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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동적 시각-운동 통합 훈련이 시지각 처리 속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ynamic Visual-Motor Integration Training on the Visual Perception Reaction Veloc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3 no.4, 2015년, pp.37 - 42  

송민옥 (경남정보대학교 작업치료과) ,  이은실 (경남정보대학교 작업치료과) ,  박성호 (서호병원 작업치료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test the impact of The Dynamic Visual-Motor integration training has effect on the visual perception reaction velocity. Dynavision were used to measure data from the participating 24 students(K college). Method : The participants were the 24 students of 'K' Col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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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역동적 시각-운동 협응이 시지각 처리 속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역동적 시각-운동 협응 훈련(이나정 등, 2008) 공던지기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역동적 시각-운동 협응 운동이 시지각 처리 속도와 반응 빈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역동적 시각-운동 협응 운동을 4주 동안 주 3회 실시하였다. 역동적 시각-운동 협응 운동은 공을 한손으로 하나씩만 잡고 각각 팔로 던져야 하며 정해놓은 목표지점에 공이 넘어간 것만 성공한 개수로 간주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4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역동적 시각-운동 협응 훈련과 시지각 처리 속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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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지각 장애로 인한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시지각에는 시각적 주의와 시각-운동 협응, 시각적 운동 통합, 시각적 추적 등이 있는데 시지각의 장애가 있을 경우 학습장애가 일어나고 또한 지능검사에서 낮은 점수를 받게 된다. 시지각 장애로 인한 가장 일반 적인 문제에는 학습장애 및 일상생활활동의 제한 등이 있다. 운동장애와 관련하여 시지각 운동통합의 문제를 갖게 된다(신계자, 1998).
시지각은 어떻게 구성되며 시지각의 장애가 있을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 일반적으로 시지 각은 읽기, 쓰기, 듣기이해, 산수력 등 학습에 영향을 준다. 시지각에는 시각적 주의와 시각-운동 협응, 시각적 운동 통합, 시각적 추적 등이 있는데 시지각의 장애가 있을 경우 학습장애가 일어나고 또한 지능검사에서 낮은 점수를 받게 된다. 시지각 장애로 인한 가장 일반 적인 문제에는 학습장애 및 일상생활활동의 제한 등이 있다.
시지각은 무엇인가? 시지각(visual perception)은 보는 것의 이해를 포함하는 매우 복잡한 능력이다. 시각적 자극의 선행경험과 관련하여 인식하고 해석하는 능력으로 단순히 눈으로 보는 능력만이 아니라 시각적 자극을 해석하는 두뇌작용까지를 의미한다(강수균 등, 2004). 일반적으로 시지 각은 읽기, 쓰기, 듣기이해, 산수력 등 학습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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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수균, 노동우, 백은아 등(2004). 감각, 운동, 지각 훈련. 대구, 대구대학교출판부. 

  2. 김선진, 한동욱, 박승하 등(2003). 아동의 눈-사지 협응과 물체 조작 기술의 관계.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4(2), 15-31. 

  3. 권영욱, 김효원, 이경주 등(2011). Dynavision 2000을 이용한 시지각 훈련이 시지각 처리속도에 미치는 영향. KIT 연합학술지, 4, 99-107. 

  4. 신계자(1998). 상지동작 훈련이 뇌성마비 아동의 시각-운동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이나정, 장선주, 정향미 등(2008). 여러 가지 상지 훈련과 시지각의 관계. KIT 연합학술지, 1, 184-193. 

  6. 정복희, 윤용순, 장인수 등(2004). 뇌졸중 환자에서 시지각 치료가 기능회복에 미치는 연구.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2(2), 15-28. 

  7. 황기철(2004). 상상연습이 뇌졸중 좌측편마비 장애인의 시각-운동협응 향상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Bender L(1938). A visual motor gastalt test and its clinical use. New York, American Orthopsychiatrxc Association. 

  9. Chase RA, Rubin RR(1979). You and your baby: The first wondrous Year. New York, Coller Book. 

  10. Fleishman EA(1972). On the relation between abilities, learning, and human performance. American Psychologist, 27(11), 1017. 

  11. Keele SW, Ivry R, Pokorny RA(1987). Force control and its relation to timing. J Mot Behav, 19(1), 96-114. 

  12. Kephart NC(1971). The slow learner in the classroom Columbus. Ohio, Charles E. merrill Book. 

  13. Klavora P, Gaskovski P, Heslegrave RD(1995). Test-retest reliability of three dynavision tasks. Percept Mot Skills, 80(2), 607-610. 

  14. Klavora P, Warren M(1998). Rehabilitation of visuomotor skills in poststroke patients using the dynavision apparatus. Percept Mot Skills, 86(1), 23-30. 

  15. Mesulam MM(1981). A cortical network for directed attention and unilateral neglect. Ann Neurol, 10(4), 309-325. 

  16. Skilbeck CE, Wade DT, Hewer RL, et al(1983). Recovery after stroke. J Neurol Neurosurg Psychiatry, 46(1), 5-8. 

  17. Warren M(1993). A hierarchical model for evaluation and treatment of visual perceptual dysfunction in adult acquired brain injury, Part 1. Am J Occup Ther, 47(1), 4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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