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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A Study on the Variables That Predict Science Teaching Efficacy of Teachers of 0 to 2-year-olds and 3 to 5-year-olds in Childcare Center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6, 2015년, pp.97 - 114  

김민정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  김지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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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하는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어린이집 교사 20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피어슨의 상관관계 분석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는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 과학 교과교육학지식의 하위변인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순으로 영향력을 가졌다. 영아반 교사는 과학교수 적극성, 과학적 태도의 순으로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많이 주었고 유아반 교사는 과학적 태도,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순으로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결과는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영아반, 유아반 교사 대상 맞춤형 현직교사교육 프로그램 구성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determine whether there is any meaningful correlation between predictors and is intended to examine the relative influences that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 scientific attitudes, science teaching intentions have on their science teaching efficacy.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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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기존의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 위주의 연구에서 더 나아가 영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하는 변인들을 모색하고, 더 나아가 유아반 교사와 영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하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차별화된 영유아 교사의 교수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할 것으로 예상되는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의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고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들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체계적으로 밝혀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차별화된 맞춤식 교사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 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과학활동 활성화를 촉진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할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으로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학습자에 대한 지식),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을 선택하고, 과학교수효능감과의 관계를 살펴본 후 어떤 변인이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더 잘 예측하는지를 파악하여 비교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이를 위해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한 어린이집 교사 20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 또한 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질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소로 과학적 지식, 과학적 태도, 교사의 목표, 교수학습방법 등이 있으며(박혜순, 2003; 이수진, 2007), 이 외에 교사가 과학영역에 개입하여 적절히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영유아의 자율적 탐색 활동을 증가시키고 과학적 지식을 형성시킨다고 한다(Nayfeld, Brenneman, & Gelman, 2011). 이에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할 것으로 기대되는 지식, 태도, 행동 차원의 변인들을 아래와 같이 모색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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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교수효능감이 어떤 변인과 관련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연구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따라서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 아동의 과학적 성취가 유의미한 상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Myeong, 2002)를 볼 때, 영유아들의 과학적 태도와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 과학교수효능감이 어떤 변인과 관련되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과학교수효능감의 하위 영역은 어떻게 나뉘는가? Bandura는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목표 달성에 영향을 주는 교사 능력에 대한 신념을 교수효능감이라 정의하였고, 과학교육 분야에서는 과학을 지도하는 교사의 신념이나 믿음을 과학교수효능감이라 정의하고 있다(조부경, 서소영, 2001; Czerniak & Chiarelott 1990; Enoch & Riggs, 1990; Ginns, Watters, Tulips, & Lucas, 1995). 과학교수효능감의 하위 영역은 과학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고 믿는 능력에 관한 믿음인 과학교수 개인효능감과 아동의 과학 학습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믿는 과학교수 결과기대감 두 가지로 나뉜다(서소영, 1997). 그러나 영유아에게 바람직한 과학교육을 하기 위해서 교사가 지니는 과학교수효능감이 중요하다는 사실(김선영, 이경옥, 2005; 김헤라, 2013)은 알고 있지만 교사 자신의 과학에 대한 관심 및 인식, 과학적 지식의 부족으로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과학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기피 대상이 되기도 한다(조부경, 서소영, 2001).
표준보육과정에서 과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다양한 과학적 경험과 탐구를 통해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도록 하여야 하는데(김헤라, 2014), 영유아들의 선천적인 지적 호기심과 탐색하는 특성을 충족시켜주기 위해서는 영유아 과학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노은호, 2008; Koch, 2010). 영유아 과학교육은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육과정 안에서 다루어져야 하며, 어린이집 보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에서 과학교육은 자연탐구 영역에 해당되며 ‘호기심을 가지고 영유아들의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과학적・수학적으로 생각하는 태도와 능력을 기 른다’라는 목표를 갖는다(보건복지부,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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