치를 나타내는 오존층파괴의 경우 2.39E-02으로 값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도로건설공사 사례데이터를 바탕으로 평균 주요 건설자재에 대한 수량을 산출하였으며, 주요 건설자재의 환경 영향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1km 도로건설공사시 발생하는 환경부 하량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환경영향범주에 따른 환경부하량은 지구온난화, 인간독성, 광화학산화물 생성, 자원고갈, 생태독성, 산성화, 부영양화, 오존층파괴 항목의 순으로 환경 부하량이 발생하였다.
레미콘의 영향범주별 정규화 및 가중화 결과 레미콘은 지구온난화 환경영향범주에서 6.83E+05로 가장 큰 수치를 나타내었으며, 오존층파괴 환경영향범주에서 5.47E-07로서 가장 작은 수치를 보였다.
7과 같이 각각의 자재에 대한 증가량과 감소량에 따라 나타난 수치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자재는 레미콘이며, 그 외 전기아연도금강판과 시멘트, 용융아연도금 강판 순으로 나타난다. 아스콘, 열연후판, 전기로제강철근, 전기로제강 형강, 경유의 경우는 증감량에 따른 편차가 거의 없어 총 경부하량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Fig.
전기아연도금강판의 경우, 수량이 전기로제강철근 물량의 10%수준이나 자원고갈과 광화학산화물 범주 이외의 모든 환경영향 범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건설 공사시 해당 공사의 특성에 따라 자재 수량의 변화가 예상된다면 자재의 수량 변화에 따른 총 환경부하량의 변화를 시뮬레이션해 볼 필요가 있다.
Table 2의 레미콘에 대한 정규화 및 가중화 데이터를 보면, 각 영향범주별 특성화 결과 값에 정규화 인자를 곱하여 계산된 정규화 결과 값을 도출한 뒤, 가중화 인자를 곱하여 최종적으로 가중화 결과값을 얻는다. 즉, 레미콘의 경우 자원고갈의 영향범주에 속하면서 해당지역에서 일정 기간 배출되는 모든 자원고갈 목록항목(Crude Oil, Coal, Iron Ore 등)의 정규화 환경부하량인 2.94E+04에 레미콘의 자원고갈이라는 영향범주에 속한 목록항목의 모든 합 1.51E-03을 곱한 값으로 4.44E+01의 수치를 최종적으로 도출된다.
후속연구
이와 같은 절차를 바탕으로 도로건설공사의 사례 적용을 통하여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한다. 본 논문은 차후 신규 도로 건설공사의 건설과정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의 기초 데이터로서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건설공사에 대한 VE/LCC와 더불어 LCA평가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설계 및 시공단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공사 타당성 및 경제성 검토시, 하나의 건설공사에 대해 VE/LCC를 수행하여 최종으로 경제적인 공법으로 산출되었다면 이에 LCA분석을 추가하여 공사 타당성 및 경제성 뿐만 아니라 환경성까지 고려한 최적의 공사 수행을 위한 공법선정을 하여야한다.
도로건설 공사시 해당 공사의 특성에 따라 자재 수량의 변화가 예상된다면 자재의 수량 변화에 따른 총 환경부하량의 변화를 시뮬레이션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공사 자재별 수량 변화에 따른 총 환경부하량 변화의 민감도 분석은 향후 발생 가능한 도로건설공사 환경영향평가에 대응하기 위한 초기 단계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더불어 향후 가까운 미래에 건설공사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에 대한 환경성평가가 필수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판단된다. 환경오염물질 규제라는 국제적인 요구와 친환경건설에 따른 인식변화가 이를 뒷받침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공사 건설자재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주요 도로공사 건설자재인 시멘트, 레미콘, 아스콘, 용융아연도금강판, 전기아연도금강판 열연후판, 전기로제강철근, 전기로제강형강, 경유 등에 대한 영향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수치는 각 자재의 1ton 생산시 발생하는 환경부하량을 전과정평가를 통하여 나타낸 것이다.
코펜하겐 기후회의에서 한국이 약속한 것은?
최근의 국제사회는 경제성장에 따른 기상이변의 방지를 위한 국가 간 기후변화협력 체결(1992년)을 시작으로 환경 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은 2009년 코펜하겐 기후회의에서 온실가스 배출량 30%감축을 약속했다. 그러나 이듬해인 2010년만 해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년도 보다 9.
에너지 다소비 산업 중 기상이변을 방지하기 위해 요구되는 방안은 무엇인가?
최근의 국제사회는 경제성장에 따른 기상이변을 방지하고자 이산화탄소, 온실가스 등의 환경 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사항에 따라 에너지 다소비 산업 가운데 도로건설에 대한 효율적인 환경오염물질 배출 저감 방안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과정 영향평가의 절차에 적합한 도로건설공사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수의 도로건설공사에 대하여 주요 건설자재의 환경부하량을 분석한 후, 1km 도로건설공사에서 발생하는 평균 환경부하량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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