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유아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 유아교사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on Young Children's Happiness : Based on Mediating Effects of Teachers'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6, 2015년, pp.125 - 146  

전효정 (동아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경님 (동아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고은경 (동아대학교 휴먼라이프리서치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young children's happiness. The subjects in this study comprised 294 young children and 24 early childhood teachers in Bus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유아교사의 직무만족 하위요인이 유아 행복에 미치는 상대적 설명력을 확인하기 전에 투입한 변인의 다중공선성, 잔차의 독립성을 살펴보았다. Durbin-Watson 통계치는 1.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이 유아의 행복에 미치는 중요성을 고려하여 유아의 행복을 위한 교사 요인을 우선적으로 살펴본 것으로, 유아의 행복을 위해 유아교사 정서 지능의 영향력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살펴 보았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이후 발전된 논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유아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이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유아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서 매개효과를 갖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는 유아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력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며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이 유아의 행복을 증진하는데 기여하는 역할을 이해하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 Table 9에서, 세 번째 투입변수는 독립변수인 유아교사 정서지능과 매개변수로 가정된 유아 교사의 전체 직무만족 변수이다. 이는 유아교사의 전체 직무만족이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유아 행복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Table 9에서, 첫 번째 투입변수는 독립변수인 유아교사 정서지능과 매개변수로 가정된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 하위요인 중 유아교사직에 대한 만족 변수이다. 이는 유아교사직에 대한 만족이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유아 행복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그러나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이 유아의 행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 이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과 유아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나아가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유아의 행복 변인 사이에 유아교사의 직무만족 변인을 투입하여 매개효과의 여부를 파악함으로써 이들 변인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에 대한 정서적, 직무적 지원을 위한 방법 및 유아의 행복을 증진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기여하는 기초자료로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유형의 행복감을 경험하는 것은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유아가 경험하는 다양한 유형의 행복감은 유아의 인지적,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자원이 되어 종합적으로 확장된다(Fredrickson, 2001, 2003, 2009). 유아기는 정서적 표현과 그에 대한 정서적 지식이 함께 발달하는 시기로서(Shin, Krzysik, & Vaughn, 2014), 긍정적인 정서는 유아의 문제해 결기술과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 인지능력을 발달시키며, 신체적으로도 협응력과 심혈관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다.
정서지능이란? 정서지능의 개념을 정립한 Salovey와 Mayer (1997)는 정서지능을 정서를 인식, 평가, 표현하는 능력이자 정서에 관한 지식과 사고를 촉진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정서적-지적 성장을 향상시키기는 정서조절 능력이라고 하였다. Goleman(as cited in Choi, 2001)은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기 정서의 인식 능력, 자기 정서의 조절 능력, 자기를 동기화하는 능력, 그리고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과 감정이입을 통한 대인관계 능력을 갖는다고 하였다.
유아교사의 정서 지능은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다음으로, 유아교사의 정서 지능은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과 관련이 있었다. 유아교사의 높은 정서지능은 높은 직무만족 수준을 예측하였고(Kim, 2015; Lee, 2007), 반면 직무스트레스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Kwon, 2010; Song & Yang, 2009). 즉, 정서지 능이 높은 유아교사는 직무스트레스를 덜 지각 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유아교사의 정서 노동은 정서적 고갈과 소진에도 부적으로 영향을 끼쳤는데(Lee, 2007; Brotheridege & Grandey, 2002; Brotheridege & Lee, 2002), 직무소진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높은 정서 지능은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는 조절효과를 가졌다(Cho & Park,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0)

  1. Ahn, H. J., & Lee, S. Y. (2014). Kindergarten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its relations to job satisfaction and social suppor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1(2), 77-103. 

  2. Ahn, J. H. (2015).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sense of happiness of childteacher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3. Argyle, M. (2001). The psychology of happiness (2th ed.). New York: Routledge. 

  4. Austin, E. J., Farrelly, D., Black, C., & Moore, H. (2007). Emotional intelligence, Machiavellianism and emotional manipulation: Does EI have a dark sid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1), 179-189. 

  5. Baek, C. K. (2015). Effects of school-based emotional intelligence intervention program for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University, Seoul, Korea. 

  6. Bar-On, R., & Parker, J. D. A. (2000). Emotional Quotient Inventory (EQ-i: YV): Technical manual. Toronto, CA: Multi-Health Systems. 

  7.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8. Brockert, S., & Braun, G. (1996). Los tests de la inteligencia emocional. Barcelona: Robin Book. 

  9. Brotheridge, C. M., & Grandey, A. (2002). Emotional labor and burnout: Comparing two perspectives of "people work".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0(1), 17-39. 

  10. Brotheridge, C., & Lee, R. T. (2002). Testing a conservation of resources model of the dynamics of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7(1), 57-67. 

  11. Cho, H. J., & Kim, S. Y. (2012). A relationship of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to teacherinfant interaction among infant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5), 189-208. 

  12. Cho, H. J., & Park, H. J. (2012). The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relationships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regulatio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9(4), 231-248. 

  13. Choe, S. M. (2015). A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happiness and its variables: Temperament, parenting efficacy and ego-resili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14. Choi, H. J., & Moon, S. B. (2013). A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childcare teacher's work-satisfaction, day care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parent-caregiver partnership.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3), 69-87. 

