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아동의 위축성과 외로움 및 사회적 불안감에 대한 친구관계의 중재효과
Moderating Effects of Friendship on the Association between Withdrawal Loneliness and Social Anxiety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6, 2015년, pp.667 - 675  

신유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number of friends and quality of friendship on the associations between withdrawal and loneliness as well as withdrawal and social anxiety. The subjects were 678 of fifth and sixth grade primary school children recruited from a public school in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위축성과 외로움 및 불안감의 관계에서 친구관계 수와 친구관계 질의 중재적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 하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위축성과 외로움 및 사회적 불안감과 같은 내면화 문제행동의 관련성에서 친구관계의 중재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고 이에 대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7세에 측정된 위축성은 아동기 중반인 9-10세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 초기인 14세의 외로움, 우울감 및 부정적 자아개념을 예언하였다[15]. 이러한 연구결과를 고려해볼 때, 위축된 아동에게 발생할 수 있는 내면화 문제로부터 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친구관계를 중재변인으로 설정하여 위축된 아동의 사회적 불안과 외로움에 대한 친구관계의 중재효과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란? 아동기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면서 또래의 영향력이 증가되는 시기이며 이 시기에 원만한 또래관계를 경험하지 못한 아동들은 심리적 부적응을 경험할 수 있다. 위축성은 사회상황을 회피하고 대인 간 상호작용의 빈도가 낮으며 대인관계에서 과도한 긴장감을 느끼는 특성을 의미한다.
위축성이란? 아동기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면서 또래의 영향력이 증가되는 시기이며 이 시기에 원만한 또래관계를 경험하지 못한 아동들은 심리적 부적응을 경험할 수 있다. 위축성은 사회상황을 회피하고 대인 간 상호작용의 빈도가 낮으며 대인관계에서 과도한 긴장감을 느끼는 특성을 의미한다. 위축성은 아동의 또래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위축된 아동은 또래들로부터 거부되거나 또래 괴롭힘의 피해를 경험하게 된다[12, 15].
아동의 대인관계에서 위축성이 미치는 영향은? 위축성은 사회상황을 회피하고 대인 간 상호작용의 빈도가 낮으며 대인관계에서 과도한 긴장감을 느끼는 특성을 의미한다. 위축성은 아동의 또래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위축된 아동은 또래들로부터 거부되거나 또래 괴롭힘의 피해를 경험하게 된다[12, 15]. 위축성은 사회적 행동의 억제, 회피, 수줍음, 사회적 고립과 같은 다양한 용어로 언급된다[18]. Kagan 등[16]에 의하면 위축된 아동은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또래들과의 자발적인 상호작용 빈도가 낮으며, 이는 수줍음과 행동억제성향과 같은 원인으로 야기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Asendorpf, J. B. (1994). Beyond temperament: A two-factorial coping model of the development of inhibition during childhood. In K. H. Rubin & J. B. Asendorpf (Eds.),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 in childhood (pp. 265-289).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 Bagwell, C. L., & Coie, J. D. (2004). The best friendships of aggressive boys: Relationship quality, conflict management, and rule-breaking behavior.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88(1), 5-24. http://dx.doi.org/10.1016/j.jecp.2003.11.004 

  3. Berndt, T. J. (2002). Friendship quality and social development.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1(1), 7-10. http://dx.doi.org/10.1111/1467-8721.00157 

  4. Boivin, M., & Hymel, S. (1997). Peer experiences and social selfperceptions: A sequential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33(1), 135-145. http://dx.doi.org/10.1037/0012-1649.33.1.135 

  5. Bukowski, W. M., Hoza, B., & Boivin, M. (1994). Measuring friendship quality during pre- and early adolescence: Th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friendship qualities scale.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11(3), 471-484. http://dx.doi.org/10.1177/0265407594113011 

  6. Bukowski, W. M., Motzoi, C., & Meyer, F. (2009). Friendship as process, function, and outcome. In K. H. Rubin, W. M. Bukowski, & B. Laursen (Eds.), Handbook of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pp. 217-231). New York, NY: Guilford Press. 

  7. Cassidy, J., & Asher, S. R. (1992). Loneliness and peer relations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3(2), 350-365. http://dx.doi.org/10.2307/1131484 

  8. Coplan, R. J., & Rubin, K. H. (1998). Exploring and assessing nonsocial play in the preschool: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eschool play behavior scale. Social Development, 7(1), 72-91. http://dx.doi.org/10.1111/1467-9507.00052 

  9. Ennett, S. T., Bauman, K. E., Hussong, A., Faris, R., Foshee, V. A., Cai, L., et al. (2006). The peer context of adolescent substance use: Findings from social network analysi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6(2), 159-186. http://dx.doi.org/10.1111/j.1532-7795.2006.00127.x 

  10. Fitzpatrick, S., & Bussey, K. (2014). The role of perceived friendship self-efficacy as a protective factor against the negative effects of social victimization. Social Development, 23(1), 41-60. http://dx.doi.org/10.1111/sode.12032 

  11. Fordham, K., & Stevenson-Hinde, J. (1999). Shyness, friendship quality, and adjustment during middle childhood.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0(5), 757-768. http://dx.doi.org/10.1111/1469-7610.00491 

