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호텔종사원의 교육훈련프로그램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Education-Training Program for Hotel Employees by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1, 2014년, pp.6604 - 6612  

박재완 (남서울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호텔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호텔종사원을 대상으로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수도권의 특급호텔에 근무하고 있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219부를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종사원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결과 중요도 항목에서는 서비스품질교육 요인인 '고객접객교육(4.29, 1위)'과 만족도에서는 자기계발교육 요인인 '자기개발교육(3.65, 1위)'이 가장 높은 순위로 조사되었다. 둘째, 중요도 값이 만족도 값보다 모두 높게 나타나 종사원들은 전반적으로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이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분석결과 향후 집중해야 할 중점개선 부분은 서비스 품질요인인 '예절교육', '테이블매너교육', '개인위생교육' 등의 항목과 외국어교육 요인인 '중국어교육' 항목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knowledge and a proper education-training program for hotel enterpris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n education-training program was focused on five factors. Service quality, Job, Organization culture, Self improvement, and Language. Secon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호텔의 특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직원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효율적인 추진방안, 관리운영 등이 종합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인식 평가를 중심으로 전략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대한 방안과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Yoo(2014)에 따르면 교육훈련은 종사원들의 태도나 행동을 직접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서비스 교육훈련은 조직의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연계성 있고 능동적인 교육 훈련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이들은 외식업체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 교육훈련과 서비스지향성에 관한 연구에서 종사원들이 수행하는 서비스가 고객에게는 외식 업체 전반을 평가할 수 있는 단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서비스 교육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18].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종사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사내교육훈련에 참가하는 호텔 종사원을 대상으로 교육 훈련 프로그램 진행시 IPA분석을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통하여 두 결과의 차이를 분석해 실제 호텔종사원의 의견을 반영한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운영방안과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호텔 종사원의 효과적인 사내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울과 수도권의 호텔종사원을 대상으로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인식을 조사 하여 교육훈련의 요율적인 운영방안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호텔종사원을 전국적인 표본으로 선정하지 못함에 따라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화 에는 한계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종사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사내교육훈련에 참가하는 호텔 종사원을 대상으로 교육 훈련 프로그램 진행시 IPA분석을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통하여 두 결과의 차이를 분석해 실제 호텔종사원의 의견을 반영한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운영방안과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호텔 종사원의 효과적인 사내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원화는 무엇인가? 특히 효율 적인 호텔조직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인적자원관리를 통한 요원화(staffing)가 요구되고 있다. 요원화는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호텔종사원의 능력을 최적상태로 개발시켜 유용성을 극대화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호텔산업은 어떠한 특성을 갖는가? 특히 호텔산업은 다른 서비스산업과 구별되는 양질의 우수한 인적 서비스 비중이 매우 높고, 고객과의 접촉빈도와 접촉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특성을 갖고 있다[1]. 이러한 의미에서 사내교육훈련은 호텔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적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며, 호텔종사자에게는 노동가치의 향상이란 경제적기능 뿐만 아니라 자기계발 욕구를 만족시키는 사회적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2].
Y. K. Park, Y. J. Yoo(2014)이 연계성 있고 능동적인 교육 훈련의 필요성을 제기한 이유는 무엇인가? Y. K. Park, Y. J. Yoo(2014)에 따르면 교육훈련은 종사원들의 태도나 행동을 직접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서비스 교육훈련은 조직의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연계성 있고 능동적인 교육 훈련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K. S. Lee, K. S. Kim, "Hotel, Food Service : Effect of the Hotel Service Training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Applying the Moderating Role of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13(3), pp. 105-117, 2011. 

  2. M. S. Oh, D. Y. Kwak, "The Factors Affecting Travel Agency Employees' Participation Intention on External Education and Training", Korea Journal of Tourism & Hospitality Research, 28(6), pp.167-179, 2014. 

  3. M. J. Choi, J. H. Yoon, "Study on Influential Factors on Training Transfer by Job Characteristics of Restaurant Busines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6, pp.119-136, 2013. 

