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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교시설 교사공간정보의 BIM 적용에 관한 기초연구
Basic Study of the Application of BIM to Classroom Spatial Information of School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1, 2014년, pp.6922 - 6931  

이상헌 (한양대학교 건축환경공학과) ,  최중현 (우송대학교 건축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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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과학기술과 컴퓨터공학의 발전은 정보통신 분야의 비약적 발전과 함께 생활양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다. 정부는 '미래교육 비전과 전략'을 통해 2030년의 미래사회를 예측하고 그에 맞는 인재 육성을 위해 미래지향적 관점으로 교육정책의 목표를 발표하였다. 교육과정의 변화에는 교육시설의 변화가 동시에 요구 되며, 교실운영과 교사공간정보는 연동된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BIM 설계는 3D 형상정보 기반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설계정보와 비형상 정보인 공간정보를 연계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BIM 기반 교사공간정보를 활용하여 교육시설을 운영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공간정보를 표준화하고 학교시설 BIM 발주와 운영을 위한 시나리오를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modern science and technology and computer engineering breakthroughs in the field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have brought about many changes in lifestyle. The government announced the goal of educational policy in 2030 to educate people in future society on a future-orien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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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IM 발주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미국 GSA 사례와 같이 발주자 측면에서 구체적인 BIM 정보 활용방안을 수립하고 이에 적합한 구체적인 설계조건을 요구하는 것이다. 나머지 필요한 기존 납품절차는 BIM 모델 정보에 포함하지 않는 방법으로 BIM 발주를 하게 되면 설계실무자들의 BIM 설계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며, BIM 모델로 구축된 설계정보는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를 위해 2장에서 교과교실제의 공간구성과 국내 BIM 발주의 문제점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에 대해 고찰하였다. 국내 학교시설의 교육정책 변화와 교과교실제 도입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교과교실제 공간구성의 특징을 파악하였다. 이와 함께 국내 BIM 발주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논하였다.
  • 교사공간정보는 교과교실제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학교시설 운영 시나리오는 BIM 기반 교사공간정보를 대상으로 활용범위를 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과교실제를 위한 BIM 기반 교사공간정보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학교시설 운영을 지원하고자 한다.
  • 4장에서 표준화된 BIM 기반 교사공간정보 활용 시나리오를 수립하였으며 결론에서 학교시설 관리자를 위한 BIM 기반 교사공간정보 활용방안과 BIM 설계를 위한 BIM 발주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 교사공간정보를 중심으로 시설유지관리를 위한 빌딩정보의 다양한 활용방안과 적용 가능성에 대해 논하였다. 다음 Fig.
  • 본 연구는 교사공간정보를 표준화하고, 학교시설 BIM 발주와 운영을 위한 시나리오를 제안하고자 한다. 교사공간정보는 교과교실제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학교시설 운영 시나리오는 BIM 기반 교사공간정보를 대상으로 활용범위를 정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시설설계의 표준을 비교적 구체적으로 정하고 있어 시설의 표준정보체계를 수립하여 BIM으로 적용하는데 용이하다고 판단되는 학교시설을 대상으로, 선진형 교과교실제 교사공간을 정보화하고 BIM 발주와 설계를 위한 요구사항과 BIM 기반 빌딩정보 활용 시나리오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된 학교시설 교사공간정보를 템플릿에 저장하여 학교시설 BIM 발주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을 합리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교사 공간을 효과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표준 교사공간정보 분류체계를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과교실제 학교시설의 BIM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BIM 기반 교사공간정보 체계를 제안하였다.
  • 국내 학교시설의 교육정책 변화와 교과교실제 도입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교과교실제 공간구성의 특징을 파악하였다. 이와 함께 국내 BIM 발주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논하였다. 3장에서 교과교실제를 위한 공간구성을 BIM 기반 교사공간정보 표준화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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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M 도입 전략의 단계는 어떠한가? • 1 단계: 초기 BIM 설계의 달성목표를 기존 납품체계에 맞게 BIM 지원도구 개발 • 2 단계: 발주처의 BIM 데이터를 활용방안과 BIM 발주 지침 개발 • 3 단계: BIM 발주 지침을 따르는 BIM 전용 설계 프로세스와 지원도구 개발
BIM 설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주목 받고 있는 BIM 설계는 3D 형상정보와 연계된 속성정보를 저장하고 통합할 수 있는 설계방법이다. BIM 설계는 기존 2D-CAD 기반 설계와 달리 건설 산업전 생명주기동안 생성되는 정보를 통합 처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BIM 설계가 제공하는 점은 무엇인가? 최근 주목 받고 있는 BIM 설계는 3D 형상정보와 연계된 속성정보를 저장하고 통합할 수 있는 설계방법이다. BIM 설계는 기존 2D-CAD 기반 설계와 달리 건설 산업전 생명주기동안 생성되는 정보를 통합 처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설계단계에서부터 유지단계에까지 빌딩정보를 지속시킬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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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Ock Sik, Lee, [special issue] Future-oriented Curriculum and Subject-oriented Classroom System,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Architecture 53(7), pp. 19-22, 2009 

  2. Dong-Yeol, Jeong, An Analysis about Elements of Space Components on the Facilities on Variation Type in Middle and High School of Korea, Japan and America,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2 

  3. SPACE, Diffusion of BIM & Confusion in Architecture Industry, SPACE Magazine NO.555, 2014 

  4. Seung Je, Kim, [special issue] A Planning Guide Line of Variation Type in Middle School,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Architecture 53(7), pp. 23-28, 2009 

  5.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Variation Type Consulting Guide,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4 

  6. Min-Suh, Park, Byung-Kwan, Choi, A study on spatial configuration of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for middle and high schools,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Academic Conferences, v.2011 n.01, pp. 453-460, 2011 

  7. Joo-Seong, Jeong, An Analysis about Factors on the Facilities Relocation Based on Variation Type in Middle and High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8(4), pp. 25-32 , 2011 

  8. Dong-Wook, Lee, Ho-Seoup, Rieu, A Case Study on The Changes in Space Composition According to Departmental System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9(1), pp. 13-24 , 2012 DOI: http://dx.doi.org/10.7859/kief.2012.19.1.013 

  9. Il-Du, Goh, Sang-Ho, Kim, Dong-Seop, Lee, Hyun-Jin, Roh, A Survey on the Basic Environment for building Architecture and Construction Information Systems, Architecture & Urban Research Institute, 2010 

  10. Sang-Heon, Lee, In-Han, Kim, A study for makig and using BIM in the AEC indutry, Society of CAD/CAM Engineers Academic Conferences, pp. 76-83, 2007 

  11.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Development of Variation Type Class Model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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