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경험중심의 심리운동중재가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및 정서인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ocial Experience Based on Psychomotor Intervention for ADHD Children’s Attention Concentration and Emotional Recognition.

再活心理硏究 = The Korean journal of rhabilitation pychology, v.19 no.2, 2012년, pp.337 - 359  

송호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 관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경험중심의 심리운동중재를 시행하였을 때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및 정서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주의집중 및 정서인식에 어려움을 보이는 초등학교 4∼6학년 중 실험에 참여를 원하는 8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주 2회씩 총 24회기 동안 사회경험중심의 심리운동중재를 실시하였다.

  사회경험중심의 심리운동중재가 ADHD 아동에게 어떠한 효과를 주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FAIR 주의집중검사와 NimStim 정서인식검사를 사전 사후에 실시하였고 SPSS 18.0을 활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그 연구결과 첫째, 사회경험중심의 심리운동중재가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효과적 이였다. 둘째, 사회경험중심의 심리운동중재가 ADHD 아동의 정서인식향상에 효과적 이였다. 본 연구는 사례수가 적어 일반화 하는데 한계를 가지지만, 정서인식의 향상을 통하여 ADHD 아동의 사회 정서문제의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향후 지속적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out how the Social Experience Based on Psychomotor Intervention has an effect on ADHD Children’s Attention Concentration and Emotional Recognition, as well as having difficulties in Emotional Recognition and Attention Concentration. For this purpose, the experiment was carr...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