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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HRD를 위한 종업원 훈련프로그램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iveness of Employee Training Program for HRD in Small and Medium Company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6 no.3, 2017년, pp.87 - 93  

노무종 (서경대학교 경영학부) ,  김영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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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훈련프로그램의 적절성과 학습조직, 그리고 인구통계요인(직종, 직급, 근무연한)이 중소기업 종업원의 교육효과와 지속적 교육 참여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경험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에 따르면 교육훈련프로그램의 적절성은 교육효과와 지속적 교육 참여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학습조직 특성이 강할수록 이것이 교육효과와 지속적 교육참여의도에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중소기업 종업원의 인구통계 요인으로서 종업원의 직급과 직종, 근무연한에 따라 교육효과와 지속적 교육참여의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이 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때 교육에 대하여 교육훈련의 적절성을 높이도록 설계하여 종업원들이 사전에 교육의 목적을 이해하도록 함과 동시에 기업의 학습조직을 활성화하는 노력이 중소기업의 교육훈련의 효과와 지속적 교육참여의도를 높일 수 있음을 본 연구결과는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empirically whether appropriateness of training program, learning organization, and demographic factors enhance the effectiveness of training program for HRD in small and medium companies. The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The appropriateness of training program, learning organ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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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중소기업의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교육훈련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경험이 있는 중소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교육훈련 설계요인과 기업의 학습조직 특성이 교육효과와 지속적 교육 참여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중소기업의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교육훈련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경험이 있는 중소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교육훈련 설계요인과 기업의 학습조직 특성이 교육효과와 지속적 교육 참여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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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 경쟁에서 기업이 계속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 필요한 점은? 글로벌 경쟁에서 기업이 계속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대처하고, 기업 내 경영체질을 끊임없이 혁신하여 글로벌 시장의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최우선 전략으로 인적자원 개발이 있다.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최우선 전략 중 무엇이 있는가? 글로벌 경쟁에서 기업이 계속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대처하고, 기업 내 경영체질을 끊임없이 혁신하여 글로벌 시장의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최우선 전략으로 인적자원 개발이 있다. 기업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중심이 되며 경영성패의 결과를 가름하는 것은 다른 기업이 모방할 수 없는 인적자원의 경쟁우위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기업 중 교보생명 신창재 회장은 기업의 총 가치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우리나라 기업들도 인적자원 개발에 대한 투자와 노력을 계속적으로 증대시키고 있다. 교보생명의 신창재 회장은 ‘회사의 총 가치는 직원들이 회사를 그만두고 나갔을 때 외부 노동시장에서 받을 수 있는 총 연봉의 현재가치와 같다’고 말하였다. 경영자는 ‘Chief Executive Officer’를 뜻하는 CEO가 아닌 ‘Chief Education Officer’로서의 CEO가 되어야 한다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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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명진영 (2009) 교육생의 사전교육인식, 교육전동기부여 활동, 교수방식이 교육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경영대학원 석사논문. 

  2. 박광량 (1996)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삼성경제연구소. 

  3. 손효정 (2005) 교육서비스와 서비스 공정성이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경영대학원. 

  4. 송상호 (1998), The effects of motivationally adaptive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developed through the ARCS model, Florida State Univ. Doctoral Thesis. 

  5. Attwell, G. and Brown, A. (1998) Requirements and provisions for the acquisition of skills and qualifications for lifelong learning: trends and challenges across Europe, CEDEFOP document. 

  6. Hess, F,.M (2008) The Future of Educational Entrepreneurship. Havard Education Press. 

  7. Kupritz, V. W. (2002) The Relative Impact of workplace design on training transfer.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3, 427- 447. 

  8. Milheim, W. D. (1994) Authoring-systems software for computer-based training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Englewood Cliffs, New Jersey. 

  9. Murphy, K. R., Psychological Testing. Prentice-Hall. 1988. 

  10. Nadler, L. (1989) Developing Human Resources, San Francisco. CA, pp.27-38. 

  11. Noe, R. A. (2001) Employee Training & Development, 2 edition. McGraw-Hill/Irwin. 

  12. Senge, P.M (1990) The Fifth Discipline: The Art and practice of learning organization. New York: Doubleday. 안중호 역. 피터 센게의 제 5경영. 서울 : 세종서적, 1996. 

  13. Van de Ven, A. H., and Perry. (1980)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s. Wiley: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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