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리운동프로그램의 참여가 융합적 차원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우울감 및 과잉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sychomotor by the emotional behavior disorder(ADHD) children on the improvement of Self-esteem, Depression or Hyperactivity in terms of converg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1, 2015년, pp.571 - 578  

김해미 (중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정서 행동장애(ADHD)아동을 대상으로 심리운동참여가 자아존중감과 우울감 및 과잉행동의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결과 자아존중감, 우울감에서 집단간 주 효과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과잉행동에서는 집단간 주 효과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자아존중감, 우울감, 과잉행동에서 측정시점에 대한 주효과와 측정시점과 집단의 상호작용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심리운동참여는 정서 행동장애(ADHD)아동의 자아존중감, 우울감, 과잉행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운동이 아동의 움직임 발달만이 아니라 융합 차원에서 정서발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고려할 때, 정서 행동장애 아동은 심리운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sychomotor by the emotional behavior disorder children(ADHD) on the improvement of Self-esteem, Depression or Hyperactivity. From the result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of the main effect between groups about the improvement of S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서·행동장애아동에게 키파드(Kiphard) 가 제작한 ADHD아동을 위한 6단계모델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실시하고, 이에 ADHD아동의 심리운동참여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와 우울감 개선의 효과 및 과잉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며 심리운동을 실시하는 현장에 ADHD아동을 위한 심리운동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심리운동 참여가 정서·장애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우울감 및 과잉행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로 진행되었으며, 연구 결과 심리운동에 참여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우울감 및 과잉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를 아래와 같이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운동이란 무엇인가? 심리운동의 창시자인 키파드(Kiphard)는 심리운동이란 “전인적, 인본적이며 발달에 적합하고, 아동에 적합한 운동교육”으로서 “아동들의 욕구를 간과하기 쉬운 ‘능력주의’와 ‘업적주의’ 및 아동들의 단점, 이상행동, 부족함만을 보는 ‘결점지향’에서 벗어나 ‘체험중심’ 및 ‘개인성 중심’ 으로 나아가고 아동들이 놀이를 통해 자유롭게 행동하며 스스로를 표현함으로써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어가는 신체활동” 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심리운동의 과정을 신체경험, 물질경험, 사회경험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13]. 또한 키파드(Kiphard)는 ADHD아동을 위한 심리 운동적 접근으로 첫째, ADHD아동의 원시적운동성 및 감각운동 협응도를 개선하고 둘째, ADHD아동의 학습된 무기력 및 낮은 자존감을 개선하며, 셋째, ADHD아동의 전반적 수행능력을 개선시킨다고 하였다.
정서 행동장애 아동의 심리운동참여는 아동에게 어떤 효과가 있는가? 자아존중감, 우울감, 과잉행동에서 측정시점에 대한 주효과와 측정시점과 집단의 상호작용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심리운동참여는 정서 행동장애(ADHD)아동의 자아존중감, 우울감, 과잉행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운동이 아동의 움직임 발달만이 아니라 융합 차원에서 정서발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고려할 때, 정서 행동장애 아동은 심리운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DSM-5에서 제시하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 기준은 무엇인가? 새로 개편된 DSM-5에서 제시되고 있는 ADHD 진단 기준을 보면 부주의한 실수, 지속적 주의집중의 어려움, 경청의 어려움, 과제를 완수하지 못함, 과제와 활동체계의 어려움,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의 요구를 기피하거나 저항, 과제나 활동에 필요한 물건을 자주 분실함, 외부자극에 쉽게 산만해짐, 약속, 심부름 등의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림과 같은 부주의 증상과 손발 등을 만지며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꿈틀거림, 자리의 이탈, 부적절하게 또는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름, 조용한 여가활동 참여에 어려움, 태엽 풀린 자동차처럼 끊임없는 활동, 지나치게 수다스러움, 대화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질문이 끝나기 전에 대답하는 행동, 줄서기의 어려움, 대화나 게임, 활동에 참견하여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 하는 등의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으로 진단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K, E, Hong. Wrote a new pediatric psychiatry in accordance with the DSM-5, Seoul: Hakjisa, 2015. 

  2. APA, J, S, Kwoon. & 11et,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Seoul: Hakjisa, 2015. 

  3. S, H, Park. & H, Go. A Case Study Applying Both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and Art Psychotherapy to an ADHD child. Journal of Psychotherapy, vo., 6, No. 2, pp. 79-99, 2010. 

  4. H, Y. Kim. The effects of impulsive self-control program and academic achievement of children based on emotional intelligence. MS. Dissertation,Pusan National University, 1999. 

  5. C, K, Kim. & J, Y, You The effects of the psychomotoric play therapy program on reducing problematic behaviors and improving social skills of the ADHD children. Korean Association of Psychological Rehabitation for Children, vol. 14, No. 1, pp. 51-65, 2010. 