  4. M. H. Kim, Y. J. Choi, "Analysi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with wine training program", Tourism Research , 38(3), pp.19-33, 2013. 

  5. J. J.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Job Satisfaction through Training Program for Employees in Food Service Industry on the Job Performance", Tourism Research, 27, pp.83-111, 2008. 

  6. J. H. Yoon, S. B. Cha, Y. J. Huo, "Analysis of Employees" Perceptions on the Factors of Training Programs and Training Transfer in the Family Restaurant", Journal tourism research, 20(1), pp.227-236, 2006. 

  7. S. B. Kim, S. J. Park, S. B. Lee, "A Study on the Airlines' Training Programs Order of Priority by Using AHP: Focusing on Airline Directorate Group", Journal of Hospitality and Management Studies , 21(1), pp.209-220, 2012. 

  8. Y. K. Park, Y. J. Yoo, "Education and Training of the Service Impact on Job Satisfaction and Service Orientation of Food-service Industry Practician",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7(4), pp.103-123, 2014. 

  9. K. Y. Kim, M. A. Ko, " Effects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hotel employe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 Journal tourism research, 27(4), pp.347-359. 2013. 

  10. H. W. Park, " A study on Hotel employees' perceiving gap of a training program",Journal Research Resort Hotel, 10(1), pp.141-154, 2011. 

  11. K. Y. Park, J. A. Beak, W. S. Seo, "Employee Satisfaction of Hotel Training Program in Seoul Using IPA", Journal of Hospitality and Management Studies, 19(6), pp.1-14, 2010. 

  12. M. K. Rho, Y. H. Won, "A Study of Hotel Service Training Program Using a IPA",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10(4), pp.254-267, 2008. 

  13. K. Y. Park, J. A. Beak, W. S. Seo, "Employee Satisfaction of Hotel Training Program in Seoul Using IPA", Journal of Hospitality and Management Studies, 19(6), pp.1-14, 2010. 

  14. H. W. Park, " A study on Hotel employees' perceiving gap of a training ",program'Journal Research Resort Hotel, 10(1), pp.141-154, 2011. 

  15. Bienstock, C. V., DeMoranville, C. W., & Smith, R. K,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Service Quality". Journal of Business, 17(4), pp.357-378, 2003. 

  16. K. Y. Kim, M. A. Ko, " Effects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hotel employe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 Journal tourism research, 27(4), pp.347-359. 2013. 

  17. S. B. Kim, S. J. Park, S. B. Lee, "A Study on the Airlines' Training Programs Order of Priority by Using AHP: Focusing on Airline Directorate Group", Journal of Hospitality and Management Studies , 21(1), pp.209-220, 2012. 

  18. M. K. Rho, Y. H. Won, "A Study of Hotel Service Training Program Using a IPA",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10(4), pp.254-267, 2008. 

  19. Y. K. Park, Y. J. Yoo, "Education and Training of the Service Impact on Job Satisfaction and Service Orientation of Food-service Industry Practician", Journal of Food service Management, 17(4), pp.103-123, 2014. 

  20. W. Choi, H. K. Kim, M. K. Kim, "The Impacts of Education Performance to Attendee Satisfaction and Recommend Purpose by Bakery Job Education Training", Journal Research Resort Hotel, 12(3), pp.471-493, 2013. 

  21. K. S. Lee, K. S. Kim, "Hotel, Food Service : Effect of the Hotel Service Training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Applying the Moderating Role of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13(3), pp. 105-117, 2011. 

  22. K. Y. Park, J. A. Beak, W. S. Seo, "Employee Satisfaction of Hotel Training Program in Seoul Using IPA", Journal of Hospitality and Management Studies, 19(6), pp.1-14, 2010. 

  23. M. H. Kim, Y. J. Choi, "Analysi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with wine training program", Tourism Research , 38(3), pp.19-33, 2013. 

  24. Martilla, J. A. & James. J. C.,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pp.13-17, 1977. 

  25. Donald L. Kirkpatrick,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2ed, 289, Berretl-Koehler Publishers, 1998. DOI: http://dx.doi.org/10.2307/12504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