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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 놀이를 통한 유아 통합예술교육 가치 제고
The Value Provision of Early Childhood Convergence Arts Education by Metonymic Activitie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6 no.5, 2015년, pp.727 - 740  

박선민 (Sugkyumkwan Univ.) ,  김미정 (Info Group Neuru)

초록

21세기 정보사회에서 창의성이 가지는 부가가치는 더 이상의 논의가 필요 없을 정도로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창의적 인재교육에 근간이 되는 유아 통합예술교육 중 비유 놀이(metonymic activities)를 통하여 창의성을 습득하는 프로그램인 에듀드라마(Edu Drama) 행복한 그림책 여행, 맛을 아는 꼬마철학자를 분석하면서 유아 통합예술교육에서 비유 놀이가 가져 올 수 있는 시사점을 살피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 유아통합예술교육의 제한적 현실을 정리하고, 비유놀이를 적용하고 있는 국내외 사례를 통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유아 통합예술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한다. 기존 예술경영 분야가 선도해 온 우리나라 통합예술교육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유아를 위한 통합예술교육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진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거시적인 우리 삶의 부가가치는 21세기 창의적 인재에 있다는 가정 하에, 비유 놀이를 통하여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통합예술교육이 가져오는 가치를 밝히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information-oriented society of 21st century, the added value of creativity has never been so important to need any further discussion. This research investigates an implication of metonymic activities in early childhood Convergence arts education as a basis of the creative education by ana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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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제 비유법은 보조적인 수사법이 아닌 인간의 욕망이 표현되기 위하여 꼭 필요한 것이며.(김미정 1996, 34-35) 본고는 이러한 비유법이 유아통합예술교육에 응용되는 방법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미, 유아통합교육프로그램은 비유법 이론이 인간의 욕망과 표현 사이의 필수불가결한 기재라는 것을 염두에 두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부분적으로 응용되어 왔다.
  • (전경원 외 1인, 2010) 이러한 분위기에서 본 연구는 후기구조주의에서 인간의 무의식을 이해하기 위한 기재로 발견되는 비유법 중은유와 환유를 기반으로 디자인한 비유 놀이가 유아기 통합예술교육에서 창의성 개발교육의 주요 기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가설에서 시작된다. 따라서, 본고는 유아기 통합예술교육이 창의적 인재양성에 유의미함을 토대로, 국내외 유아 통합예술교육 *** 의 현황 및 사례 연구를 통하여 국내 유아 통합예술교육의 제한적 현실을 살피고, 비유 놀이를 바람직한 유아 통합예술교육의 창의성 개발 방식의 하나로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극히 제한된 현상이나마 필자가 직접 경험하고 인터뷰한 국내외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들어 분석한 후, 비유 놀이라는 기법을 이미 적용하고 있는 국내외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한다.
  • 창의성이 왜 중요하며 이를 일찍 유아기에서부터 교육하기 위한 기법 개발이 왜 필요한 가에 대한 논의는 21세기를 사는 우리들에게 있어 더 이상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이다. 따라서본 연구는 창의성 교육 기법 중 비유를 통한 놀이가 유아기 통합예술교육 과정에 적용될 때의 가치를 살핀다. 특히, 예술경영에서 예술교육이 차지하는 위치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기존 통합예술교육이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이 통합예술교육 연구의 현실이다.
  • 유아란 6개월에서 7세까지를 말하며,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듯 “교육이란 사회의 재생산”(출전: 위키피디아)이자  “앞선 세대가 후대에 주는 동화적 영향”(슐라이어 마허, 2002)이라는 일반적인 정의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주목하는 교육은 “새로운 창조, 발달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는 정신작용”(슈프링거, 1928)이라는 슈프링거의 정의를 받아들이며, 예술이 인간을 성장시킬 수 있는 도구가 된다는 의미에서 통합예술교육을 살핀다. 또한 유아 통합예술교육의 중요성을 듀이의 경험철학**에 기반 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 개발 기법으로 비유 놀이(metonymic activities)를 제안하고자 한다. 창의성이 왜 중요하며 이를 일찍 유아기에서부터 교육하기 위한 기법 개발이 왜 필요한 가에 대한 논의는 21세기를 사는 우리들에게 있어 더 이상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이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극히 제한된 현상이나마 필자가 직접 경험하고 인터뷰한 국내외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들어 분석한 후, 비유 놀이라는 기법을 이미 적용하고 있는 국내외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한다. 이를 통하여, 기존 프로그램이 가지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바람직한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비유 놀이를 통한 유아 통합예술프로그램이 창의성 개발에 이바지하고 이는 21세기 지식 경제 및 창조경제가 산업의 근간이 된다면, 유아 통합예술교육은 현재처럼 사교육의 차원에서 머무르기 보다는 국가 지원을 통한 공론화 과정*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가설 설정

  •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정의 중에서 본 연구가 채택하는 가설은 “창의성이란 수많은 정보가 개방되어 있는 정보사회에서 서로 연관되어 보이지 않는 개념 간의 연상을 통하여 새로운 시각을 발견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성향, 능력”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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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가? 많은 학자들이 유아기 통합예술교육의 중요성 * 을 강조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이제는 유아기 통합예술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창의성 개발 교육기법이 이론적으로 고안 되어야 할 때이다. 유아란 6개월에서 7세까지를 말하며,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듯 “교육이란 사회의 재생산”(출전: 위키피디아)이자 “앞선 세대가 후대에 주는 동화적 영향”(슐라이어 마허, 2002)이라는 일반적인 정의에도 불구하고 본연구가 주목하는 교육은 “새로운 창조, 발달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는 정신작용”(슈프링거, 1928)이라는 슈프링거의 정의를 받아들이며, 예술이 인간을 성장시킬 수 있는 도구가 된다는 의미에서 통합예술교육을 살핀다. 또한 유아 통합예술교육의 중요성을 듀이의 경험철학 ** 에 기반 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브레인 스토밍, 스캠퍼, 강제결합법과 같은 창의성 개발 기법이 제안된 배경은 무엇인가? (김미정, 2008) 선천적인 능력으로 믿어왔던 창의성은 오랜 연구 결과 인간에게 내재된 보편적인 능력으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최근 창의성은 “새롭고 유용한 가치를 산출하는 능력과 그 바탕이 되는 성격특성을 포함하는 것”(조연순, 성진숙,이혜주, 2008)으로 개념이 확장되고 있으며, 이러한 창의성의 개념 확장은 후천적인 교육을 통해 계발 가능한 능력으로 이해되고, 창의성 교육에 대한 다양한 시도와 관심 또한 급증하고 있다.(교육과 학기술부, 2012; 임효희 외 4인, 2009) 또한, 이에 따른 창의성 개발 기법의 활용이 다양하게 제안되고 있는데, 현재는 브레인 스토밍, 스캠퍼, 강제결합법이 유아기 창의적 증인을 위하여 교육기관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21세기 창의성은 왜 중요한가? 21세기 창의성은 산업시대를 마감하고 이미 존재하는 정보들을 재조직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논의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대 디자인에서도 일상적인 문제를 추상적인 문제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이 전제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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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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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Yoon-Na, Lee, Interview. Teacher, 201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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