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영화편집론에서 감정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논의를 고찰하였다. 커뮤니케이션 형식으로서의 편집을 통해, 관객은 이야기의 새로운 사실이나 그 사실의 세부로서 새로운 쇼트에 반응하며, 새로운 쇼트는 관객의 귀납적 능력을 이용한다. 쿨레쇼프는 유명한 모주킨 실험을 통해 편집이 개별 쇼트의 내용을 넘어서는 감정과 연상을 이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했다. 180도 법칙, 시선과 동작의 일치, 30도 법칙, 사운드의 지속성, 빛과 색의 연속성 등의 기술을 활용하는 연속편집은 감정을 강화시킨다. 영화의 감정 효과를 극대화하는 대표적인 장치가 시점편집이다. 영화 내레이션의 목적에 봉사하는 시점편집은 감정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하고 설득하는 강력한 수단이다.
이 연구는 영화편집론에서 감정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논의를 고찰하였다. 커뮤니케이션 형식으로서의 편집을 통해, 관객은 이야기의 새로운 사실이나 그 사실의 세부로서 새로운 쇼트에 반응하며, 새로운 쇼트는 관객의 귀납적 능력을 이용한다. 쿨레쇼프는 유명한 모주킨 실험을 통해 편집이 개별 쇼트의 내용을 넘어서는 감정과 연상을 이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했다. 180도 법칙, 시선과 동작의 일치, 30도 법칙, 사운드의 지속성, 빛과 색의 연속성 등의 기술을 활용하는 연속편집은 감정을 강화시킨다. 영화의 감정 효과를 극대화하는 대표적인 장치가 시점편집이다. 영화 내레이션의 목적에 봉사하는 시점편집은 감정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하고 설득하는 강력한 수단이다.
This article discussed emotion and communication at the film editing theory. By editing as a form of communication, audiences response to the new facts of the story or the new shot as its details and then it uses their ability to induce. Lev Kuleshov, by the famous Mozhukin experiment, intended to s...
This article discussed emotion and communication at the film editing theory. By editing as a form of communication, audiences response to the new facts of the story or the new shot as its details and then it uses their ability to induce. Lev Kuleshov, by the famous Mozhukin experiment, intended to show that montage draw spectator's inferences on emotion and association beyond content of the individual shots. The continuous editing technologies such as 180-degree rule, matching eye-view and behavior, 30-degree rule, and continuity of sound, light and color, enhance emotion. Point-of-view editing is the main device to maximize the film's emotion. Point-of-view editing serving the purpose of the film narration is a powerful means to practice and to persuade emotion communication.
This article discussed emotion and communication at the film editing theory. By editing as a form of communication, audiences response to the new facts of the story or the new shot as its details and then it uses their ability to induce. Lev Kuleshov, by the famous Mozhukin experiment, intended to show that montage draw spectator's inferences on emotion and association beyond content of the individual shots. The continuous editing technologies such as 180-degree rule, matching eye-view and behavior, 30-degree rule, and continuity of sound, light and color, enhance emotion. Point-of-view editing is the main device to maximize the film's emotion. Point-of-view editing serving the purpose of the film narration is a powerful means to practice and to persuade emotion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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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캐롤은 영화를 가장 대중이게 하는 주요 장치로 POV의 커뮤니케이션 감정 효과를 분석한다[23]. POV가 대중예술의 목적에 봉사하는 방식을 설명함으로써, 인지주의 영화이론을 증명하고자 한다. 그의 전제는 대량 소비를 위해 수많은 일반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영화의 대중성이 POV와 같은 기술을 채택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영화편집론에서 서술된 감정과 커뮤니케이션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의 영화편집에 관한 논의가 기호학 또는 이데올로기에 경도된 문화적 의미를 제시하고자 했다면, 이 연구는 대부분의 영화들에 무의식적이고 자연스런 기술로 채택되고 있는 감정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편집론을 재고하고자 한다. 먼저, 커뮤니케이션의 체계 또는 형식이라는 관점에서 편집이 감정을 유도하는 방식을 살핀다.
모주킨의 동일한 표정 다음에 스프 접시, 관 속의 죽은 여인, 어린 소녀의 이 조합되면서 배고픔, 슬픔, 행복감의 감정이 나타난다. 쇼트와 쇼트의 상호관계에 따라 감정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보여주는 실험이다. 이것은 쇼트/리버스 쇼트, 반응쇼트, 컷어웨이 등에 관한 원형이며, 감정의 몰입을 가장 직접적으로 이끈다.
연속편집의 감정 몰입을 방해하거나 깨기 위해 180도 법칙과 30도 법칙을 위반하고, 시공간의 연속성을 모호하게 만들어 버린다. 연속 내지 불연속의 편집은 감정의 몰입 내지 차단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는 감정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영화편집을 다룬 논의를 고찰한다. 영화편집론에서 서술된 감정과 커뮤니케이션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의 영화편집에 관한 논의가 기호학 또는 이데올로기에 경도된 문화적 의미를 제시하고자 했다면, 이 연구는 대부분의 영화들에 무의식적이고 자연스런 기술로 채택되고 있는 감정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편집론을 재고하고자 한다.
셋째, 감정을 중심에 둔 편집에 관한 논의를 살펴보고, 대표적인 편집 양식으로 시점편집이 감정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수행하는 방식을 분석한다. 이 같은 연구내용 및 방법을 포괄하는 연구의 과정을 통해, 국내에 부족한 편집론의 학술적 논의를 촉발시키고자 한다. 또한 테크닉으로서 편집의 문화적 의미에 치중하면서 정작 그 중요성을 놓치고 있었던, 제작과 수용의 두 측면에 본질적인 감정을 유도하는 방식을 분석한다.