  15. Choi, H. M., Kim, S. M., Kwon, J. S., & Lee, K. O. (2009). The analysis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f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role performance related to emotional intelligence, organizational climate, and job satisfac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3(6), 323-343. 

  16. Choi, S. G. (2001). A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emotional intelligence and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uwon, Suwon-si, Korea. 

  17. Chung, K. S., Choi, E. A., & Kang, I. S. (2008). A study on the situations of happiness and self-judgement of happiness level among children: A culture-specific approach.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6), 207-223. 

  18. Cooper, C. L., & Marshall, J. (1978). Sources of managerial and white collar stress. In C. L. Cooper & R. Payne(Eds.), Stress at work (pp. 81-105). Chichester, UK: John Wiley & Sons. 

  19. Diener, E., & Selligman, M. (2004). Beyond money: Toward an economy of well-being. Psychology in the Public Interest, 5(1), 1-31. 

  20. Do, S. N. (1999). The analysis of the effects kindergarten teachers' job stress, psychological, and demographic variables on their job attitud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si, Korea. 

  21. Eom, S. J. (2010). Relationship among selection, optimization, and compensation(SOC) strategi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teaching efficacy of child care teachers.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2, 97-123. 

  22. Foner, N. (1994). The caregiving dilemma: Work in an american nursing home.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3. Fredrickson, B. L. (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 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American Psychologist, 56(3), 218-226. 

  24. Fredrickson, B. L. (2003). The value of positive emotions. American Scientist, 91(4), 330-335. 

  25. Fredrickson, B. L. (2009). Positivity. New York: Three Rivers Press. 

  26.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sic Books. 

  27. Goleman, D. (2006). Emotional intelligence: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10th anniversary reissue edition). New York: Bantam Books. 

  28. Gottmand, J. M., & Levenson, R. W. (1999). What predicts change in material interaction over time: A study of alternative models. Family Process, 38(2), 143-158. 

  29. Gray, B. (2010). Emotional labour, gender and professional stereotypes of emotional and physical contact, and personal perspectives on the emotional labour of nursing. Journal of Gender Studies, 19(4), 349-360. 

  30. Han, S. G. (2013). The actual conditions of emotional labor. KRIVET of Issue Brief, 26, 1-4. 

  31. Hochschild, A. R. (1983). The managed Heart: The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32. Hoggard, L. (2007). How to be happy: Lessons from making slough happy. London: BBC Books. 

  33. Hwang, H. I., Kang, H. M., & Tak, J. H. (2014). The meditating effect of positive though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or and happiness in early childhood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8(1), 341-363. 

  34. Hwang, H. I., Kim, M. J., & Tak, J. H. (2013). A study of five-year-old children's happiness as measured by the cognition of being happy and the condition of happiness.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12(4), 93-122. 

  35. James, N. (1992). Care organisation + physical labour + emotional labour. Sociology of Health & Illness, 14(4), 488-509. 

  36. Joung, D. W. (2013). Define the relation between happiness, concerns, personality and teacherschildren's interactio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81, 49-70. 

  37. Kim, H. N. (2012). Impact of emotional intelligence,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n happiness among day care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38. Kim, N. S. (2015). Impa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teacher efficacy on job satisfaction in early childhood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Korea. 

  39. Kim, S. S. (2013). The meaning of happiness as understood and articulated by young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3), 377-400. 

  40. Kim, S. Y., & Cho, H. J. (2015a). The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2(2), 191-213. 

  41. Kim, S. Y., & Cho, H. J. (2015b). Effects of emotional labor on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ers: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9(3), 71-93. 

  42. Kwon, J. Y. (2010).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al labor, and working stress of child-care teach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0(6), 269-290. 

  43. Kwon, R. H., & Lee, J. H. (2015).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child interaction, teachers' beliefs, job satisfaction, and teaching efficacy of kindergarten teacher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4(2), 93-107. 

  44. Lee, E. J. (2010).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happiness scale for young children-based o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gkwan University, Seoul, Korea. 

  45. Lee, J. S. (2015).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multi-cultural sensitivity and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Korea. 

  46. Lee, J. W. (2007). Exploration of the relations with emotional labor of childcare teachers,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emotional-values, job satisfaction, burnou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7. Lee, J. Y., Nam, S. K., Lee, M. K., Lee, J. H., & Lee, S. M. (2009). Rosenberg's self-esteem scale: Analysis of item-level validit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21(1), 173-189. 

  48. Lee, K. N., & Kang, J. S. (2014). The effects of job stress, emotional intelligence and teacher efficacy on burnout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1(2), 93-112. 

  49. Lee, R. J. (2014). Impact of job satisfaction and teacher efficacy on self-esteem in early childhood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Korea. 

  50. Lee, S. M., Cho, K. J., & Kim, H. R. (2009).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6(3), 131-147. 

  51. Lee, S. M., & Lee, S. M. (2013). How infant teacher's emotional labor influences between teacher and infant: The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6), 153-180. 

  52. Lim, E. J. (2014). Job Stress of child teachers and relationship between teacher-child inter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53. Lopez, S. H. (2006). Emotional labor and organized emotional care: Conceptualizing nursing home care work. Work and Occupations, 33, 133-160. 

  54. Maeng, G. Y.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University, Daejeon, Korea. 

  55. