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은 이야기>는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가 평생을 잊지 못할 고통의 기억 속에 살아온 할머니의 이야기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올바른 접근을 위해 관찰자로서 관객의 비판적 의식을 자극하고 있다. 즉, 캐릭터를 통해 창출되는 생명력의 환영에 대한 몰입과 공감을 추구하는 일반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작품에서 묘사되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진지한 고찰과 판단을 관객에게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작품에는 '동조', '전형화', '소외효과'라는 미학적 요소와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은 연대기적으로 전개되는 스토리 구조 속에서 부정하거나 거부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의 리얼리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작품이 지닌 주제적인 중요성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이 지니고 있는 표현적 다양성과 방법론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충분히 연구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끝나지 않은 이야기>는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가 평생을 잊지 못할 고통의 기억 속에 살아온 할머니의 이야기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올바른 접근을 위해 관찰자로서 관객의 비판적 의식을 자극하고 있다. 즉, 캐릭터를 통해 창출되는 생명력의 환영에 대한 몰입과 공감을 추구하는 일반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작품에서 묘사되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진지한 고찰과 판단을 관객에게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작품에는 '동조', '전형화', '소외효과'라는 미학적 요소와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은 연대기적으로 전개되는 스토리 구조 속에서 부정하거나 거부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의 리얼리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작품이 지닌 주제적인 중요성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이 지니고 있는 표현적 다양성과 방법론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충분히 연구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Never Ending Story is an animation work about the stories of the Japanese Sex Slavery Victims who were taken by the Japanese military and forced to sexual slavery, which tormented them with painful memories all their lives. This animation work stimulates the critical perspectives of the audiences in...
Never Ending Story is an animation work about the stories of the Japanese Sex Slavery Victims who were taken by the Japanese military and forced to sexual slavery, which tormented them with painful memories all their lives. This animation work stimulates the critical perspectives of the audiences in order to ensure a history-based approach based on facts. And, unlike general character animation works which pursue immersion and empathy through illusion of life that are created by the characters, this work demands the audiences to contemplate on historical facts described in the work and make their own judgements. In order to serve these purposes, this work is characterized by its aesthetics properties and elements such as 'sympathy', 'typification', and 'alienation effect'. And, these elements effectively deliver the reality of historical facts that cannot be denied in a chronological narrative. Therefore, this study would sufficiently be of a value in reviewing the diversity in expression and the methodologies used in them, let alone the significance of the theme itself.
Never Ending Story is an animation work about the stories of the Japanese Sex Slavery Victims who were taken by the Japanese military and forced to sexual slavery, which tormented them with painful memories all their lives. This animation work stimulates the critical perspectives of the audiences in order to ensure a history-based approach based on facts. And, unlike general character animation works which pursue immersion and empathy through illusion of life that are created by the characters, this work demands the audiences to contemplate on historical facts described in the work and make their own judgements. In order to serve these purposes, this work is characterized by its aesthetics properties and elements such as 'sympathy', 'typification', and 'alienation effect'. And, these elements effectively deliver the reality of historical facts that cannot be denied in a chronological narrative. Therefore, this study would sufficiently be of a value in reviewing the diversity in expression and the methodologies used in them, let alone the significance of the theme itse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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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는 그러한 이미지를 통해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고 있는 일본 정부의 이중적이며 거짓된 태도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비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의 목적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객관적, 비판적 사고를 강조하고 있는 의 리얼리티를 구현하는 미학적 요소와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의 목적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객관적, 비판적 사고를 강조하고 있는 <끝나지 않은 이야기>의 리얼리티를 구현하는 미학적 요소와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작품에서 보이는 표현적 기법의 다양성을 미학적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산업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실용적인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이와 같은 내용은 디지털시대 애니메이션 창작기법의 다양성을 확장하는 데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제안 방법
그러므로 이 논문은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작품에 나타나는 리얼리티에 대해 접근할 것이다. 첫 번째는 작품에서 그려지는 일본군 위안부 관련 역사적 사실에 대한 표현적 관점이다.
