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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감을 이용한 벼 관찰활동에서의 만3세 유아의 과학과정기술 변화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Fieldwork of Growing Rice on Promoting Children's Scientific Skill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5, 2015년, pp.91 - 111  

김연아 (시립 여성회관 어린이집) ,  김경은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오감을 이용한 벼 관찰활동을 통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참여자는 경기도 오산시에 소재한 Y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3세 유아 10명이었다.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Spradley(1980)의 참여관찰 분석과정을 최정열(2000)이 수정 보완한 분석과정을 사용하였다. 분석자료에는 유아 인터뷰 자료, 유아관찰일지, 교사 관찰기록 등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오감을 이용한 벼 관찰활동은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는 초기에 비해 후기로 갈수록 벼에 대해 예측하기, 관찰하기, 분류하기, 비교하기, 측정하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과학적 사고 신장을 위한 교수방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field-work of growing rice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process skills. The participants were 10 three-year-old children in Y preschool in Osan. Teacher's participant observations, interviews with children, and children's observation jou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체험 프로그램은 유아에게 어떤 효과가 있는가? 또한 이러한 활동은 자연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 왜 그런지 추측해보는 동기를 제공해 유아들이 경험한 자연을 글 또는 말이나 그림으로 이야기하고 표현하도록 촉진함으로써 유아의 과학적 사고의 기초 능력과 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김세진, 2005). 그리고 자연체험 프로그램은 유아의 관찰능력, 측정능력, 토의능력 등 확산적 사고, 탐구능력, 호기심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인원, 2008).
유아에게 과학교육을 할 때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가? 이러한 과학수업에서는 유아들이 스스로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스스로 실험을 설계하며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자료를 모아 유아들이 발견한 것을 공유하는 방법으로 나아가야 한다(Alfieri, Brooks, Aldrich, & Tenenbaum, 2011).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유아에게 과학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과학적 개념을 이해시키거나 주입식으로 가르치기보다는 스스로 오감을 활용하여 관찰하고 경험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직 어린 유아들의 경우 다양한 감각을 통해 관찰함으로써 주변세계를 보다 더 쉽게 이해하게 된다.
벼를 재배하는 체험활동이 유아에게 좋은 이유는?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쌀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쌀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벼의 성장은 어떠한지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유아를 대상으로 벼를 직접 재배하는 체험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들은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깨달고 친환경적이고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벼 재배 체험활동을 통해 정서 순화 및 조화롭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인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조윤제, 2014). 또한 아동을 대상으로 모내기 체험프로그램을 실시한결과, 아동의 생물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였고, 체험활동에 참여하기 이전과는 달리 생물의 입장에서 생물의 마음을 이해하려는 마음이 나타났다고 하였다(최상하, 2014). 이처럼 기존의 벼 체험활동들은 주로 인성함양이나 자연친화적 태도 향상에만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벼를 재배하고 관찰하는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지식이나 태도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본 연구는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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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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