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합적 중재를 기반으로 한 심리운동프로그램이 ADHD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sychomoto Program Based on Convergent Intervention on Attentional Concentration of Children with ADHD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6, 2018년, pp.463 - 470  

유진호 (한신대학교 특수체육학과) ,  강유석 (백석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  채정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융합적 중재의 심리운동프로그램의 참여가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규명하고자 한다.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한 Kiphard의 6단계의 심리운동 적용에 따른 시각과 청각의 주의집중력에 하위요인 중 누락오류와 오경보오류를 반복측정 분석하였다. ADHD 아동의 심리운동 중재에 따른 분석결과 시각주의력의 하위요인인 누락오류와 오경보오류는 실험집단에서만 오류가 감소하였으며 청각주의력의 하위요인인 누락오류와 오경보오류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서 감소하지 않으며 중재에 따른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후 분석결과를 토대로 융합적 중재를 기반으로 심리운동의 후속 연구는 주의집중력 뿐만이 아닌 다양한 중재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ADHD 아동을 위한 융합적 중재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icacy of a group psychomotor training for the visual and auditory attention in children with ADHD. We examined some of the important factors of visual and auditory attention deficits, the Omission Error and False Alarm Error using Kiphard's 6-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한 Kiphard의 6단계의 심리운동 적용에 따른 시각과 청각 주의집중력의 하위요인 중 누락오류와 오경보오류 반복측정에 대한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제언을 하고자 한다
  • 특히, ADHD 관련 선행 연구들이 매년 양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중재방법에 있어서 주로 약물중재 또는 단일중재 방법에 의해 수행된 한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심리와 운동의 융합적 중재를 기반으로 한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ADHD아동의 주의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규명하고, 융합적 중재방법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전환에 기여하고자 하며 후속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융합적 중재를 기반으로 한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에 분석을 통하여 융합적 중재방법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여함과 동시에 후속 연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함에 연구의 목적을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체적 움직임과 심리․사회적 영역의 내용들이 융합된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ADHD의 주의 집중력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ADHD를 대상으로 선행연구에 리운동의 뇌파나 심리적 요인, 신체적 자기개념 등에 대한 효과가 밝혀진 바 있으나, 상대적으로 주의 집중력에 대한 영향 관계를 규명한 연구는 많지 않아 좀 더 풍부한 경험적 증거를 축적하여 증거 기반(evidence-based) 중재프로그램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 심리운동은 인간의 감각 및 지각과 신체 운동성을 결합한 형태로 제시된다[27]. 주변 환경에 대한 감각적 통합과 자율적인 움직임을 통한 자기조절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청각은 시각과 더불어 외부 환경을 인식하는 주요 감각기관 중 하나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운동이란? 심리운동은 독일의 Kiphard에 의해 고안 되었으며 움직임을 매개로한 영역과 심리· 정서적 안녕의 심리치료의 교차영역을 기반으로 하여 인간의 움직임과 심리를 분리된 것이 아닌 총체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교육적 개념이다[17]. 심리운동은 국내 도입 후 심리운동은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의 지정영역으로 보급되었으며 ADHD 아동을 포함한 장애아동의 발달과 재활을 지원하고 있다[18,19].
융합적 중재를 기반으로 한 심리운동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오경보오류의 감소의 긍정적인 영향은 Kiphard의 프로그램 중 어떤 단계의 결과인가? 둘째, 융합적 중재를 기반으로 한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참여가 시각적 주의집중력 중 충동성에 해당하는 오경보오류의 감소가 실험집단에 한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Kiphard의 ADHD 아동을 위한 6단계의 프로그램 중 5단계의 해당하는 충동적 행동 극복하기 단계의 적용으로 인한 결과로 볼 수 있으며, ADHD 아동의 충동적 행동의 극복은 원시적 감각의 제어와 감각의 통합에 따른 자기조절 능력의 향상을 의미한다는 선행연구 결과[26]와 동일한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ADHD 아동의 충동적 행동 문제는 주의 집중을 방해하는 1차적인 문제와 동시에 다양한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양산한다.
심리운동은 어떤 내용을 포함하는가? 장애아동의 재활과 발달을 지원하는 심리운동은 움직임의 체험과 경험을 기반으로 유희적 형식의 자발적인 움직임을 지향하며, 다양한 감각 자극을 통해 자기 인지 및 자기 억제, 자기 조절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19]. 이에 따라 심리운동은 ADHD아동의 원시적 감각 운동성을 개선시키며, 자발적인 움직임 활동은 ADHD아동의 움직임 욕구를 충족시키고 신체도식과 움직임 조정 과정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구조화 및 세분화시킨다[2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S. J. Kim. (2015). The Study of Disability Awareness among elementary and high school students for convergence education design. Journal of Digtal Convergence, 13(11), 539-547. 

  2. Y. J. Park, H. Y. Jang & J. H. Kim. (2016). Effects of Using Convergence Horseback Riding Program on the Emotion.Behavior Development, Anxiety, Depression and ADHD in Adolesc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6), 287-295. 

