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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자이로플레인의 한계 속도에 대한 탐색연구(2) : 속도 및 날개 사이징
An Exploratory Study on the Speed Limit of Compound Gyroplane(2) : Speed and Wing Sizing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11, 2015년, pp.978 - 983  

신병준 (Department of Aeronautical System engineering, Hanseo University) ,  김학윤 (Department of Aeronautical System engineering, Hanseo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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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자이로플레인의 최대 비행 속도 설정 및 부족한 양력을 보조하는 고정익의 사이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BO-105 헬리콥터의 로터 시스템과 엔진을 사용하는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성능을 BO-105 헬리콥터와 비교하였다. 로터의 공력특성과 양력분담률을 고려하여 고정익의 익면적을 계산하고 BO-105 동체와 유선형 동체의 형상에 따른 전진 비행 성능 변화를 관찰하였다. 해석 결과 자동회전이 가능한 속도 범위에서 로터는 자동회전으로 1/2의 양력 분담이 가능하고 나머지 절반의 양력을 담당하는 날개를 유선형의 동체에 부착할 경우 유해동력을 최소로 줄일 수 있으며 따라서 복합 자이로플레인 방식으로 비행할 때 헬리콥터보다 높은 속도로 전진 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the speed limit and sizing of auxiliary fixed-wing of compound gyroplane was performed. The performance of the plane that uses the same rotor system and power of BO-105 helicopter was compared with that of BO-105 helicopter. The wing area which is used to compensate in lift, was calcul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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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전진비행성능 예측 기법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BO-105 헬리콥터의 로터 시스템과 동력장치를 동일하게 사용할 경우 복합 자이로플레인으로서 달성 가능한 최대속도 성능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로터와 동체의 공력 특성을 고려하여 고정익의 양력분담률을 정한 후 날개의 사이징을 수행하고 가로세로비, 테이퍼비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테이퍼형 고정익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전진비행 성능 해석을 수행하였다. BO-105 헬리콥터의 로터시스템과 동력장치를 동일하게 사용할 경우 복합 자이로플레인 방식으로 달성 가능한 최대속도 성능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1)편에서는 과도모사법을 이용한 로터의 자동회전성능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BO-105의 동체와 유선형 동체 형상에 대하여 전산유체 해석을 수행하여 동체 항력을 정량적으로 고려하였다.
  •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전진비행성능 예측 기법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BO-105 헬리콥터의 로터 시스템과 동력장치를 동일하게 사용할 경우 복합 자이로플레인으로서 달성 가능한 최대속도 성능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1)편에서는 과도모사법을 이용한 로터의 자동회전성능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BO-105의 동체와 유선형 동체 형상에 대하여 전산유체 해석을 수행하여 동체 항력을 정량적으로 고려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에서 부족한 양력을 보조하는 고정익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전산유체 해석된 익형의 공력특성을 고려하여 고정익-사이징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전진비행 성능 해석을 수행하였다. BO-105 헬리콥터의 로터시스템과 동력장치를 동일하게 사용할 경우 복합 자이로플레인 방식으로 달성 가능한 최대속도 성능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낮은 비행 효율과 로터의 공력특성으로 인해 비행 속도와 순항거리에서 제한되었다. 이에 회전익 항공기의 비행 효율과 전진 속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추진 방법과 추력 전환 방법에 따라 다양한 복합 비행체의 실험적 연구개발[1]이 수행되었다. 로터의 자동회전을 이용하는 자이로플레인과 콤파운드 헬리콥터는 90년대 말부터 고속 VTOL기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러한 항공기 개념을 제시한 것은 Catercopter사와 Groen사이다.

