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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기립이 가능한 차륜형 역진자 시스템 개발
A Wheeled Inverted Pendulum System with an Automatic Standing Arm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5 no.6, 2015년, pp.578 - 584  

이세한 (경남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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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자동화된 기립 및 복귀 시스템이 적용된 직립주행이 가능한 이동로봇용 구동 플랫폼이 개발되었다. 종래 대부분의 이동로봇은 정역학적으로 안정된 평면형의 4륜 혹은 3륜 구동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형태의 이동로봇은 방향 전환을 위해서 독립구동형 혹은 조향형 차륜을 갖추고 있다. 이동로봇이 매우 협소한 지형에서 직각으로 굽은 통로를 주행할 때, 이동로봇은 전후진을 반복하는 등 복잡한 조향동작을 필요로 하거나, 극단적인 경우, 물리적인 조향이 불가능한 경우에 처하게 된다. 직립주행이 가능한 이동로봇은 점유면적이 작은 직립된 상태로 몸체의 형상을 변형시켜 해당 지형을 원활하게 통과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기립(복귀)동작, 확인동작, 평형제어 순으로 각 단계가 수동으로 조작되었던 기립제어 단계가 몸체의 기울기 각도 검출로 자동화되어, 단일 자동제어로 조작되는 차륜형 역진자 시스템이 제안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moving platform for a mobile robot that can be traveling with a full automatic standing arm was developed. Conventional mobile robots generally may equip 4 wheels or 3 wheels with a caster wheel or independent driven wheels and have good statistic stability. When a mobile robot tra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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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채용한 구동장치는 일반모터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임의의 각도로 회전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이 조건에 부합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립 암의 발생토크를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서 동력용 배터리 및 제어기 배치 위치를 변경 개선하여 몸체의 질량중심 길이를 최대한 단축시켰다. 위에 제시한 표1은 구성된 기립 암의 기구 파라미터를 나타내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역진자 몸체의 각도 상태를 적극적으로 검출하여 그 상태를 파악하고 운전자의 기립 혹은 복귀라는 단일 조작으로 기립과정 및 복귀과정에 필요한 일련의 동작이 자동화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동로봇용 구동플랫폼으로 사용될 수 있는 자동기립과 복귀가 가능한 직립주행 차륜형 역진자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기존의 직립주행 차륜형 역진자는 운전자가 필요에 따라서 기립(복귀)동작 → 상태 확인 → 평형제어에 해당되는 각 단계를 수동으로 동작되었다.

가설 설정

  • 기립동작의 방향은 복귀동작과는 다르게 선택의 여지없이 단일 방향만 존재하게 된다. 기립동작은 이동로봇의 몸체가 정상적으로 복귀된 상태에서 진행된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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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륜형 역진자의 구조적인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연구된 역진자는? 이러한 차륜형 역진자의 구조적인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제안된 직립주행 가능한 차륜형 역진자 연구[7]에서 기립 암이라는 기구를 이용하여 주행면의 조건에 따라서 운전자가 직립형 혹은 평면형으로 그 몸체상태를 선택할 수 있는 이동 플랫폼이 개발되었다.
기립 암 구동기구가 구성되기 위해 고려되어야할 사항은? 기립 암 구동기구는 몸체의 중량을 지지할 수 있으며, 신속히 몸체를 기립시킬 수 있어야 한다. 기립 암 구동장치가 구성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기립 암의 길이, 기립 암의 회전축 위치와 회전형 구동장치의 최대토크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인 구조로 기존연구[7]과 유사한 그림5와 같은 구조를 채용하고 있다.
차륜형 역진자의 단점은?  차륜형 역진자 기구가 불안정성에도 불구하고 이동 플랫폼[5,6]으로 시도되고 있는 이유의 한 가지로 작은 점유면적 특성을 들 수 있다. 차륜형 역진자는 평형제어기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혹은 주행면에 예상하지 못한 장애물이 존재하여 몸체가 한 번 전복되게 되면, 자력으로 복귀가 불가능하게 되어서 그 작은 점유면적 장점은 퇴색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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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Huang, Z-H. Guan, T. Matsuno, T. Fukuda, K. Sekiyama, "Sliding-Mode Velocity Control of Mobile-Wheeled Inverted-Pendulum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Robotics, Vol. 26, No. 4, Aug. pp.750-758, 2010. 

  2. S.-H. Lee, S.-Y. Rhee, "A Mixed $H_2/H_{\infty}$ Stage Feedback Controller Based on LMI Scheme for a Wheeled Inverted Pendulum running on the Inclined Road,"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0, No. 5, pp.617-623, 2010. 

  3. http://www.segway.com/ 

  4. http://world.honda.com/news/2009/c090924New-Personal-Mobility-Device/ 

  5. J. Searock, B. Browning, M. Veloso, "Turning Segways into Soccer Robots," Proceedings of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Sendai, Japan, pp.1029-1034, 2004. 

  6. R. O. Ambrose, R. T. Savely, S. M. Goza, P. Strawser, M. A. Dftler, I. Spain, N. Radford, "Mobile Manipulation using NASA's Robonaut,"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 Automation, New Orleans, US, pp.2104-2109, 2004. 

  7. S.-H. Lee, S.-Y. Rhee, "Development of a Moving Platform for a Upright Running Mobile Robot Based on an Inverted Pendulum Mechanism,"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2, No. 5, pp.570-576, 2012. 

  8. S.-H. Lee, J.-G. Kang, "A Development of the Self-Standable Mobile Robot Based on a Wheeled Inverted Pendulum Mechanism,"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30, No. 2, pp.171-17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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