  12. Gazelle, H., & Ladd, G. W. (2003). Anxious solitude and peer exclusion: A diathesis-stress model of internalizing trajectories in childhood. Child Development, 74(1), 257-278. http://dx.doi.org/10.1111/1467-8624.00534 

  13. Gest, S. D., Graham-Bermann, S. A., & Hartup, W. W. (2001). Peer experience: Common and unique features of number of friendships, social network centrality, and sociometric status. Social Development, 10(1), 23-40. http://dx.doi.org/10.1111/1467-9507.00146 

  14. Hodges, E. V. E., Boivin, M., Vitaro, F., & Bukowski, W. M. (1999). The power of friendship: Protection against an escalating cycle of peer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5(1), 94-101. http://dx.doi.org/10.1037/0012-1649.35.1.94 

  15. Hymel, S., Rubin, K. H., Rowden, L., & LeMare, L. (1990).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Longitudinal prediction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from middle to lat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6), 2004-2021. http://dx.doi.org/10.1111/j.1467-8624.1990.tb03582.x 

  16. Kagan, J., Reznick, J. S., & Snidman, N. (1987). The physiology and psychology of behavioral inhibition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58(6), 1459-1473. http://dx.doi.org/10.1111/j.1467-8624.1987.tb03858.x 

  17. Kim, B., & Park, S. (2009). An analysis of the friendship patterns of shy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6(2), 23-37. 

  18. Kim, S. M., & Lee, S. (2000). A study on the withdrawn behavior of children. Home Economics Research Journal, 10, 13-21. 

  19. Ladd, G. W., & Burgess, K. B. (1999). Charting the relationship trajectories of aggressive, withdrawn, and aggressive/withdrawn children during early grade school. Child Development, 70(4), 910-929. http://dx.doi.org/10.1111/1467-8624.00066 

  20.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18. http://dx.doi.org/10.2307/1131882 

  21. Laursen, B., Bukowski, W. M., Aunola, K., & Nurmi, J. E. (2007). Friendship moderates prospective associations between social isolation and adjustment problems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78(4), 1395-1404.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7.01072.x 

  22. O'Donovan, A., & Hughes, B. M. (2008). Factors that moderate the effect of laboratory-based social support on cardiovascular reactivity to stres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and Psychological Therapy, 8(1), 85-102. 

  23. Oh, W., Rubin, K. H., Bowker, J. C., Booth-LaForce, C., Rose-Krasnor, L., & Laursen, B. (2008). Trajectories of social withdrawal from middle childhood to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4), 553-566. http://dx.doi.org/10.1007/s10802-007-9199-z 

  24.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4), 611-621. http://dx.doi.org/10.1037/0012-1649.29.4.611 

  25. Parkhurst, J. T., & Asher, S. R. (1992). Peer rejection in middle school: Subgroup differences in behavior, loneliness, and interpersonal concerns. Developmental Psychology, 28(2), 231-241. http://dx.doi.org/10.1037/0012-1649.28.2.231 

  26. Pedersen, S., Vitaro, F., Barker, E. D., & Borge, A. I. H. (2007). The timing of middle-childhood peer rejection and friendship: Linking early behavior to early-adolescen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8(4), 1037-1051.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7.01051.x 

  27. Pontari, B. A., & Glenn, E. J. (2012). Engaging in less protective selfpresentation: The effects of a friend's presence on the socially anxious.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34(6), 516-526. http://dx.doi.org/10.1080/01973533.2012.728112 

  28. Rose, A. J., Carlson, W., & Waller, E. M. (2007). Prospective associations of co-rumination with friendship and emotional adjustment: Considering the socioemotional trade-offs of corumin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43(4), 1019-1031. http://dx.doi.org/10.1037/0012-1649.43.4.1019 

  29.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pp. 571-654). New York, NY: Wiley. 

  30. Rubin, K. H., Chen, X., McDougall, P., Bowker, A., & McKinnon, J. (1995). The Waterloo Longitudinal Project: Predicting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4), 751-764. http://dx.doi.org/10.1017/s0954579400006829 

  31. Schwartz, D., Farver, J. M., Chang, L., & Lee-Shin, Y. (2002). Victimization in South Korea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2), 113-125. 

  32. Sebanc, A. M. (2003). The friendship features of preschool children: Links with prosocial behavior and aggression. Social Development, 12(2), 249-268. http://dx.doi.org/10.1111/1467-9507.00232 

  33. Shin, Y. (2007). Social withdrawal and friendships in childhood.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8(5), 193-207. 

  34. Vaughn, B. E., Colvin, T. N., Azria, M. R., Caya, L., & Krzysik, L. (2001). Dyadic analyses of friendship in a sample of preschool-age children attending head start: Correspondence between measures and implications for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2(3), 862-878. http://dx.doi.org/10.1111/1467-8624.00320 

  35. Wichmann, C., Coplan, R. J., & Daniels, T. (2004). The social cognitions of socially withdrawn children. Social Development, 13(3), 377-392. http://dx.doi.org/10.1111/j.1467-9507.2004.00273.x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