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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외시 의미적 표현과 소통의 경향
The Tendency of Denotative Representation and Communication in Disney Anim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575 - 583  

오동일 (선문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롤랑 바르트에 의하면 신화란 상호 연결된 함축적 개념의 연쇄로서 1단계 의미작용 체계가 촉발하는 상호 연관된 연쇄적 함축의미를 통해서 그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실사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보이는 특정 장면의 함축의미는 그 장면이 만들어지기 이전에 사회적 통념이나 가치로서 이미 문화 속에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도 바르트가 언급한 외시의미와 함축의미의 두 가지 층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작품에 내재되어 있는 신화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데에 있어서 명확하고 구체화된 캐릭터의 전형성을 토대로 외시적 표현과 직접적 소통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므로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보이는 의시적 의미작용의 경향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미학에 접근하는 한 갈래의 연구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land Barthes views a myth as a chain of connotative concepts that are mutually connected. For him, a myth appears through a chain connotation that is mutually related, due to the first-stage signification system. In other words, the connotation of a particular scene is already inherent in a cultu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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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장점은 애니메이션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생명력의 환영을 구현하고 표현하는 토대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보이는 시각적 표현을 외시의미 중심에서 접근함으로써, 애니메이션 의미작용 체계와 미학적 경향의 주요한 한 갈래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즉, 애니메이션에는 감독이나 애니메이터의 의도에 따라 다양한 의미작용 체계가 구축될 수 있으며, 그러한 의미작용의 체계는 결국 각 작품이 보여주는 고유의 미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의 궁극적인 목적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보이는 외시 의미적 표현과 소통의 경향을 살펴봄으로써 궁극적으로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추구하는 미학적 본질에 보다 깊이 있게 다가서는 것이다.
  • 전통적인 2D 애니메이션에서부터 3D 컴퓨터 애니메이션까지 형식에 상관없이 실재성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12가지의 애니메이션 원리는 효과적인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을 위한 직관적 인식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13]. 또한, 캐릭터의 움직임이 주는 실재성을 보다 극대화하기 위해 할리우드 실사영화의 관습들을 쉽게 적용시킬 수 있는 멀티 플레인(Multi-plane) 카메라를 개발하여 외시적 표현의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와 더불어, 단편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통해 축적한 음악과 음향효과를 시각적, 운동적 요소와 효과적으로 융합함으로써, 관객이 외시적 표현을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는 의미체계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 그동안 수많은 이론가들에 의해 본 논문의 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언어의 의미 구조에 관한 개념적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본 논문은 그러한 논의들 중에서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신화에 대한 담론을 토대로 애니메이션의 의미작용 체계에 대해 접근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의 의미작용 체계를 외시의미 중심에서 논의하였으며, 대표적인 사례로서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대해 접근해 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보이는 의미작용 체계가 감독이나 애니메이터의 미학적 영감, 연출 의도, 이데올로기 등에 의해 다양화 될 수 있다는 사실과 애니메이션의 의미작용 체계와 미학적 경향이 지니고 있는 밀접한 관련성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었다.
  • 그러므로 작품의 의미작용 체계를 구축하고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이데올로기적인 자유를 바탕으로 다양한 의미작용의 층위와 미학적 경향이 나타날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의 연구적 가치는 의미작용이라는 키워드를 토대로 애니메이션 작품에 대한 미학적 분석의 범위를 보다 확장시켰다는 데에 있다. 그럼에도 의미작용 체계의 두 층위인 외시의미와 함축의미에 대한 비교적 논의가 미흡했던 것은 본 연구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이라고 밝히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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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사영화와 애니메이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두 장르는 미학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일정 부분 공통된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제작 형식에 있어서 분명한 차이를 지니고 있다. 실사영화가 샷(shot) 단위로 제작되는 반면에 애니메이션은 프레임(frame) 단위로 제작이 된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실사영화에서는 샷의 개념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작품을 구성하는 단위인 샷을 의미론적 단위로 보는 경향이 두드러지지만 분명한 것은 애니메이션의 의미론적 단위가 샷이 될 수는 없다는 사실이다.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에서 기표와 기의는 무엇인가? 1994년에 개봉된 지브리 스튜디오의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Pompoko: The Raccoon War)>은 관객이 작품의 함축의미, 즉 신화를 고찰하는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이 작품에서 기표는 숲에 사는 너구리들과 도시에 사는 인간들이며, 기의는 사람을 홀리는(일본에서는 너구리가 사람을 홀리는, 영리한 것을 의미한다) 너구리와 숲에 신도시를 개발하려고 하는 인간들이다. 그러므로 인간으로부터 숲을 지키려고 하는 너구리들과 숲에 신도시를 개발하려고 하는 인간들이라는 1단계 수준의 외시의미를 전달한다.
외시의미는 무엇인가? 애니메이션의 의미작용은 일차적으로 애니메이션을 구성하는 기표와 기의가 연결되면서 시작한다. 이것은 1단계 수준의 의미작용 즉 외시의미이며, 외시의미는 실질에서 나누어진 하나의 기표가 이에 상응하여 나누어진 하나의 기의와 연결되어 만들어지는 의미이다. 물론, 기호의 의미작용은 그렇게 단순하게만 이루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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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 Charles, "Animation: Notes on a Definition," The Art of the Animated Image: An Anthology, The American Film Institute, p.11, 1987. 

  2. F. Maureen, Art in Motion: Animation Aesthetics, John Libbey, 1998. 

  3. T. Jurgen, Classics of Semiotics, Plenum, 1987. 

  4. B. Roland, Mythologies, Hill & Wang, 1972. 

  5. S. Ferdinand, General Linguistics, Philosophical Library, 1959. 

  6. W. Paul, Understanding Animation, Routledge, 1998. 

  7. L. Jay, Eisenstein on Disney, Seagull Books, 1986. 

  8. B. Roland, Mythologies, Hill & Wang, 1972. 

  9. H. Maria, "ideological dimension of media message," Culture Media Language, Hutchinson, pp.122-127, 1980. 

  10. C. Karl, "The Importance of the FBI's Walt Disney File to Animation Scholars," Animation Journal, Spring, pp.67-77, 1995. 

  11. B. Roland, Mythologies, Hill & Wang, 1972. 

  12. N. Russel, The Unembarrassed Muse: The Popular Arts in America, Dial, 1970. 

  13. L. John, "Principles of Traditional Animation Applied to 3D Computer Animation," ACM Computer Graphics, Vol.21, No.4, 1987. 

  14. W. Paul, Understanding Animation, Routledge, 1998. 

  15. W. Paul, Understanding Animation, Routledge, 1998. 

  16. R. Stephen, "Life Reproduced in Drawings: Preliminary Comments upon Realism in Animation," Animation Journal, Vol.13, pp.65-8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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