가설 설정

  • 헬리콥터의 경우 로터를 앞으로 기울여 전진추력을 발생시키지만 자이로플레인방식의 로터에서는 샤프트축이 뒤로 기울어지기 때문에 전진추력을 얻기 위한 별도의 동력기관이 필요하다. 헬리콥터 방식과 복합 자이로플레인 방식의 전진비행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전진추력을 얻기 위한 동력기관을 BO-105(2x425HP)엔진과 동일한 동력을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비행 속도 영역을 설정했으며 날개 사이징을 수행했다. 전진추력을 발생시키기 위한 동력기관에 따른 동력전달효율은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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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개념은 무엇인가? 로터의 자동회전을 이용하는 자이로플레인과 콤파운드 헬리콥터는 90년대 말부터 고속 VTOL기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러한 항공기 개념을 제시한 것은 Catercopter사와 Groen사이다. Catercopter사는 고관성 로터를 이용하여 Jump 이륙을 하고, 자동회전하는 로터의 양력과 이를 보조하는 고정익의 양력을 이용하여 고속 비행하는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Groen사는 FAA의 형식인증을 목적으로 중량 20,000lbs(9,071.
헬리콥터의 비행 한계점은 무엇인가? 헬리콥터는 개발된 이후 구조 활동과 단거리 간의 운송 분야에서 빠르게 가치를 인정받았다. 하지만 낮은 비행 효율과 로터의 공력특성으로 인해 비행 속도와 순항거리에서 제한되었다. 이에 회전익 항공기의 비행 효율과 전진 속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추진 방법과 추력 전환 방법에 따라 다양한 복합 비행체의 실험적 연구개발[1]이 수행되었다.
Catercopter사와 Groen사가 제안한 VTOL기의 대안은 무엇인가? 이에 회전익 항공기의 비행 효율과 전진 속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추진 방법과 추력 전환 방법에 따라 다양한 복합 비행체의 실험적 연구개발[1]이 수행되었다. 로터의 자동회전을 이용하는 자이로플레인과 콤파운드 헬리콥터는 90년대 말부터 고속 VTOL기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러한 항공기 개념을 제시한 것은 Catercopter사와 Groen사이다. Catercopter사는 고관성 로터를 이용하여 Jump 이륙을 하고, 자동회전하는 로터의 양력과 이를 보조하는 고정익의 양력을 이용하여 고속 비행하는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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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Edi P., Yusoff N., Yazid A. A., "New design approach of compound helicopter", WSEAS TRANSACTIONS on APPLIED and THEORETICAL MECHANICS 9, Vol. 3, pp. 799-808 

  2. Groen, J., "Groen Brothers Aviation: Autogiros in the 21st Century", AIAA JICAS International Air and Space Symposium and Exposition: The Next 100 Y, 2003.7, pp.14-17 

  3. Niemi, E. E, JR., "A Method for Determining the Effects of Rapid Inflow Changes on the Dynamics of an Autorotating Rotor", Ph.D. Dissertation, Dep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Univ. of Massachusetts Amherst, Massachusetts, U. S. A, 1974.4 

  4. Hak-Yoon Kim, "A numerical study on the autorotation range and characteristics of a rotor in forward flight", 2009, doctorate thesis, KAIST 

  5. Hak-Yoon Kim, "Performance Analysis of Autorotation(2) : Performance of High Speed Autorota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40, No. 1, 2012.1, pp.12-22, 

  6. Hak-Yoon Kim, Dong Jin Sheen, "An Unsteady Numerical Method of Autorotation and the Effect of 2D Aerodynamic Coeffici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37, No. 2, 2009.2, pp.121-130 

  7. Hak-Yoon Kim, Seong-Wook Choi, "Trim Range and Characteristics of Autorotation (I) : Rotor Speed Limit and Pitch Ran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39, No. 6, 2011, pp.487-497 

  8. Hak-Yoon Kim, Seong-Wook Choi, "Trim Range and Characteristics of Autorotation(II) : Advance Ratio Variation and Flapping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39, No. 6, 2011, pp.498-504 

  9. Pil Gwon Shin, Hyeon Guk Kim, Jae Seung Choi, Yu Sang Hwang, Cheol Ho Kim, "Experimental Research on Aerodynamic Characteristic of Helicopter Fuselage", 200813 KSAS Spring Conference, 2008.4, pp.578-581 

  10. Pil Gwon Shin, Yong Jin Jang, Jae Won Kim, Sang Won Jeong, Cheol Ho Kim, "A Numercial Study on the Fuselag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LAH", 2013 KSAS Spring Conference, 2013.4, pp.840-843 

  11. Gareth D Padfield, Pierre-Marie Basset, Andre-Michael Dequin, Wolfgang Von Grunhagen, David Haddon, Henk Haverdings, Konstantin Kampa, Andrew T McCallum, "Predicting Rotorcraft Flying Qualities through Simulation Model", GARTEUR, The 22nd European Rotocraft Forum 17-19th, 1996.9 

  12. Houston, S. S., "The Gyrodyne-A Forgotten High Performer?",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2.4, pp.382-39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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