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6 no.5, 2015년, pp.727 - 740
박선민 (Sugkyumkwan Univ.) , 김미정 (Info Group Neuru)
21세기 정보사회에서 창의성이 가지는 부가가치는 더 이상의 논의가 필요 없을 정도로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창의적 인재교육에 근간이 되는 유아 통합예술교육 중 비유 놀이(metonymic activities)를 통하여 창의성을 습득하는 프로그램인 에듀드라마(Edu Drama) 행복한 그림책 여행, 맛을 아는 꼬마철학자를 분석하면서 유아 통합예술교육에서 비유 놀이가 가져 올 수 있는 시사점을 살피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 유아통합예술교육의 제한적 현실을 정리하고, 비유놀이를 적용하고 있는 국내외 사례를 통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유아 통합예술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한다. 기존 예술경영 분야가 선도해 온 우리나라 통합예술교육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유아를 위한 통합예술교육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진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거시적인 우리 삶의 부가가치는 21세기 창의적 인재에 있다는 가정 하에, 비유 놀이를 통하여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통합예술교육이 가져오는 가치를 밝히고자 한다.
In the information-oriented society of 21st century, the added value of creativity has never been so important to need any further discussion. This research investigates an implication of metonymic activities in early childhood Convergence arts education as a basis of the creative education by ana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가? | 많은 학자들이 유아기 통합예술교육의 중요성 * 을 강조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이제는 유아기 통합예술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창의성 개발 교육기법이 이론적으로 고안 되어야 할 때이다. 유아란 6개월에서 7세까지를 말하며,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듯 “교육이란 사회의 재생산”(출전: 위키피디아)이자 “앞선 세대가 후대에 주는 동화적 영향”(슐라이어 마허, 2002)이라는 일반적인 정의에도 불구하고 본연구가 주목하는 교육은 “새로운 창조, 발달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는 정신작용”(슈프링거, 1928)이라는 슈프링거의 정의를 받아들이며, 예술이 인간을 성장시킬 수 있는 도구가 된다는 의미에서 통합예술교육을 살핀다. 또한 유아 통합예술교육의 중요성을 듀이의 경험철학 ** 에 기반 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
브레인 스토밍, 스캠퍼, 강제결합법과 같은 창의성 개발 기법이 제안된 배경은 무엇인가? | (김미정, 2008) 선천적인 능력으로 믿어왔던 창의성은 오랜 연구 결과 인간에게 내재된 보편적인 능력으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최근 창의성은 “새롭고 유용한 가치를 산출하는 능력과 그 바탕이 되는 성격특성을 포함하는 것”(조연순, 성진숙,이혜주, 2008)으로 개념이 확장되고 있으며, 이러한 창의성의 개념 확장은 후천적인 교육을 통해 계발 가능한 능력으로 이해되고, 창의성 교육에 대한 다양한 시도와 관심 또한 급증하고 있다.(교육과 학기술부, 2012; 임효희 외 4인, 2009) 또한, 이에 따른 창의성 개발 기법의 활용이 다양하게 제안되고 있는데, 현재는 브레인 스토밍, 스캠퍼, 강제결합법이 유아기 창의적 증인을 위하여 교육기관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
21세기 창의성은 왜 중요한가? | 21세기 창의성은 산업시대를 마감하고 이미 존재하는 정보들을 재조직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논의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대 디자인에서도 일상적인 문제를 추상적인 문제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이 전제조건이다. |
Bergen, D., & J. Coscia., Brain Research and Childhood Education. Olney, MD: Association for Childhood International, 2001.
Boumel & Bowen, The Performing Arts - Economic Dilemma, The M.I.T: Press, 1968
Chan et al, "The Impact of Analogies on Creative Concept Generation: Lessons From an In Vivo Study in Engineering Design," Cognitive Science Volume 39, Issue 1, pp. 126-55, Jan. 2015.
Dario,N., Multiple intelligences & personality type, C. A.: Telos Publications, 2001.
Dewar & Dutton, 1986
Deway, J., Art as experience. NY: Minton, Balch, and Co.,1934
George Lakoff, Park, I-jeong trans. Metaphor as a Life, 2006.
Gur et al.(1964), "Enhancement of Creativity via Free-Imagery and Hypnosis,"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Hypnosis, Vol. 18, Issue 4
Info Group Neuru, "Little Philosopher knowing Tastes" Program Brochure.
Jeon, Kyung-Won, Jeon, Kyung-Nam (2010). " Developing Creative Education System for Eary Childhood Children" pp.27-46. KOAOCE
Jeong, Sun-bok trans., John Dewey: Prolegomena to Philosophy, Seoul: Publishing Division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5, p.36.
Jo, yeon-soon, Sung, Jin-Suk, Lee, HaeJu (2008), "Creatvie eduction: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Education Method" Seoul: Iwha Women's University
Julia Gabriel, EduDrama - A guide to Speech and Drama using the unique Julia Gabriel Eudcation teaching methodology, Julia Gabriel Education, 2014
Kim, Jae-eun and four others, Babyhood Play Program, Seoul: Sintaeyangsa, 2002.
Kim, Mijung,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Pyoam Kang.Sewhang's Poetry,"Ewha Womens University, M.A. Thesis, 1985.
Kim, Mijung, "Matter of Figure of Speech in Visual Language," Ewha Womens University, M.A. Thesis, 1996.
Kim, Mijug & Lee, Hae Jin, "The Meaning of Guide System in Cyber University in the Era of Web 2,0",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9 No.1, pp117-124.March 2008
Kim, Ung-cheon & Kim, Jae-beom, "Exploratory Research on Publicity of Arts through Concept of Public Sphere of Arts," Studies Arts Management, 2014, No.24, pp.5-28.
Lee, Seung-yeop, "Research Areas and Approaches of Arts Business Administration," Studies of Arts Management, 2008, pp.27-28.
Lee, Su-gyeong & Jeong, Hyeon-yeong, "Impact of Integrated Arts Education Program on Children's Self-conception and Expression of Creative Fine Art," Arts Education Review, 2010. No.38.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04), Creative Korea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se (202), 5 years old, Nuri program, Korea Blind Union
Munro, The Arts and Their Interrelations 347,Praz Mnemosyne: The Parallel between Literature and the Visual Arts 3
Schirmacher, R., Art and Creative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 (4thed).NY:Delmar, 2002, pp.22-23.
Unicef, Chidren's Cook Book, 2000
Yim, Hyo-hee, Kim, O-yeon, Shin, Kyung-Hoon, Yoo, Hae-woon, Bak, Yoon-Su (2009), "Educational System for Creativity Improvement" , 12(4),133-141
Zaltman, Gerald, How customers think: Essential insights into the mind of the market.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3
http://creativiteach.me/
Gabriel, Adams, Interview Julia Gabriel Senior Director, Senior Director.
Yoon-Na, Lee, Interview. Teacher, 2015.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