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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소비자 국적에 따른 한국 안경 제품 구매에 대한 만족도 조사
A Survey of Foreign Consumers Satisfaction with Eye-wear Products in Korea According to Nationality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20 no.4, 2015년, pp.397 - 404  

김근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의공학 바이오소재 융합협동 프로그램) ,  안효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경광학과) ,  전지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경광학과) ,  노혜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의공학 바이오소재 융합협동 프로그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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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한국 안경원 제품에 대한 외국인의 만족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방법: 한국 안경원의 이용 경험이 있는 외국인 106명(미국/캐나다, 일본, 중국, 그 외 아시아 등)을 대상으로 안경원에서 판매 되는 제품, 가격, 시력교정, 시설 그리고 친절도 등을 설문 조사하였다. 결과: 한국 안경원에서 외국인은 안경(62%)과 선글라스(25%)를 주로 구입하였고, 구입 제품의 품질 만족도의 경우 그 외 아시아 국가와 중국이 미국/캐나다와 일본에 비해 높았고, 가격만족도는 일본과 미국/캐나다가 중국과 아시아 국가보다 높았다. 시력 교정과 안경원 시설 만족도는 미국/캐나다인 에게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고 제품 설명 등 친절도는 모든 국적 외국인에게서 대체로 낮게 나타났다. 결론: 한국 안경원에 대한 만족도는 외국인의 국적에 따라 유의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 만족도의 다양한 항목을 바탕으로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의 국적별 맞춤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investigate consumer satisfaction of foreigners with eye-wear products in Korea. Methods: Foreigners (n=106, United State/Canada, Japan, China, or other Asia) who have purchased the products at optical shops in Korea, were volunteered. Satisfaction factors were categorized into 6 divis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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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증가하는 주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안경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가치마케팅을 하기 위해 외국인 소비자의 기대 수준과 제품 만족도 조사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안경원에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안경제품 구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로, 국내 거주 외국인은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아 제품의 구매경험이 많지 않고, 제한된 소득으로 소비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지 않다. 두 번째로, 의사소통의 불편함과 인적 정보원이 제한적이다. 취약 소비자는 대부분 비교 구매를 통한 소비의 이익을 잘 모르기 때문에 정보를 적극적으로 수집하지 않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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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에 입국하는 외국인의 수의 인구비중은? 글로벌 사회가 되면서 우리나라 또한 다양한 국가들과의 인적 교류가 활성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에 입국하는 외국인의 수는 해마다 증가하여 2013년 기준 1,200만 명으로 우리나라 전체 인구(약 5,114만 명)의 약 24%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수는 90년대 이후 급격한 증가 추세로 2014년 기준 17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3.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국내 거주 혹은 관광 외국인의 아열대 채소 수요 증가를 위한 제안엔 무엇이 있는가? 예를 들어 베트남, 필리핀에서 온 외국인의 아열대 구매 의향이 다른 아시아 지역출신 외국인보다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아열대 채소 수요 증가를 위해 이들의 선호에 맞는 채소 작물 종을 농가에 공급하여 수요자의 다양한 채소 선택기회를 부여하고 아열대 채소를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판매 매장을 증가시켜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이 등[5]은 호텔 방문 외국인의 소비심리를 통해 소비가치, 소비성향 그리고 고객 행동 의도와의 연관성을 살펴 외국인에 맞는 가치마케팅 정책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소비자가 정한 일정 기준 이상의 기대충족이 이루어지는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소비 만족은 소비자가 정한 일정 기준 이상의 기대충족이 이루어졌을 때 느끼는 심리적인 상태이므로 주관적이며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8-9] 서비스의 품질, 상품의 가치와 품질 그리고 차별화 등의 요소가 소비 만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서비스나 제품의 객관적인 품질 수준보다 소비자의 기대수준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즉, 객관적으로 뛰어난 품질의 제품이라고 해도 소비자의 기대수준이 그 이상으로 높으면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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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ang JH, Seo SH. Foreigners' attitudes toward Korean foods and dining out behavior of Korean cuisine restaurants based on their nationality and involvement. J Korean Food Management Soc. 2009;12(5):141-160. 

  2. Ministry of the Interior. 2015 Statistical yearbook of government administration, Seoul: Ministry of the Interior, 2015;147-148. 

  3. Ministry of Culture Spots and Tourism. Yearbook of tourism trends, Seoul: Ministry of Culture, 2014;18-22. 

  4. Choi SW, Kim SY, Kim YS, Jeon SG, Seong KC. Foreign residents' willingness to buy subtropical vegetables. J Korean Agr Management and Policy. 2013;40(3):767-785. 

  5. Lee CE, Lee JK. Relation among consumption value, consumption propensity and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of hotel's foreign customer. J Korean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2011;13(1):35-56. 

  6. Pyun SH. A study of characteristics of foreign consumers in multi-cultural society. J Korean Pack Cul Design Res. 2013;33:57-69. 

  7. Kim HJ, Rha JY. Life satisfaction and consumer satisfaction of resident foreigners in Korea. J Korean Family and Environment Res. 2008;46(10):133-146. 

  8. Ko CH, Han HS. A structural approach to examine the service marketing mix elements of airlines. J Korean Tour Management Res Org. 2014;18(58):1-20. 

  9. Park SS. The effects of airline service factors to the TG passenger loyalty. J Korean Tour Management Res Org. 2006;10(2):47-71. 

  10. Gallup Korea. Status using the national glasses press 2011, Seoul:Gallup Korea, 2011;1-4. 

  11. Statistical Office. 2015 International statistics yearbook, Seoul:Statistical Office, 2015;484-486. 

  12. Lee HM, Jung SH, Kim DY. An inquiry into institutionalization of eye-examiner in Korean ophthalmic clinics.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09;14(1):87-95. 

  13. Kim DY. Effects of physics on development of optometry in the United States from the late 19th to the mid 20th century. J Korean Med Hist. 2014;23(2):343-372. 

  14. Jun YM, Ahn YS, Kim MH. A study on the case of merchandising and suggestions for improving competitive power of traditional liquor. J Korean Com Living Sci. 2006;17(2):3-14. 

  15. Sung PJ. Optometry, 7th Ed. Seoul: Daehakseolim, 2011; 13-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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