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아동 대상 실천역량 향상 프로그램 평가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Enhancement Program of the Social Work Practice Competency for children of Community Child Center Workers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7 no.4, 2015년, pp.127 - 152  

배은경 (호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아동 대상 실천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그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10명을 대상으로 매 120분간 주1회로 5주간 실행되었다. 양적 평가를 위하여 유사실험설계의 비동일 비교집단 설계가 사용되었으며, 질적 평가를 위하여 프로그램관련 기록물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양적 평가에서는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사회복지실천기술 숙련도와 클라이언트관계변화 임파워먼트가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질적 평가에서는 종사자의 실천역량 향상, 아동의 변화에 대한 인식, 프로그램의 강점 및 보완점 인식이라는 주관적 경험이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대표적인 서비스전달체계인 지역아동센터의 종사자 실천역량을 향상시킴으로써,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실천에 있어 전문성과 효과성을 제고하고 궁극적으로 아동의 건강한 발달 및 정신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mplement the enhancement program for the social work practice competency for children of community child center workers and to evaluate the program's effects. For this purpose, the program was implemented for ten community child center workers five times for five weeks(once a w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아동센터는 무엇인가? 지역아동센터는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18세미만 아동을 지원하는(보건복지부, 2015), 지역사회의 대표적인 아동이용시설이다.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을 요구받고 있는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하는 종사자 수는 1개소당 평균 2인으로(보건복지부·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 2015), 하루운영시간이 9시간 이상인 지역아동센터가 86.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 대한 적절한 지원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반면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서비스 제공 주체인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근무환경은 열악하여 사회복지분야 내에서도 이직율은 높고, 소진 정도는 높은 편으로 나타나고 있다(공계순, 2010; 이재영 김진숙, 2011).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소진과 이직은 아동의 우울 및 불안,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 등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정익중 외, 2010; 정익중 외, 2011)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 대한 적절한 지원은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모두를 위해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실천 역량을 지원하는 것이 지역아동센터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근무여건은 과거에 비하여 꾸준히 나아지고 있다고 하나(보건복지부·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 2015), 여전히 상대적으로 열악한 편이다. 그럼에도 지역아동센터 종사자가 인식하는 전문적 실천역량은 직무만족도를 높이고(김운정·최유석, 2014), 사례관리 사정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김용민, 2013)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실천역량을 지원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아동이 이용하는 지역아동센터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