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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575 - 583
롤랑 바르트에 의하면 신화란 상호 연결된 함축적 개념의 연쇄로서 1단계 의미작용 체계가 촉발하는 상호 연관된 연쇄적 함축의미를 통해서 그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실사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보이는 특정 장면의 함축의미는 그 장면이 만들어지기 이전에 사회적 통념이나 가치로서 이미 문화 속에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도 바르트가 언급한 외시의미와 함축의미의 두 가지 층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작품에 내재되어 있는 신화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데에 있어서 명확하고 구체화된 캐릭터의 전형성을 토대로 외시적 표현과 직접적 소통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므로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보이는 의시적 의미작용의 경향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미학에 접근하는 한 갈래의 연구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Roland Barthes views a myth as a chain of connotative concepts that are mutually connected. For him, a myth appears through a chain connotation that is mutually related, due to the first-stage signification system. In other words, the connotation of a particular scene is already inherent in a cult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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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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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사영화와 애니메이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두 장르는 미학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일정 부분 공통된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제작 형식에 있어서 분명한 차이를 지니고 있다. 실사영화가 샷(shot) 단위로 제작되는 반면에 애니메이션은 프레임(frame) 단위로 제작이 된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실사영화에서는 샷의 개념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작품을 구성하는 단위인 샷을 의미론적 단위로 보는 경향이 두드러지지만 분명한 것은 애니메이션의 의미론적 단위가 샷이 될 수는 없다는 사실이다. | |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에서 기표와 기의는 무엇인가? | 1994년에 개봉된 지브리 스튜디오의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Pompoko: The Raccoon War)>은 관객이 작품의 함축의미, 즉 신화를 고찰하는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이 작품에서 기표는 숲에 사는 너구리들과 도시에 사는 인간들이며, 기의는 사람을 홀리는(일본에서는 너구리가 사람을 홀리는, 영리한 것을 의미한다) 너구리와 숲에 신도시를 개발하려고 하는 인간들이다. 그러므로 인간으로부터 숲을 지키려고 하는 너구리들과 숲에 신도시를 개발하려고 하는 인간들이라는 1단계 수준의 외시의미를 전달한다. | |
외시의미는 무엇인가? | 애니메이션의 의미작용은 일차적으로 애니메이션을 구성하는 기표와 기의가 연결되면서 시작한다. 이것은 1단계 수준의 의미작용 즉 외시의미이며, 외시의미는 실질에서 나누어진 하나의 기표가 이에 상응하여 나누어진 하나의 기의와 연결되어 만들어지는 의미이다. 물론, 기호의 의미작용은 그렇게 단순하게만 이루어지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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