  3. S. D. Yoo & M. R. Baik. (2017). Analysis of domestic dementia research trend for integrated stud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3), 1-12. 

  4. K. E. Shin & M. S. Shin. (2013). Differences in the Neuropsychological Tests according to Intelligence Level in ADHD Group.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15(2), 131-142. 

  5. Y. S. Choi. (2014). The Role and Current Status of ADHD Information-Sharing Websites for School Teachers. Journal of Digtal Convergence, 12(6), 145-154. 

  6.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8).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Sixty-six percent of 58,121 health insurance patients were teenagers in 2013. ttp://www.nimh.nih.or.kr 

  7. I. C. Im & K. A. Jang. (2017).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excessive smartphone use on attention deficit, learning environment,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in health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2), 129-137. 

  8. C. H. Roh & W. B. Lee. (2013). Measurement of Group Average for the Evaluation of Attention Improvement for a Tangible Game. Journal of Digtal Convergence, 11(11), 717-723. 

  9. Y. T. Chang. (2017). The Effects of Anger Expression Types on Life Satisfaction of Forest Recreation Resource Users in the Times of Convergence : Focused on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Typ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6), 219-227. 

  10. M. C. Kim. (2017). Development of Support Models for Children with ADHD as Spercial Education Subjects". Jourm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6), 570-578. 

  11. S. H. Park & H. Go. (2010). A case study applying both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and art psycotherapy to an ADHD child. Jourmal of psycotherapy, 6(2), 77-99. 

  12. H. J. Song. (2017). The Effect of Psychomotor Activities Based on Physical Experiences on the Motor Skills and Adaptation of Intellectually Disabled Children.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33(1), 199-216. 

  13. H. J. Koo & G. S. Kim. (2017). A Phenomenological Study on Art Therapy for Children with ADHD: Impact of Art Therapists' Experience on Participants and the Therapeutic Process.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4(4), 671-697. 

  14. I. M. Kim. (2017). Effect of Physical Activity using Psychomotorik Program on the Physical Self-Description of Adolescents with ADHD. The Journal of Developmental Disabilities, 21(4), 37-56. 

  15. S. H. Park & H. Go. (2010). A Case Study Applying Both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and Art Psychotherapy to an ADHD child.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6(2), 79-99. 

  16. S. A. Kim & E. H. Ha. (2016). The clinical utility of K-CBCL 6-18 in diagnosing ADHD - focused on children with psychological disorders in child welfare institu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56(12), 253-281. 

  17. H. M. Kim. (2015). The effect of psychomotor by the motional behavior disorder(ADHD) children on the mprovement of Self-esteem, Depression or Hyperactivity in terms. Journal of Digtal Convergence, 13(11), 571-578. 

  18. J. H. Ryu & Y. T. Suh. (2017) Research trend analysis on psychomotricity based on Social Services. Journal of Digtal Convergence, 15(8), 25-31. 

  19. H. J. Song. (2012). The effects of psychomotor intervention using self-talk for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hildren's motor coordination and maladjustment behaviors. Journal of Emd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8(1), 191-220. 

  20. S. W. Kim. (2017). Effect of Psychomotor Program on the Social Skill and Withdrawal Behavior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Graduate School of Hanshin University. 

  21. H. J. Song. (2012). The Effects of Social Experience Based on Psychomotor Intervention for ADHD Children's Attention Concentration and Emotional Recognition.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19(.2), 337-359. 

  22. C. Y. Yeon. (2004). A normative study of korea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iagnostic Scale and developing Learning Web-based computer assessme ent systemorean.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ucation, .6(2), 259-73. 

  23. A. R. Kwon & C. H. Hong. (2015). The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on the K-WISC-IV and ATA. Journal of Emdtional & BEavioral Disorders, 31(2), 403-419. 

  24. M. K. Lee & A. R. Kim. (201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ttention-Concentration Ability Test for Children and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2(4), 1391-1411. 

  25. S. K. Jeong & S. J. Rhie. (2011). Effects of Psychomotorik and Sensory Integration on Sensory Modulation and Attention of Children with ADHD tendency.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13(4), 331-356. 

  26. Y, S, Hwamg. (2015). A Structural Path Analysis on ADHD Tendency and School Bullying of Children: Focused on Comparison of Elementary and Middle Scl Students of Meditating Effect of School Victimization and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31, 165-193. 

  27. Y. S. Kang & J. H. Ryu. (2017). A Study of Components and Relative Factors Importance of Psychomotor Program for Rehabilitation and Development Service of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25(3), pp.57-69. 

  28. M. K. Lee & A. R. Kim. (201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ttention-Concentration Ability Test for Children and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2(4), 1391-1411. 

  29. K. H. Lee & J. S. Park. (2017). Effects of a Visual and Auditory Response Training Program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of Children with Tendency of ADHD. Journal of Emdtional & Behavioral Disorders, 12(4), 1-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