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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애니메이션, <끝나지 않은 이야기>의 리얼리티에 대한 접근
Approach to Reality in Never Ending Story, Japanese Sex Slavery Victims Animatio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6 no.5, 2015년, pp.699 - 706  

오동일 (History & Cultural Contents, Sun Moon University)

초록

<끝나지 않은 이야기>는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가 평생을 잊지 못할 고통의 기억 속에 살아온 할머니의 이야기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올바른 접근을 위해 관찰자로서 관객의 비판적 의식을 자극하고 있다. 즉, 캐릭터를 통해 창출되는 생명력의 환영에 대한 몰입과 공감을 추구하는 일반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작품에서 묘사되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진지한 고찰과 판단을 관객에게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작품에는 '동조', '전형화', '소외효과'라는 미학적 요소와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은 연대기적으로 전개되는 스토리 구조 속에서 부정하거나 거부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의 리얼리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작품이 지닌 주제적인 중요성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이 지니고 있는 표현적 다양성과 방법론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충분히 연구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ver Ending Story is an animation work about the stories of the Japanese Sex Slavery Victims who were taken by the Japanese military and forced to sexual slavery, which tormented them with painful memories all their lives. This animation work stimulates the critical perspectives of the audience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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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는 그러한 이미지를 통해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고 있는 일본 정부의 이중적이며 거짓된 태도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비판하는 것이다.
  • 그러므로 본 논문의 목적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객관적, 비판적 사고를 강조하고 있는 의 리얼리티를 구현하는 미학적 요소와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 그러므로 본 논문의 목적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객관적, 비판적 사고를 강조하고 있는 <끝나지 않은 이야기>의 리얼리티를 구현하는 미학적 요소와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작품에서 보이는 표현적 기법의 다양성을 미학적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산업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실용적인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이와 같은 내용은 디지털시대 애니메이션 창작기법의 다양성을 확장하는 데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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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끝나지 않은 이야기>는 어떻게 역사적 사실의 리얼리티를 표현하고 있는가? 즉, 캐릭터를 통해 창출되는 생명력의 환영에 대한 몰입과 공감을 추구하는 일반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작품에서 묘사되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진지한 고찰과 판단을 관객에게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작품에는 '동조', '전형화', '소외효과'라는 미학적 요소와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은 연대기적으로 전개되는 스토리 구조 속에서 부정하거나 거부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의 리얼리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작품이 지닌 주제적인 중요성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이 지니고 있는 표현적 다양성과 방법론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충분히 연구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전형화란 무엇인가? 애니메이션에서 전형화는 주로 캐릭터의 형태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사전적 의미의 전형화는 같은 부류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을 본보기로 보여주거나, 생활 속에서 일반적이고 본질적인 것을 찾아내어 구체화하고 개성적인 것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이와 같은 캐릭터의 전형화를 잘 보여주는 예는 권선징악의 주제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디즈니 스튜디오의 장편 애니메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끝나지 않은 이야기>는 일반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이 작품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올바른 접근을 위해 관찰자로서 관객의 비판적 의식을 자극하고 있다. 즉, 캐릭터를 통해 창출되는 생명력의 환영에 대한 몰입과 공감을 추구하는 일반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작품에서 묘사되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진지한 고찰과 판단을 관객에게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작품에는 '동조', '전형화', '소외효과'라는 미학적 요소와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은 연대기적으로 전개되는 스토리 구조 속에서 부정하거나 거부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의 리얼리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작품이 지닌 주제적인 중요성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이 지니고 있는 표현적 다양성과 방법론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충분히 연구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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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NIME NEWS NETWORK. http://www.animenewsnetwork.com/news/2014-01-31/france-angouleme-comics-festival-displays-comfort-women-manhwa 

  2. O. Johnston & F. Thomas, The Illusion of Life, New York, Hyperion Press, p. 319, 1995. 

  3. M. Langer, "The Disney-Fleischer dilemma: product differentiation and technological innovation," Oxford, Screen, Vol 33, pp. 343-360, 1992. 

  4. M. Furniss, Animation Aesthetics, Sydney, John Libby & Company Limited, pp. 93-94, 1998. 

  5. W. Moritz, "Some Observations on Non-Objective and Non-Linear Animation," Los Angeles, The American Film Institute, pp. 21-31, 1988. 

  6. L. Maltin, Of Mice and Magic: A History of America n Animated Cartoons, New York, Penguin Books, p. 4, 1987. 

  7. S, Culhane, Animation From Scrip to Screen, New York, St. Martin's Press, p. 32, 1988. 

  8. P. Wells, Understanding Animation, New York, Routledge, pp. 24-25, 1998. 

  9. P. Wells, Understanding Animation, New York, Routledge, pp. 10-11, 1998. 

  10. D. Oh, H. Choi, "A Research on Gender Discourse of Animation Character: Focused on Female Characters of Disney Animation Froze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Seoul, Digital Contents Society, p. 616, 2014. 

  11. M. Barranger, Theatre: A Way of Seeing, Belmont,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pp. 128-129, 1995. 

  12. I. Myung, "Brecht's Epic Theatre and Korean Epic Theatre," Journal of Ehwa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ol. 13, pp. 546-553,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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