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심리운동 연구동향 분석 -2013년에서 2017년까지의 국내연구 중심으로-
Research trend analysis on psychomotricity based on Social Service -A Review of Research In Korea from 2013 to 2017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8, 2017년, pp.25 - 32  

유진호 (한신대학교 특수체육학과) ,  서연태 (한신대학교 특수체육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서비스와 함께 성장한 심리와 운동의 융합 적 차원의 심리운동 관련 연구를 다양하게 분석하여 향후 심리운동의 연구의 문제점을 찾고 다양한 연구를 위한 발전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2013년부터 2017년 3월까지의 국내에서 연구 된 심리운동 연구를 논문 검색을 통하여 수집 분석하였다. 심리운동 관련 연구는 석사학위 30편, 박사학위 6편, 학술지 14편 총 50편의 연구를 분석하였다. 50편의 연구는 유형별 분포, 대상별 분포, 연구설계 유형, 종속변인 유형, 중재 회기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주로 2013년 이후 연구사례가 하락세를 보이며 연구대상은 특정계층의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연구 설계는 단일대상, 양적연구 순으로 종속변인은 운동발달, 사회성, 정서행동의 순으로 분석되었으며 중재회기는 11~20회, 21~30회의 가장 많이 중재되었다. 연구결과에 변화는 사회성, 운동발달, 행동변화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융합 적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심리운동의 연구는 대상의 범위확대, 연구방법 및 변인의 다양화가 필요하며 활발한 후속 연구화 함께 향후 사회서비스의 기여와 함께 융합 적 방안을 제시하고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diverse research studies on psychomotricity as convergence of psychological and physical exercises and aims to identify challenges and provide solutions for more extensive future research. The study collected 50 papers published in Korea from 2013 to March 2017 through paper s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도입 후 20주년을 앞두고 있으며 장애아동의 재활과 발달 지원을 위한 심리운동의 학문적 당위성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선행연구의 동향을 분석 분석함으로써 심리운동의 이론적 정립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 목적은 사회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심리운동의 학문적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사회서비스에서의 심리운동의 방향 설정과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지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급격한 사회 변화에 따른 문화, 사회 환경으로 인하여 과도한 경쟁, 실업률 증가, 빈부격차 및 비인간화 현상 등의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되고 있다[1].
심리운동 연구의 양적 감소가 일어난 원인은 무엇인가? 우선 심리운동 연구의 양적 감소는 심리운동 초기 사회서비스 시행에 따른 사회서비스를 중심으로 확장하였기 때문에 학문적 이론을 정립하지 못하고 연구의 주제가 제한 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심리운동에 대한 학문적 검증이 충분하지 않았으며 이는 심리운동의 불균형속에 발전을 거듭 하게 되었다.
심리운동 연구의 양적 감소는 어떤 결과로 이어졌는가? 우선 심리운동 연구의 양적 감소는 심리운동 초기 사회서비스 시행에 따른 사회서비스를 중심으로 확장하였기 때문에 학문적 이론을 정립하지 못하고 연구의 주제가 제한 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심리운동에 대한 학문적 검증이 충분하지 않았으며 이는 심리운동의 불균형속에 발전을 거듭 하게 되었다. 민간자격협회의 연수과정은 학문적 검증에 한계가 있으며 이런 불균형적인 발전에 대한 해결책은 교과목의 개설되어 있거나 전공과정의 개설되어 있는 대학의 연구자들의 문제점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하루 속히 다양한 연구와 개관적 효과를 검증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Y, S, Won & J,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Health and Self-rated Oral Health on Convergence Stud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7 pp.239-248, 2015. 

  2. J, W, Han & H, S, Bae & H, T, Lim. Development of Social Services through Analysis of Service Cases for Children and Older Citize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3 pp. 1-7, 2017. 

  3. J, M, Seo & N, H, Kim. "Recent Research Trends and Implications of the Social Service Supply Syst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4 pp. 55-68, 2016. 

  4. K, C, Jung. "A Model Development of Korean Curriculum for Psychomotrician", Graduate School of Hanshin University, 2013. 

