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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흥항공센터 ADS-B 구축 및 운용시험
Implementation and Operational Test of ADS-B System in Goheung Aeronautical Center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3 no.1, 2014년, pp.1 - 9  

유창선 (선행연구팀) ,  송복섭 (선행연구팀) ,  조암 (비행시험팀) ,  성기정 (항공제어전자팀) ,  구삼옥 (선행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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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흥항공센터는 전남 고흥 간척지에 위치하며 길이 700m, 폭 25m의 활주로를 통해 국내에서 개발된 무인기의 비행시험장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비행체 조립 및 점검을 위한 시험동을 갖추고 있다. 항공센터에서 이루어지는 개발 항공기들의 항공안전을 위하여 비행시험 지원설비를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 지상감시시설로서 1090ES ADS-B를 구축하였다. ADS-B는 차세대 항행감시 장비로서 위성항법과 데이터 통신을 기반으로 항행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으며 구축된 ADS-B 지상국과 ADS-B 송신기간 지상 및 비행시험을 통하여 ADS-B 지상국의 정상적인 운용과 비행시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oheung aeronautical center is located in the area of Goheung of which land is reclaimed from sea and has a runway of length 700m, width 25m with test facility which has been used for flight test of UAV and small aircraft. To support the enhancement of aircraft safety, 1090ES ADS-B ground system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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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흥항공센터에서 이루어지는 유무인기 비행시험에서 항공기 비행궤적을 모니터링하고 충돌 감지 및 회피기술 연구에 활용하기 위한 1090ES 방식의 ADS-B 지상국을 설치하였다[4]. 본 연구에서는 고흥항공센터에 설치된 ADS-B 시스템에 대한 소개와 이를 이용한 지상 및 비행시험을 수행한 결과와 시험결과를 통한 ADS-B 시스템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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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S-B 이란? ADS-B는 그림 1과 같이 데이터 통신과 위성항법을 기반으로 항공기의 위치를 자동적으로 방송하는 시스템이다 . 기존의 음성통신과 레이더 감시로는 미래 항공교통 이동인구 증가를 감당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측되어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를 중심으로 효율적으로 항공감시를 수행 하기 위한 대체 방안으로 시작되었다.
고흥항공센터에 설치된 ADS-B 시스템에는 어떤 방식이 고려되었나? 고흥항공센터에 설치된 ADS-B 시스템은 현재 상용항공기에 장착 운용되고 있고 무인기 탑재용으로 소형 경량의 탑재 송신기가 상용화되고 있어서 유무인항공기의 통합 운용시험에 적합한 1090ES 방식이 고려되었다. ADS-B 시스템은 안 테나, 지상시스템, 서버컴퓨터, 디스플레이 컴퓨터로 구성되며 안테나는 ADS-B RF와 GPS 안테나로 이루어지며 그림 7(a)와 같이 비행선 시험동 관제탑 옥상에 설치하고 지상시스템은 SAAB /SENSIS사의 RU6 모델로서 그림 7(b)와 같이 관제탑 내부에 설치하였다.
미국의 차세대 항행시스템 구축 현황은? 항공감시의 경우 항공기에서 ADS-B 신호 수신 기능은 의무화 대상이 아니지만 ADS-B 신호 송출은 각국 마다 차이가 있으나 운용의 의무화 일정이 진행되고 있다. 미국은 ADS-B를 차세대항공운송시스템 NextGen(Next Generation Air Transportation System)의 핵심기술로 삼고 2013년까지 미국 전역에 ADS-B 지상국을 구축하고 2020년 1월까지 미국 영공내 모든 비행기에 대하여 ADS-B 시스템 사용을 의무화하고 특히 1090ES의 ADS-B를 기본으로 하되 고도 18,000ft이하에서는 UAT 방식의 ADS-B 사용도 권장하고 있다. 캐나다는 허드슨만 유역의 고도 35,000~40,000ft 상공을 비행하는 항공기는 2009년 1월부터 ADS-B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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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태식, 염찬홍, 김동민, "자동종속감시-방송 (ADS-B) 시스템 국내개발 방안 연구", 2010 한국항행학회 워크샵 및 학술대회, 2010. 

  2. 송재훈, 오경륜, 김인규, 남기욱, "차세대 항감 시시스템의 소개 및 기능구현" 2007년 한국항 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2007.11 

  3. FAA, Integration of Civil Unmanned Aircraft Systems (UAS) in the National Airspace System (NAS) Roadmap, First Edition - 2013 

  4. 유창선, 임기룡, 송복섭, 조암, 성기정, 구삼옥, "1090ES 방식의 ADS-B 지상국 설치 및 운용 시험",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2013년도 추계 학술대회, 2013.10 

  5. 유창선, 조암, 박범진, 강영신, 구삼옥, "스마트무인기 충돌회피를 위한 ADS-B 시스템 구현", 2011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2011.11 

  6. 국토해양부, ICAO 의제대응 시스템 구축 - 차세대 항행안전시설 로드맵 수립시 정책적 고려사항 연구, 2011. 12 

  7. P. R. Ingleton, "Air service Australia - ADS-B mandate 2013", IBAC Bulletin 12-01, Dec. 13, 2011 

  8. White paper, "Understanding Compliance with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Broadcast(ADS-B) Out", Universal Avionics Systems Corporation, Feb. 2014 

  9. AP우주항공, "항공감시용 ADS-B 핵심기술 개발(소개자료)", 2013.10.30 

  10.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비행시험평가 기반 확충 연차실적보고서, 2013.10.31 

  11. SAAB, Remote Unit 6(RU6) Technical Manual, Document 730-014863, ver. 11, Dec. 2012 

  12. D. Doukas, J.M. Duflot, R. Redeborn, Eurocontrol Standard Document for Surveillance Data Exchange Part 12 : Category 021 ADS-B Reports, SUR.ET1.ST05.2000-STD-12 -01, Jan. 2011 

  13. RTCA,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 1090 MHz Extended Squitter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Broadcast (ADS-B) and Traffic Information Services - Broadcast (TIS-B), RTCA DO-260B. Dec.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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