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에서의 도로 하부지반의 품질 관리는 주로 하중 지지력을 확인하는 평판재하시험과 상대 다짐도를 구하기 위한 현장들밀도시험을 이용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현장 여건에 맞는 적합성과 경제성, 신속성 등을 고려한 동적 콘 관입 시험동평판재하시험 등의 이용이 증가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여러 다짐평가기법간의 상관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제 도로공사현장 3개소에서 노상두께 20cm, 30cm, 40cm에 대한 평판재하시험, 현장들밀도시험, 동적 콘 관입시험, 동평판재하시험을 이용하여 노상토의 지지력을 평가하였다. 또한, 각각의 다짐평가기법간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향후 활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the plate bearing test (PBT) to evaluate the load baring capacity and the field density test to evaluate the relative density are mainly used for quality control of soil compaction in Korea, use of the dynamic cone penetrometer test (DCPT) and the dynamic plate bearing test (DPBT) consi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노상토 지지력 평가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현장시험에 사용할 성토 재료가 노상토 기준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한국 산업규격(KS F)의 제규정에 의하여 기본 물성 실험을 실시하였다. Fig.
  • 노상토 지지력평가 및 여러 다짐평가기법의 상관성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총 3회의 현장시험을 수행하였다. 1차 현장시험(field test 1)은 경북 포항에 위치한 □□ 고속도로 △△공구에서 수행되었으며, 2차 현장시험(field test 2)은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 국도 XX공구현장에서 수행되었다.
  • 노상의 지지력 평가법을 현장에서 비교 검증하는 연구는 다양한 토공재료를 반영하여야 하고, 다짐장비등 중장비를 사용면서, 기상상황의 영향을 고려하여 현장 함수비를 조절하여야 하는 등 많은 비용이 투입되는데 비하여 일정한 경향을 가지는 시험성과를 도출하기는 대단히 어려운 분야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세심한 실험을 수행하였으나, 토공사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경향을 제시하기에 다소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는 결과를 얻었다고 판단된다. 향후 토공재료에 따르는 현장의 다짐 특성 및 지지력 평가법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토공 재료등에서 발생될 수 있는 불확실한 요소를 체계화시킨다면 현장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경향성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현행 국내 포장 하부구조 다짐 판정 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노상 층당 마무리 두께인 20cm 뿐만 아니라 층당 두께가 50% 및 100% 증가된 30cm와 40cm에서 대하여 PBT, 현장들밀도 시험, DCPT, DPBT를 이용하여 노상토의 지지력을 산정하였으며, 다짐평가 기법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므로서 효율적인 토공작업을 찾고자 하였다.
  • 2는 각각의 현장시험 현장을 나타내고 있다. 현장시험에 앞서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현장시험부지가 노상토의 지지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부지로 적합한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세 곳의 현장시험부지 원지반에 대해 평판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평판재하시험 결과 1차 현장시험부지의 지지력계수 K30은 459MN/m3, 2차 현장 시험부지의 지지력계수 K30은 22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짐평가 시험방법 중 PBT와 현장들밀도시험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1(a) 및 (b)에 나타난 첫 번째와 두 번째 다짐평가 시험방법은 한국산업규격(KS F)의 제규정에 의한 PBT와 상대 다짐도를 구하기 위한 현장들밀도시험이다(KS, 2000; KS, 2001). PBT와 현장들밀도시험의 경우 시험 시 표층에 국한하여 지지력 계수 및 상대다짐도를 추정하게 되어 있으며, 시험 시점을 시공 기술자의 경험에만 의존하는 등 경험적 판단에 근거하고 있는 단점을 지니고 있어, 실제 지지력과 다짐도를 정확히 측정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PBT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는 도로 하부지반의 품질 관리 기준을 현장다짐도와 평판재하시험(plate bearing test, 이하 PBT)의 지지력 계수에 기반하여 결정하고 있다. PBT(KS F 2310)는 도로의 노상, 노반을 대상으로 지지력 계수를 산출하는 시험으로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노상 다짐 평가 기법이다(KS, 2000). 일반적으로 30cm 평판을 활용한 재하시험으로 획득한 지지력 계수를 이용하여 노상 다짐기준을 검토하고 있다.
동평판재하시험의 장점은? 과거 수행된 연구결과를 보면 DCP Index는 노상층에서의 CBR값을 추정하기 위하여 이용되어져왔다(ASTM, 2015). 동평판재하시험(dynamic plate bearing test, 이하 DPBT)은 지표에서 수행하지만 지표에서 약 60cm 정도 하부까지의 지반 강성을 측정할 수 있으며, 시험법이 매우 간편하고 정확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최근 지반의 다짐도 평가 등 지반의 강성 평가를 위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시험장비이다(Kim et al.,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An, J. H., Yang, S. L., Park, H. M. and Kwon, S. W. (2004). "Application of the Dynamic Cone Peneterometer for Strength Estimation of Pavement Found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6, No.3, pp.17-26. 