영화의 인지주의는 편집의 감정 커뮤니케이션을 직접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감정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영화편집을 다룬 논의를 고찰한다. 영화편집론에서 서술된 감정과 커뮤니케이션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야기, 인물, 촬영, 미술, 편집 등의 영화를 구성하는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관객의 감정을 이끈다. 이 연구는 감정을 유발하는 가장 결정적인 요소가 편집이라는 전제 하에, 영화편집과 감정 간의 논의 과정을 고찰한다. 편집이란 촬영된 개별 쇼트들을 배열하고 조합하면서 하나의 완결된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이다.
이 연구는 영화편집론에서 논의된 감정과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편집은 연속되는 쇼트들의 의미를 추론하도록 유도하는 커팅에 기초한 커뮤니케이션이다.
제안 방법
캐롤은 이러한 POV 구조를 감정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인 기술로 보고,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가를 증명한다. 구체적으로는 첫째로, 정교한 영화적 장치로서의 POV를 지각의 일반적인 사례로 제시한다. 둘째로, POV 구조가 인물의 감정 상태를 재현하도록 배치되는 방식을 보여준다.
다른 기준보다 우선해서 고려해야 하는 감정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해, 감정 51%, 이야기 23%, 리듬 10%, 눈의 궤적 7%, 2차원 화면 5%, 3차원 공간 4%와 같은 비율을 제시한다. 이들 요소 가운데 감정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먼저, 커뮤니케이션의 체계 또는 형식이라는 관점에서 편집이 감정을 유도하는 방식을 살핀다. 둘째, 감정을 유도하는 가장 단순하고 효율적인 편집 방식인 쿨레쇼프 효과에 관한 논의를 고찰한다. 셋째, 감정을 중심에 둔 편집에 관한 논의를 살펴보고, 대표적인 편집 양식으로 시점편집이 감정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수행하는 방식을 분석한다.
이 같은 연구내용 및 방법을 포괄하는 연구의 과정을 통해, 국내에 부족한 편집론의 학술적 논의를 촉발시키고자 한다. 또한 테크닉으로서 편집의 문화적 의미에 치중하면서 정작 그 중요성을 놓치고 있었던, 제작과 수용의 두 측면에 본질적인 감정을 유도하는 방식을 분석한다.
둘째, 감정을 유도하는 가장 단순하고 효율적인 편집 방식인 쿨레쇼프 효과에 관한 논의를 고찰한다. 셋째, 감정을 중심에 둔 편집에 관한 논의를 살펴보고, 대표적인 편집 양식으로 시점편집이 감정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수행하는 방식을 분석한다. 이 같은 연구내용 및 방법을 포괄하는 연구의 과정을 통해, 국내에 부족한 편집론의 학술적 논의를 촉발시키고자 한다.
이론/모형
영화편집의 역사는 어느 쪽의 우세로 기울지 않은 감정 커뮤니케이션의 지속이었다. 감정을 강화시키는 연속편집은 180도 법칙, 시선과 동작의 일치, 30도 법칙, 사운드의 지속성, 빛과 색의 연속성 등의 기술을 활용한다. 180도 법칙은 두 사람 간의 마주보는 대화 예에서, 두 인물 사이에 그은 임의의 가상선을 넘지 않는 촬영과 편집방식으로 일정한 공간과 방향성을 유지시켜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POV는 영화 내레이션의 목적에 봉사한다. 생물학적 근원이며 초문화적 분포를 갖는 지각의 특성이고, 훈련받지 않는 관객의 빠른 이해와 접근성을 보장하는, 영화의 경제적인 장치의 지속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로, 정교한 영화적 장치로서의 POV를 지각의 일반적인 사례로 제시한다. 둘째로, POV 구조가 인물의 감정 상태를 재현하도록 배치되는 방식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POV가 영화의 내레이션에 봉사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이것은 이후의 러시아 몽타주와 연속편집기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채택된다. 모주킨 실험의 결과는 배우의 표정이 변화했다는 느낌을 관객에게 주었고, 배우가 대상과 동일한 공간 내에 있을 것이라는 느낌을 주었다. 편집이 쇼트와 쇼트의 공간적 관계를 새롭게 구축한 것이다.
후속연구
다음으로는 POV의 구조가 바라보는 쇼트에 등장하는 인물의 감정 상태에 관한 정보를 어떻게 전달하는가를 설명한다. 앞에서 정보의 원천으로 대상을 강조했다면, 여기서는 바라보는 쇼트의 얼굴과 보여지는 대상이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제시한다. 바라보는 쇼트와 보여지는 쇼트는 인물의 감정 상태에 관한 정보를 관객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집이란 무엇인가요?
이 연구는 감정을 유발하는 가장 결정적인 요소가 편집이라는 전제 하에, 영화편집과 감정 간의 논의 과정을 고찰한다. 편집이란 촬영된 개별 쇼트들을 배열하고 조합하면서 하나의 완결된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이다. 쇼트들의 조합은 공간을 재구성하고, 시간을 압축하거나 확장시킨다.
노엘 캐롤이 말한 영화편집의 기초는 무엇인가요?
노엘 캐롤(Noel Caroll)은 ‘두 쇼트의 물리적 결합, 컷’을 영화편집의 기초라고 한다[3]. 화학적이고 기계적인 것 이상을 포함하는 편집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며, 이야기와 은유 등을 전달하는 표현 수단이다.
편집을 커뮤니케이션의 체계로 보는 경향의 예로 무엇이 있을까요?
편집을 커뮤니케이션의 체계로 보는 경향은 영화사 초기부터 존재했다. 예를 들면, 푸도프킨이 편집을 ‘영화감독의 언어’라고 했다[4]. 감독은 편집의 언어를 만들고, 관객은 읽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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