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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 간의 관계
Relationships betwee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Teaching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heir Attitude toward Science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4, 2013년, pp.135 - 158  

이은진 (계명문화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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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의 정도를 알아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하여 3년제와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94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 회수한 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지식이 보통정도이며 과학적 태도도 보통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는 3년제 대학의 3학년과 4년제 대학의 3 4학년 집단이 2학년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학년 집단은 1학년 집단보다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가 낮게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 효능감은 4년제 대학의 경우,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와 유사하게 2학년 집단이 가장 낮은 반응을 나타냈고 3년제 대학의 경우 학년이 높아질수록 과학교수 개인효능감이 높아졌다.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 간에는 정적인 상관을 나타냈으며 이는 과학교수지식이 높을수록 과학적 태도와 과학교수 효능감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중에서 과학적 태도가 과학교수 효능감보다 과학교수지식과 더 높은 상관을 나타냈다. 앞으로 예비유아교사 교육에서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에 대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teaching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heir attitude toward science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A total of 294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responde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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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지식, 과학적 태도와 과학교수 효능감이 학년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를 양적으로 살펴보았다. 후속 연구에서는 학년에 따른 차이를 넘어서 학년에 따라 이러한 차이를 발생하게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연구가 이루어지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 따라서 유아교사의 전문적인 자질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이 체계화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유아과학교육 분야에서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의 체계화를 이루기 위한 기초연구로 이루어졌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지식,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의 정도를 알아보고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의 정도를 알아보고,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들을 위한 과학교육 강좌의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이나 내용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이러한 발달의 과정에서 각 단계마다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도움이 다르기 때문에 현장에서 각 단계별로 교사들이 요구하는 도움에 따라 지원책이 달라져야 한다고 하였다. 현직 유아교사가 발달 단계에 따라 필요로 하는 도움이 다르듯 예비유아교사도 학년, 유아교육기관 현장 실습의 경험 유무, 유아과학교육 강좌를 수강한 유무에 따라 발달의 정도가 다를 것이다. 특히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은 대학에서 시작되며, 대학에서는 유능한 유아교사를 양성할 책무가 있는 것이다(정상녀,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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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과학교육을 담당할 예비유아교사는 어떤지식을 습득해야하는가? 이에 유아과학교육을 담당할 예비유아교사는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필수적인 실천적 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교수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을 습득해야한다(박성혜, 2003b; 조부경, 백성혜, 이은진, 2005)고 한다. 과학교수지식이란, 교사들이 과학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의 총체로서 교수법과 교수내용을 학습자의 발달에 적절하게 재구성하여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조부경 외, 2005).
영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은 어떠하여야 하는가? 유아들은 태어난 그 순간부터 주변의 사물을 탐색하고자 자신의 오감을 사용하며 다양한 경험을 통한 시행착오를 거치는 과정에서 주변의 자연환경이나 현상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게 되고 인지적 측면의 발달을 이루게 된다. 이에 영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은 영유아의 타고난 호기심을 활발하게 유지하도록 돕고, 호기심을 격려해 주며, 자신이 살고 있는 자연세계를 발견하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신은수, 안경숙, 김은정, 안부금,2006)이어야 한다. 교사는 유아과학교육이 유아들의 타고난 호기심을 유지하도록 운영되는데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언급되고 있다.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의 정도를 알아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조사 분석 한 결과는? 이를 위하여 3년제와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94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 회수한 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지식이 보통정도이며 과학적 태도도 보통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는 3년제 대학의 3학년과 4년제 대학의 3 4학년 집단이 2학년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학년 집단은 1학년 집단보다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가 낮게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 효능감은 4년제 대학의 경우,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와 유사하게 2학년 집단이 가장 낮은 반응을 나타냈고 3년제 대학의 경우 학년이 높아질수록 과학교수 개인효능감이 높아졌다.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 간에는 정적인 상관을 나타냈으며 이는 과학교수지식이 높을수록 과학적 태도와 과학교수 효능감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중에서 과학적 태도가 과학교수 효능감보다 과학교수지식과 더 높은 상관을 나타냈다. 앞으로 예비유아교사 교육에서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에 대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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