  2.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Materials (ASTM) (2015). Standard Test Method for Use of the Dynamic Cone Penetrometer in Shallow Pavement Applications, In ASTM D 6951:2015. 

  3. De Beer, M. (1990), "Use of Dynamic Cone Penetrometer (DCP) in the Design of Road Structures", Geotechnics in African Environment, Blight et al., eds, Balkema, Rotterdam, The Netherlands, pp.167-176. 

  4.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 (2002), Geogauge Pooled Fund Study Documents, www.tdcfiles.com. 

  5. Harison, J. A. (1989). "In-situ CBR Determination by DCP Testing Using a Laboratory based Correlation", Australian Road Research, Vol.19, pp.313-317. 

  6. Kim, B. I., Jeon, S. I. and, Lee, M. S. (2006). "Comparison of Field Bearing Capacity Tests to Evaluate the Field Application of Dynamic Cone Penetrometer Te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8, No.4, pp.75-85. 

  7. Kim, U. G., Cho, S. D., Park, B. G. and Kim, J. (2013). "Strength Characterisitics of the Anti-Washout Grout Mixed with Coase Fill Material",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3, No.2, pp.25-33. 

  8. Kim, U. G., Zhuang, L. and Lee, K. W. (2014). "Development of Advanced Dynamic Cone Penetration Test Apparatus and Its Application Performance Evaluation",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3, No.4, pp.119-131. 

  9. Kleyn, E. G. (1975). The Use of The Dynamic Cone Penetrometer(DCP), Report 2/74. Transvaal Road Department. 

  10. Korea Industrial Standards (KS) (2000). Method for Plate Load Test on Soils for Road, In KS F 2310:2000. 

  11. Korea Industrial Standards (KS) (2001). Test Method for Soil Density by the Sand Replacement Method, In KS F 2311:2001. 

  12. Korea Industrial Standards (KS) (2001). Test Method for Soil Compaction Using a Rammer, In KS F 2312:2001. 

  13. Livneh, M., Ishal and Livneh, N. (1993). Effect of Vertica Confinement on Dynamic Cone Penetrometer Strength Values in Pavement and Subgrade Evalu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ard 1473, Highway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 D.C. 

  1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09), Road Transport Standard Specification. 

  1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1), Provisional Guide of Compaction Control for Pavement Foundation. 

  16. Oh, H. J., Lee, B. J., Lee, J. K. and Oh, S. U. (2009), "Relationship between the DCPT and the SPT", Korean Geo-Environmental Conference, pp.132-135. 

  17. Park, S. W., Lim Y. J. and Park, G. S. (2007), "Compaction Technique of Pavement Foundation and Management Standard", Road Engineers, Vol.9, No.1, pp.12-17. 

  18. Park, K. B. and Kim, J. H. (2012). "Application of the New Degree of Compaction Evaluation Method",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28, No.2, pp.5-14. 

  19. Youn, I. and Oh. S. (2013). "Estimate of the Bearing Capacity on Subbase and Subgrade with Dynamic Plate Bearing Test",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14, No.8, pp.53-6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