  6. Korea Association of psychomotor, ADHD children with psychomotor. Intensive Training Course Kit, 2010. 

  7. Attention Deficit Disorder-Part I, Harvard Mental Health Letter, 11(10), 1-4, 1995. 

  8. D, L, Kim. & et el, Current Status on Studies of ADHD in Korea: Synthesis of Research from 1999 to 2008. The Korea Learning Disabilities Association, vol. 6, No. 2, pp. 102-123, 1999. 

  9. Bundy, A. C. & Lane, S. J. & Murray, E. A.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2nd ed.), Philadelphia, PA: F. A. Davis, 2002. 

  10. S, B, Lee. & et el,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2nd ed]. Seoul: Hakjisa, 2015. 

  11. G. Weiss. & L. Hechtman. Hyperactive child grown up: Empirical finding and theoretical considertation. New York: Guilford, 1986. 

  12. R, Zimmer. & S, J, Lee. Studies in Psychomotor. Seoul: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2005. 

  13. J, L, Ma. The Effects of Psychomotor Program on the Social Skills and Aggression of Aggressive Children: Centered Children from Community Child Center.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 31, No. 1, pp. 221-243, 2015. 

  14. J, L, Ma. The Effects of Psychomotor Program on the Self-Esteem of Children from Community Child Center. Asian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vol. 12, No. 3, pp. 187-206, 2014. 

  15. H, J, Lee. & M, K, Han. The effects of 12 weeks Psychomotorik program on problem behaviors of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ilities, vol. 17, No. 1, pp. 389-410, 2015. 

  16. Y, J, Han. The effects of the psychomotoric play therapy program on reducing stress and improving social self-efficacy of children. Journal of play Therapy, vol. 15, No. 3, pp. 65-80, 2011. 

  17. J, S, Park. & H, K, Cho. & Y, T, Kim, The Influence of Psychomotorik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Chronic Schizophrenia Patients in Day Care Center.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52, No. 1, pp. 217-239, 2013. 

  18. H, J, Song. The Effects of Social Experience Based on Psychomotor Intervention for ADHD Children's Attention Concentration and Emotional Recognition.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Vol. 19, No. 2, pp. 337-359, 2012. 

  19. Y, H, Kwon. & S, J, Rhie. Effects of Psychomotorik on Challenging Behaviors of an Young Child with ADHD tendency. Research of Waldorf Education, Vol. 4, No. 1, pp. 37-61, 2012. 

  20. S, K, Kim. Social Maturity Scale. Seoul: Chungangjucksung publisher, 1995. 

  21. K, Y, Kim. (The)Relation of parental evaluation of children.self-esteem and child-rearing attitudes to children's self-esteem. Ph,D. unpublished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1996. 

  22. U, Y, Yu. The Study on Child's Sex Role Identity and Self-Esteem: focused on father's. M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1992. 

  23. M, M, Choi. (A) Study on Effects of Developmental Play Program of the Community Welfare Center For the Defective Family Children. MS.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994. 

  24. M, H, You. (The) effects of social group work practice on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the after-school care. MS. Dissertation, Catholic National University, 1997. 

  25. J, H, Kim. & S, M, Cho. & C, H, Hong. & S, T, Hwang. Korea Personality Rating Scale for Children. Daegu: Korea Psychology co. 2005. 

  26. Y, J, Song. & D, H, Lee. Effect of the Body-Awareness centered Yoga Program on Body-image, Self-esteem, and Stress of the Obese Children. The Journal of Humanities, Vol. 6, pp. 241-269. 2012. 

  27. S. J. Han. & S. H. Lee.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 among the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College Life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Convergence Leisure Sports Activit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8, pp. 515-523, 2015. 

  28. Y, Y, Lee. & H, W, Park. A Verification of Mediated Effects of Physical Activity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adolescents' depression and self-esteem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1, No, 4, pp. 249-262. 2012. 

  29. J, Y, Shim.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ticipation in Leisure Sports Activity Self-esteem and Depression in House wife. Korea Journal of Sociology of Sport. vol, 12, pp. 307-320, 1999. 

  30. Y, G, Huh. & W, S, Jung. & M, G, Lee. Effects of a 13-week outdoor group walking exercise on depression and its' related variables in elderly women.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3, No, 2, pp. 1351-1364, 2014. 

  31. H, I, Woo. The effect of the depression and subjective happiness on the self-esteem of female aquarobics exercise participant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23, No. 4, 155-164, 2012. 

  32. J. Y. Kim. & Y, J, Sim. Effect of dance sports on physical self-efficacy in post-menopausal depression obese wome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7, pp. 423-429, 2015. 

  33. H, K, Im. & S, J, Kim. The Effect of Skating Activity on the Problematic Behavior of Students with Emotional Disturbance.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vol, 13, No, 7, pp. 91-111. 2008 

  34. B, Y, Whang. & H, S, Kim. The Effects of Cooperative Physical Activity Using a Tool for Decreasing Preschoolers' Problem Behaviors.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 food Physical Education, Vol.11, No. 2, pp. 49-66.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