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과학학습부진학생의 과학학습동기와 학업스트레스 및 스트레스대처행동의 관계
Relationships among the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Stress and Stress Coping Styles of the Elementary Students with Low Science Achievement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4 no.4, 2015년, pp.447 - 457  

김경옥 (장충초등학교) ,  홍영식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ttempted to find the teaching methods for the elementary students with low science achievement by examining the differences of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cademic stress and stress coping styles and the characteristics show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m. To achieve this, the d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부진학생과 일반학생의 과학학습동기와 학업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행동 간의 관계에서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지 알아봄으로써 초등부진학생의 지도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부진학생의 부진요인 중 내적요인으로서 과학학습동기와 학업스트레스 및 스트레스대처행동의 관계 연구를 통해 부진학생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적절한 지도 지도방안을 찾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셋째, 초등과학학습부진아의 과학학습동기에 학업스트레스와 스트레스대처행동이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중 창의인은 무엇인가? 2009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중 창의인은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이다(Ministry of Education, 2012). 이러한 인간상 및 이를 토대로 한 초등교육 목표에도 불구하고, 학교현장에서 기초적인 능력을 제대로 학습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다.
부진학생의 과학학습동기 향상을 위해 스트레스에 대해 적극적 대처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한 이유는? 일반 학생의 경우, 적극적 대처방식의 수준도 가장 높고, 적극적 대처방식이 과학학습동기에 주는 영향도 가장 큼을 알 수 있다. 이에 비해 부진학생의 경우,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행동의 영향력이 가장 크고, 스트레스대처행동에서는 일반학생보다 소극적, 회피적 대처행동의 수준이 높다. 그러므로 부진학생의 과학학습동기 향상을 위해 스트레스에 대해 적극적 대처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다.
학업스트레스의 정의는 무엇인가? 학업스트레스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요구받는 다양한 학업 과제에 대해 대처하며 수행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여러 가지 어려움과 관련된 심리적, 정신적 상태라고 할 수 있다. Oh and Chun(1994)은 학업스트레스란 학업으로 인해 겪는 정신적 부담과 긴장, 근심, 공포, 우울, 초조함과 같은 불편한 심리 상태로 정의하였다. Lazarus and Folkman(1984)은 스트레스대처행동을 ‘스트레스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학생의 인지적 또는 행동적인 노력’으로 정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nderman, E. M. & Young, A. J. (1994). Motivation and strategy use in science: Individual differences and classroom effec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8), 811-831. 

  2. Ahn, J. H. & Yoo, M. H. (2014). Comparison of academic stress, stress coping and academic burnout between elementary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d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4(2), 169-189. 

  3. Cho, H. C., Hyun, S. Y. & Han, Y. S. (2007). An effect on academic achievement of learning skills, motivation and self-efficacy.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7(1), 458-459. 

  4. Chung, M. R., Jang, Y. S. & Kim, S. G. (2011).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self-esteem and learning motivation of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2), 221-234. 

  5. Ha, J. M.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factors and stress coping types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underachiev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M.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6. Jang, C., Lee E. & Cheon, J. (2014). Effects of learning motivation on the stress coping style and stress of te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2(2), 89-96. 

  7. Jung, M. J. & Park, J. A. (2001). Relationship between coping with stress in school-aged children and their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2(3), 107-122. 

  8. Kang, M. H., Kim, Y. G., Yim, H. J. & You, Y. R. (2014). Investigat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cience experience, science learning motivation, science achievement and science career orientation.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ion of Curriculum Instruction, 18(3), 625-643. 

  9. Kim, H. J. (2012). A case study on the feature of environment and learning of science underachievers in middle school. M.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Kim, M. H. (2009).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children's mental health by academic stress level and stress coping styles.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1. Kim, M. K. (2003). The characteristics of the underachievers in science learning classified by grade or gender. M.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2. Kwon, C. S., Park, B. T. & Yu. J. S. (2010). An investigation of the background factors for the science underachievers at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Seoul.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1(1), 219-232. 

  13.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4. Lee, G. S. (2000). An influence of stress on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S. thesis, Konkuk University. 

  15. Lee, H. Y. (2010). The study on the stres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rrelations with strategy of how to deal with stress, style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learning motivation. M.S. thesis, Kyung-hee University. 

  16. Lee, K. H. (2002). The level of stress and the adjustment of school life high achievers and under achievers. M.S. thesis, Sogang University. 

  17. Lee, M. H. & Lee, D. S. (2005). A surve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tion towards current instruction for under-achiever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the Study of Teacher Education, 22(1), 109-124. 

  18. Min, H. Y. & Yu, A. J. (1998). Development of a daliy hassles scale for school age children.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19(2), 77-96. 

  19. Min, H. Y. & Yu, A. J. (1999). The perceived controllability of stress situations and children's coping with hassles.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0(1), 61-77. 

  20. Ministry of Education (2012). Elementary curriculum commentary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Seoul: Author. 

  21.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08). Elementary curriculum commentary [초등학교 교육과 정 해설서]. Seoul: Author. 

  22. Oh, M. H. & Chun, S. M. (1994). Analysis of academic stressors and symptoms of juveniles and effects of meditation training on academic stress reduction.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15, 63-95. 

  23. Oh, S. C., Kim, D. N., Kim, T. E. & Kim, Y. B. (2010). Seeking for the better instruction for low achievers in schools: Academic coaching and motivation program developmen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ducation. 

  24. Park, S. H. (200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hildren's helplessness. M.S. thesis, Busan University. 

  25. Tark, M. A. (2011). The relationships among science selfefficacy science attitudes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6. Yang, Y. S. (2012). The interaction effects on academic stress of gifted student and normal student by academic self-efficacy and stress coping styles. Journal of Gifted/ Talented Education, 22(4), 841-853. 

  27. Yi, H. J., Kim, M. J., Lee, D. S. & Son, S. H. (2009). Seeking for the better instruction and support for low achievers in schools: A framework for educational policy-making for low achiever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ducation. 

  28. Yu, S. E. (2002). The effects of children's perceived academic stress and locus of control on the learning motivation. M.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