그러나 윈저 맥케이는 ‘거티’라는 캐릭터에게 고유의 개성을 부여하고 표현하기 위해 안정적인 모핑(morphing) 기법을 기반으로 자연스러운 동작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살아있는 생명체에서 일반적으로 관찰될 수 있는 해부학적 사실성을 극대화하여 표현하였다. 이러한 애니메이션 요소들은 궁극적으로 동시대 관객들이 공유하고 있는 보편적 지식과 경험의 틀 안에서 공룡 캐릭터가 표현하는 리얼리티를 수용하고 그것에 쉽게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동조적인 태도와 의식을 갖도록 하였다.
애니메이션 는 여성가족부가 기획을 하고, 엠라인(MLINE) 스튜디오가 디지털 컷 아웃 애니메이션(digital cut out animation) 방식을 기초로 제작하였다.
이와 같은 논의의 관점에서 일본의 장편 애니메이션 <인랑(Jin Roh: The Wolf Brigade, 1999)>은 관객의 동조를 위한 특징적 요소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이 작품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승리를 했다는 허구적 스토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캐릭터의 사실적인 작화와 실재하는 무기와 자동차를 세밀하게 묘사함으로써 작품의 리얼리티를 효과적으로 배가시켰다.
이를 위하여 ‘동조’, ‘전형화’, ‘소외효과’라는 세 가지의 주요 키워드를 중심으로 본 논문의 목적에 부합하는 분석과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그러나 윈저 맥케이는 ‘거티’라는 캐릭터에게 고유의 개성을 부여하고 표현하기 위해 안정적인 모핑(morphing) 기법을 기반으로 자연스러운 동작을 보여주었다.
작품에서 보이는 캐릭터 전형화의 두 번째 특징으로는 위안소 앞에서 소녀를 강간하기 위해 기다리는 일본군 남자 캐릭터들과 그리고 역사적 진실을 부정하는 일본 정부의 망언을 아무런 역사의식 없이 주인공 할머니 캐릭터에게 전달하는 두 청년 캐릭터들의 얼굴에는 공통적으로 눈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후속연구
그리고 작품에서 보이는 표현적 기법의 다양성을 미학적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산업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실용적인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이와 같은 내용은 디지털시대 애니메이션 창작기법의 다양성을 확장하는 데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그리고 그것은 상업주의적인 제도권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자생적인 활성화와 발전을 위한 미학적인 토대와 전략을 제공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본 연구는 향후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에 충분히 기여할 수 있는 실용적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끝나지 않은 이야기>는 어떻게 역사적 사실의 리얼리티를 표현하고 있는가?
즉, 캐릭터를 통해 창출되는 생명력의 환영에 대한 몰입과 공감을 추구하는 일반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작품에서 묘사되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진지한 고찰과 판단을 관객에게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작품에는 '동조', '전형화', '소외효과'라는 미학적 요소와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은 연대기적으로 전개되는 스토리 구조 속에서 부정하거나 거부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의 리얼리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작품이 지닌 주제적인 중요성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이 지니고 있는 표현적 다양성과 방법론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충분히 연구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전형화란 무엇인가?
애니메이션에서 전형화는 주로 캐릭터의 형태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사전적 의미의 전형화는 같은 부류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을 본보기로 보여주거나, 생활 속에서 일반적이고 본질적인 것을 찾아내어 구체화하고 개성적인 것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이와 같은 캐릭터의 전형화를 잘 보여주는 예는 권선징악의 주제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디즈니 스튜디오의 장편 애니메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끝나지 않은 이야기>는 일반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이 작품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올바른 접근을 위해 관찰자로서 관객의 비판적 의식을 자극하고 있다. 즉, 캐릭터를 통해 창출되는 생명력의 환영에 대한 몰입과 공감을 추구하는 일반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작품에서 묘사되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진지한 고찰과 판단을 관객에게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작품에는 '동조', '전형화', '소외효과'라는 미학적 요소와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은 연대기적으로 전개되는 스토리 구조 속에서 부정하거나 거부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의 리얼리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작품이 지닌 주제적인 중요성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이 지니고 있는 표현적 다양성과 방법론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충분히 연구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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