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8 no.4, 2015년, pp.88 - 97
심남용 (동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이상철 (동명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Quality management system is a systematic quality improvement approach for firm-wide management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performance in terms of quality, productivity,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customer satisfaction, and firm's profitability. Recently, many researchers have examined the 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품질경영시스템이란 무엇인가? | ISO-8402는 품질경영시스템을 ‘품질경영의 이행을 위해 필요한 조직구조, 절차, 프로세스 및 자원’으로 정의하고 있다. KSA[12]는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시스템을 실행 및 유지하기 위한 품질 경영시스템의 일반적인 요소로 경영책임, 측정․분석 및 개선, 자원관리 및 제품실현의 네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 |
품질 경영시스템의 일반적인 요소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ISO-8402는 품질경영시스템을 ‘품질경영의 이행을 위해 필요한 조직구조, 절차, 프로세스 및 자원’으로 정의하고 있다. KSA[12]는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시스템을 실행 및 유지하기 위한 품질 경영시스템의 일반적인 요소로 경영책임, 측정․분석 및 개선, 자원관리 및 제품실현의 네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 |
품질경영시스템은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 품질경영시스템은 기업의 경영철학으로 많은 기업에서 채택하고 있다. QMS는 보다 나은 고객가치 창출과 고객의 니즈를 제공하기 위하여 조직 내의 지속적인 개선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QMS는 1980년대 미국 제조업체의 경쟁력 약화에 대응한 경영혁신으로 급부상하였다. |
Ahire, S.L., Golhar, D., and Waller, 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QM Implementation Constructs. Decision Sciences, 1995, Vol. 27, No. 1, pp. 23-56.
Deming, W.E., Out of the Crisis, Boston, Massachusetts :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Center for Advanced Engineering Study, Cambridge, 1988.
Forza, C. and Filippini, R., TQM Impact on Quality Conformance and Customers Satisfaction : A Causal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1998, Vol. 55, No. 1, pp. 1-20.
Goh, H.W. and Chung, Y.B., The effect of ISO 9001:2000 Quality Management System's Requirement on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07, Vol. 30, No. 3, pp. 135-149.
Ha, Y.J., Influence of Managerial Environments, ERP Adoption Strategy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n Performance of ERP [dissertation], [Jinju, Korea] : Gyeongsang University, 2007.
Hong, S.K. and Yu, M.C., Implementation Issues and Suggestions for ISO 9000 Certification. Industrial Development Review, 1997, Vol. 5, pp. 141-157.
Jeon, W.S.,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TQM Implementation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 Accounting Information Review, 2004, Vol. 22, No. 2, pp. 203-229.
Jin, I.K., A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Settlement Activities of ISO Certification to the Corporate Performance, [dissertation], [Daeku, Korea]: Yongnam University, 2004.
KAB : https://www.kab.or.kr/.
KAR : http://www.kar.re.kr/.
Kim, S.I., Ku, D.T., and Choi, G.S., Certification of Quality Management System and Firm Performance : An Empirical Approach based on the Experiences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SMEs) in Korea.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07, Vol. 30, No. 1, pp. 15-24.
KSA : http://www.ksa.or.kr/.
Lee, H.S., Choi, Y.J., and Kim, Y.R., A Study on the Influence of ISO 9001 Quality Management System on Employee's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007, Vol. 35, No. 4, pp. 16-25.
Lee, N.H., The Influence of Total Management Quality in Improving Financial Performance, [master's thesis], [Seoul, Korea] : Ewha University, 2004.
Lee, S.J.,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and Environment Management System and Organizational Structure on the Performance of Medium Venture Business, [dissertation], [Seoul, Korea] : Konkuk University, 2014.
Nadler, D.A. and Tushman, M.L., Beyond the Charismatic Leader :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hange, New York : Delta Consulting Group, 1987.
Najmi, M. and Kehoe, D.F., The Role of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s in Promoting Quality Development beyond ISO 9000.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and Production Management, 2001, Vol. 21, No. 12, pp. 159-172.
Song, J.S., SPSS/AMOS Statistical Techniques, [Seoul, Korea] : 21sekisa, 2012.
Taylor, W.A., Senior Executives and ISO 9000.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1995, Vol. 14, No. 4, pp. 40-57.
Van de Ven, A.H. and Ferry, D.L.,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s, New York : Wiley, 1980.
Yeon, C.H., The Effects of Requirements of the Quality Management on Performance : Focusing on ISO 9001 Certificated Companies, [dissertation], [Daejeon, Korea] : Hannam University, 20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