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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1, 2018년, pp.271 - 276
최계광 (공주대학교 금형설계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When the driver riding in a bicycle goes on board, the load of driver is shown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position loaded on the frame of bicycle. The load is applied most at the joint of bike frame and the load at the mid-part of frame is applied least than the other parts. So, the weight of f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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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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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티드를 제작 시 중간 부분의 프레임의 두께를 얇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버티드를 제작하여 프레임의 두께를 다르게 하는 이유는 프레임의 강성을 향상시키고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사용한다. 자전거 운전자가 자전거를 타게 되면 하중이 작용하는 부분이 다르고, 프레임의 연결 부분은 많은 하중이 작용하고, 하중이 적게 작용하는 부분은 중간 부분이다. 그래서 하중이 적게 작용하는 부분을 두께를 얇게 제작하고, 하중이 많이 작용하는 부분은 두껍게 제작하여 강성을 좋게 하고, 무게를 줄인다. 버티드 제작 방식에는 싱글, 더블, 트리플이있다. | |
로드 바이크란? | 자전거의 이용 목적에 따라서 자전거의 종류도 다양하다[1]. 일반 도로를 목적으로 타는 일반 자전거, 스피드를 즐기기 위한 자전거인 로드 바이크, 오프로드를 달리기 위한 MTB 자전거, 자전거 묘기를 목적으로 이용하는 픽시 자전거등 많은 자전거의 종류가 있다. 자전거의 종류가 다양하고 그 자전거의 대한 스펙도 가지각색이다. | |
버티드는 자전거 프레임에 어떻게 적용되는가? | 자전거의 스펙 중에서도 자전거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프레임은 자전거 종류에 따라 재료와 두께가 다양하다. 자전거 프레임 스펙을 보면 버티드라는 것이 있는데 버티드는 프레임의 끝 부분의 두께를 두껍게 하거나 얇게 제작하여 두께를 다르게 할 수 있으며 알루미늄이나 강철등의 프레임에 적용된다[2-4]. 버티드를 제작하여 프레임의 두께를 다르게 하는 이유는 프레임의 강성을 향상시키고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사용한다. |
S. J. Han, S. U. Kim, J. H. Cho & K. C. Koo (2017). Ergonomic Evaluation of Indoor Bike Coordinated with Virtual Imag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5), 443-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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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H. Hyeon, Y. H. Moon & S. W. Ha. (2018). Development of Automation Software for Corner Radius Analysis of Composite Laminated Structur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107-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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