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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품질경영시스템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조직특성과 고객만족의 조절효과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Management System on the Firm's Performance :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and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8 no.4, 2015년, pp.88 - 97  

심남용 (동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이상철 (동명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Quality management system is a systematic quality improvement approach for firm-wide management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performance in terms of quality, productivity,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customer satisfaction, and firm's profitability. Recently, many researchers have examined the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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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연구결과들은 품질경영시스템의 도입과 실천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과정에서 조절효과의 영향을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이용된 내외적 요인들을 반영하여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시도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QMS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QMS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기초적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QMS의 성공요인들이 기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 QMS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내적 성과인 조직특성 혹은 외적 성과인 고객만족 중 하나의 요인만을 고려하거나, 종속변수로 전통적인 재무성과 지표만을 이용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QMS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면서 선행연구를 확장하여 기업 내외부적 성과지표를 모두 이용하며, 기업성과 지표도 재무적비재무적 성과 지표를 동시에 이용함으로써 연구의 다변화를 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QMS를 실시하고 있는 기업의 담당자에게 자문 및 협의를 구하였다. 이를 기초로 최종 설문문항을 확정하고, 전체적인 설문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품질경영요인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조직특성과 고객만족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지를 동시에 검증하였다.
  •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QMS의 성공요인들이 기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기업의 내외적 성과지표인 조직특성과 고객만족이 QMS와 상호작용하여 기업성과의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즉 조직특성과 고객 만족이 재무적 ․ 비재무적 성과에 조절적인 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한다.
  • 본 연구는 품질경영요인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조직특성과 고객만족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지를 동시에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는 선행연구들이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조직특성 혹은 고객만족 중 하나의 요인만을 고려한 선행연구를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 즉 조직특성과 고객 만족이 재무적 ․ 비재무적 성과에 조절적인 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한다. 이와 같은 분석은 QMS의 성공요인이 단지 최종적인 기업성과에 대한 영향뿐만 아니라 이러한 영향이 어떤 경로를 통해 반영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 즉 조직특성과 고객 만족이 재무적 ․ 비재무적 성과에 조절적인 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QMS의 요소는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조직특성은 QMS의 요소와 기업성과 사이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 3 : 고객만족은 QMS의 요소와 기업성과 사이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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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품질경영시스템이란 무엇인가? ISO-8402는 품질경영시스템을 ‘품질경영의 이행을 위해 필요한 조직구조, 절차, 프로세스 및 자원’으로 정의하고 있다. KSA[12]는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시스템을 실행 및 유지하기 위한 품질 경영시스템의 일반적인 요소로 경영책임, 측정․분석 및 개선, 자원관리 및 제품실현의 네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품질 경영시스템의 일반적인 요소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ISO-8402는 품질경영시스템을 ‘품질경영의 이행을 위해 필요한 조직구조, 절차, 프로세스 및 자원’으로 정의하고 있다. KSA[12]는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시스템을 실행 및 유지하기 위한 품질 경영시스템의 일반적인 요소로 경영책임, 측정․분석 및 개선, 자원관리 및 제품실현의 네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품질경영시스템은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품질경영시스템은 기업의 경영철학으로 많은 기업에서 채택하고 있다. QMS는 보다 나은 고객가치 창출과 고객의 니즈를 제공하기 위하여 조직 내의 지속적인 개선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QMS는 1980년대 미국 제조업체의 경쟁력 약화에 대응한 경영혁신으로 급부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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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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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Yeon, C.H., The Effects of Requirements of the Quality Management on Performance : Focusing on ISO 9001 Certificated Companies, [dissertation], [Daejeon, Korea] : Hannam University,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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