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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OP를 이용해서 정서적 보행을 구현해 보도록 하자.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정서적 보행으로 휴머노이드 로봇이 슬픈 감정 속에서 처량하게 걸어가는 것을 구현하고자 한다. 인체보행 실험을 통해 인간은 정상적인 상태에 비해 슬픈 경우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남을 확인했다[9].
  • 본 장에서는 2장에서 마지막 부분에 PSO로 얻은 최적 관절 궤적을 OP에 적용하여, 안정되면서도 특징적으로 걸어가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MATLAB 시뮬레이터의 소스코드와 호환되는 optWalk라는 미들웨어 패키지를 개발했다.
  • 본고에서는 로보티즈 사의 최신 휴머노이드 로봇 플랫폼인 로보티즈-OP(이하 OP)의 정서적 보행을 구현하는 과정을 [3]에서 소개된 내용을 요약하여 단계적으로 설명함으로써 휴머노이드 로봇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예로서 본고에서는 이족보행의 새로운 시도인 ‘휴머노이드 로봇이 슬픈 상태에서 걸어가는 것’을 구현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한 예로서 본고에서는 이족보행의 새로운 시도인 ‘휴머노이드 로봇이 슬픈 상태에서 걸어가는 것’을 구현하고자 한다.
  • 이제 PSO를 이용해서 앞의 5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이족 보행 패턴을 혼합다항함수 기반으로 만들어 보자. 그런데, PSO의 변수의 수가 증가할수록 최적화 시간은 비례하고 최적화 성능은 반비례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최적화 변수만을 엄선해서 최적 보행을 위한 관절 궤적패턴을 생성해야 한다.
  • 이제 로봇을 움직여 보도록 하자. 사람과 마찬가지로 구현하려는 모션과 관련된 관절을 적절히 부드럽게 회전시켜야 하고, 이 모든 관절 회전의 조합으로 로봇은 보행하고 움직이게 된다.

가설 설정

  • 로봇의 링크와 관절의 숫자와 규격이 정해지면 각 링크에 지역(local) 직교좌표계를 할당해야 한다. 만약 A라는 사람이 거대한 휴머노이드 로봇의 어깨에 서 있고, B라는 사람은 그 로봇의 왼팔에 붙어 있다고 가정하자. 이 로봇이 왼팔을 앞뒤로 흔들때 A가 B를 보면 왼팔과 함께 B의 좌표와 방향이 바뀌는 것을 볼 것이고, 거꾸로 B가 A를 보면 A의 좌표와 방향이 반대 방향으로 바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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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머노이드 로봇의 움직이는데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은?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간처럼 직립한 상태에서 움직이는 경우가 많으며, 이 상황에서 로봇을 움직이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은 바로 취약한 자세 안정성에 있다. 특히 이족보행(biped walking)을 위해서 로봇이 한쪽 발을 들 경우, zero moment point(ZMP, 영모먼트점)가 지지하는 발바닥 안에 위치해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데, 이는 여전히 복잡하고 어려운 기술이다.
휴머노이드 로봇의 이족보행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은?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간처럼 직립한 상태에서 움직이는 경우가 많으며, 이 상황에서 로봇을 움직이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은 바로 취약한 자세 안정성에 있다. 특히 이족보행(biped walking)을 위해서 로봇이 한쪽 발을 들 경우, zero moment point(ZMP, 영모먼트점)가 지지하는 발바닥 안에 위치해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데, 이는 여전히 복잡하고 어려운 기술이다.
휴머노이드 로봇이란? 휴머노이드 로봇은 일반적으로 20~45개의 액추에이터(모터)로 구성되어 있는 복잡한 구조의 로봇 플랫폼이다. 대학교의 로봇공학 교재들[1-2]이 최대 6자유도의 로봇 팔(manipulator)이나 2개의 바퀴가 달린 모바일 로봇을 대상으로 기구학(kinematics)과 동역학(dynamics)등의 기본 이론을 설명하는 것을 생각하면, 이 정도의 높은 자유도를 이용해서 보행이나 동작을 구현하는 것은 결코 만만치 않음을 알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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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S. Fu, R.C. Gonzalez, and C.S.G. Lee, Robotics: Control, Sensing, Vision, and Intelligence, McGraw-Hill, Inc., 1987. 

  2. M. W. Spong, S. Hutchinson, and M. Vidyasagar, Robot Modeling and Control, John Wiley & Sons, Inc., 2006. 

  3. 김종욱, 함께 즐기는 휴머노이드 로봇: 로보티즈 OP편, 홍릉과학출판사, 2015. 

  4. Mathworks, http://kr.mathworks.com/ 

  5. J. Denavit and R. S. Hartenberg, "A kinematic notation for lower-pair mechanisms based on matrices,"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vol. 77, pp. 215-221, 1955. 

  6. M. Vukobratovic and D. Juricic, "Contribution to the synthesis of biped gait," Proc. IFAC Symp. Technical and Biological Problem on Control, Erevan, USSR, 1968. 

  7. J. Kennedy and R. Eberhart, "Particle swarm optimization,"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 on Neural Networks, vol. 4, pp. 1942-1948, Nov/Dec 1995. 

  8. Q. Huang, Y. Nakamura, "Sensory reflex control for humanoid walking," IEEE Trans. Robotics, vol. 21, no. 5, Oct. 2005. 

  9. 당 반 치엔, 트란 트렁 틴, 김종욱, "다양한 감정 상태에서의 보행 특징 분석", 한국지능시스템학회논문지, 24권, 5호, pp. 477-481, Oct.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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