  5. H, M, Kim. "The effect of psychomotor by the motional behavior disorder(ADHD) children on the improvement of Self-esteem, Depression or Hyperactivity in term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1 pp. 571-578, 2015. 

  6. Y, T, Suh. & K, C, Jeong. "Effect of a Psychomotor Program on the Motor Performance Abilities of Students with Autism". Korean Journal of Exercise Rehabilitation, Vol.7, No.1, pp. 69-78, 2011. 

  7. M, S, Kim. "Relationship between Job actual condition and Job stress of Psychomotor Specialist". Graduate School of Woosuk University. 2017. 

  8. J, G, Choi. Psychomotorik : "An Analysis on the research trends of domestic studies". Graduate School of Special Education Dankook University. 2012. 

  9. J, H, Ryu. "effect of Psychomotor Physical Activity Program on the Athletic Abilitie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Graduate School of Hanshin University, 2011. 

  10. J, K, Jung. "The Effect of Proprioception oriented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on Gross Motor Function and Balance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Graduate School of Hanshin University, 2016. 

  11. D, G, Ko. "Effect Analysis of Psychomotricity and Aquatic Psychomotricity on the Motor 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Graduate School of hanshin University, 2016. 

  12. J, S, Kim. "Effect of Psychomotor Physical Activity Program on the Coordination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Graduate school of Hanshin University, 2011. 

  13. S, W, Kim. "Effect of Psychomotor Program on the Social Skill and Withdrawal Behavior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Graduate School of Hanshin University, 2017. 

  14. Y, S, Seo. "Effect of Psychomotor Program on the Problematic Behavior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Graduate School of Hanshin University, 2016. 

  15. H ,J ,Song. "The Effect of Psychomotor Activities Based on Physical Experiences on the Motor Skills and Adaptation of Intellectually Disabled Children".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33, No.1, pp. 199-216, 2017. 

  16. S, G, Kim. "The Effect of Psychomotor program on Self-help Skills for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Graduate School of Woosuk University. 2017. 

  17. M, H, Jo. "The Effect of Psychomotor Program on Expression Language Development of Infants with Development Delays". Graduate School of Woosuk University, 2015. 

  18. Zimmer, R. A point of view child-centered on psychomotorik. In Psychomotorik on Korea, pp. 5-35, 2005, 

  19. H, S, Kwon. "Effect of Psychomotor Educa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Personality". Graduate School of Hanshin University, 2012. 

  20. J, W, Jin. "The Effect of Psychomotorik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Exercise Ability and Improvement of the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er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ongkook University. 2015. 

  21. M, S, Seo. Man Seok. "The Effect of Teakwondo and Psychomotricity programon Performance Exercise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Nazarene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Rehabilitation, 2015. 

  22. Y, J, Kim. "Effect of Psychomotor Physical Activity Program on Body Perception andProblem Behavior of Autistic Students" Graduate School of Sport Rehabilitation Science, Hanshin University, 2011. 

  23. J, L, Ma.. "The Effects of Psychomotor Program on the Self-Esteem of Children from Community Child Center". Asian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Vol.12, No.3, pp, 187-20, 2011. 

  24. J, W, Kim. "The Effect of Psychomotor Siblings Program on Understanding and the Attitude of Non-disabled Sibings toward the Disability" Gradute School of Sports Sciences Special Physical Education Major. Yongin University, 2014. 

  25. J, S, Kang. "The Study on Methodology and Flow of Discourses of Community Media". Communication & Information Journals..Vol.81 No.1 pp. 9-39, 2017. 

  26. J, T, Lee.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in Development and Implemen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 Focusing on Research in Recent 10 Year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6, No.1, 308-318, 2016. 

  27. Y, S, Min. "Reserch Trends in Intervention for a Child with At - risk ADHD" Graduate School of Special Education Dankook University, 2012. 

  28. Y, S, Koh. "A Exploratory Study on the Digital Aging Policies as Solutions for a Aging Socie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11 pp.115-123, 2016. 

  29. J, H, Koo & S, R, Lee. " Telemedicine System for Korean Beef Cattle Converging Livestock Farm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12 pp 217-224, 2016. 

  30. M, S, Lee J, Y, Jang. " Program Develope and Class Design for Convergence ICT and Character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9 pp 9-18,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