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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서비스 품질 저하의 선행요인들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서울지역 택시의 교통사고율을 중심으로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Service Quality Deterioration of Taxi Industry : Based on Traffic Accidents by Taxi in Seoul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40 no.4, 2015년, pp.83 - 105  

이상준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이윤숙 (서강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신호정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axi, one of the passenger services, is an essential transportation system in our society. In spite of the importance of taxi service, deterioration of the service quality is continuously reported. In particular, taxi service failures due to traffic accidents have emerged as the most serious social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 처한 환경은 무엇이며 그의 특징은 무엇인가? 기업이 처한 환경은 크게 풍요성, 복잡성, 역동성으로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다[35]. 풍요성은 산업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여 성장하는 산업을 의미하고 복잡성은 동일산업 안에 기업들의 경영활동 및 전략 활동의 스펙트럼이 다양하며, 다수의 경쟁자들이 존재하고 경쟁의 수위가 높아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체가 용이한 시장을 의미한다. 복잡성이 높은 환경에서는 기업들의 적응하는 방식이 상이하게 나타나는 산업의 특성이 보일 수 있다. 역동성은 산업의 변화속도와 변동이 심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기술의 출시 및 제품의 진부화가 빠르게 일어나는 산업을 의미한다. 택시산업은 풍요성(munificence)과 역동성(dynamism)이 낮은 반면 복잡성(complexity)이 높은 성숙산업으로 볼 수 있다.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의 구성은? 교통사고는 사고당사자의 손실뿐 아니라 사회적 파급효과가 막대하다.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은 사고희생자의 입원 및 사망 등에 의한 생산손실과 자본재손실 및 사고로 발생한 정체에 의한 생산손실, 그리고 사고에 관여된 사람의 의료비용, 자동차수리비용, 행정비용 등으로 구성되며[12], 이러한 비용의 상승은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져 불특정 다수인 국민모두가 직간접으로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2009년 도로 교통사고에 의한 사회적 피해비용을 살펴보면 당시 우리나라 국내 총생산(GDP)의 약 1.
택시산업이 받는 규제와 통제는 무엇인가? 택시산업은 교통 및 운송이 지닌 공공성 때문에 정부의 강력한 규제와 통제를 받는 산업이다. 타 산업과 달리 택시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이는 반드시 차량 면허제도를 통하여 지방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정부는 면허 발급규모 및 발급 시기 등을 조절하여 택시산업을 통제하고 있다. 또한 정부에서 강제적으로 영업 관할권의 부여와 부제운행과 같이 영업구역 및 영업일수를 제한함으로써 실제 운행 가능한 택시의 공급량을 통제하고 있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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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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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고승영, "택시정책 및 관리역량 강화 방안 연구용역", 대한교통학회, 2013. 

  3. 고정미, 고진강, "법인 택시기사의 승객피해 경험과 사업장 안전문화수준에 따른 신체적 정서적 건강",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제19권, 제2호(2010), pp.246-257. 

  4. 김대훈, 장태연, 송재룡, "DEA 를 이용한 경기도 내 시.군별 택시서비스 효율성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33권, 제4호(2013), pp.1571-1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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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명묘희, 김광식, "교통단속 강화가 교통사고에 미치는 효과 분석", 국토계획, 제38권, 제7호(2003), pp.109-117. 

  7. 민동관, "e-서비스 회복품질 향상을 위한 실패유형별 회복방안과 회복품질의 영향력-여대생 고객의 의류.패션 품목 쇼핑 중심의 탐색적 연구",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21권, 제2호(2010), pp.197-216. 

  8. 박보렬, 이구연, "택시의 최대 수익을 위한 최적의 운행 속도 분석",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8권, 제3호(2013), pp.222-228. 

  9. 박상규, 강만수,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40권, 제2호(2015), pp.79-93. 

  10. 박수훈, 이윤숙, 신호정, "서비스 실패 및 고객불만이 기업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22권, 제1호(2011), pp.1-20. 

  11. 박윤서,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간의 인과관계 실증 분석 : Granger 검정법을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6권, 제4호(2011), pp. 143-160. 

  12. 심재익, 유정복, "2009년 교통사고 비용 추정", 한국교통연구원 수시연구보고서, (2011), pp.1-100. 

  13. 안기정, "서울시 택시서비스 향상 방안", 정책리포트, 제97호(2011), pp.1-21. 

  14. 유성재, 택시시장 정부규제의 경제적 배경과 사회적 최적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과 박사학위, 2013. 

  15. 윤간우, 이상윤, 임상혁, "일부 법인 택시노동자의 교통사고와 불안전운전행동에 미치는 인적요인", 대한직업환경의학회지, 제18권, 제4호(2006), pp.307-317. 

  16. 윤영삼, 권혁기, 임채웅, "연구논문 : 택시업종 운송수입금전액관리제의 활성화방안",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2권, 제3호(2005), pp.97-115. 

  17. 임두택, "택시 교통정책 관련자의 문제와 규제", 한국행정논집, 제8권, 제3호(1996), pp.585-605. 

  18. 임선호, 박은미, 장현봉, "교통사고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4호(2009), pp.41-53. 

  19. 임재풍, 이윤숙, 박명섭, 신호정, "서비스 환경 품질과 과정품질이 종업원만족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4권, 제4호(2009), pp.165-183. 

  20. 장석용, 정헌영, 이원규, "택시 운전자의 교통사고 야기 성향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8권, 제2D호(2008), pp.19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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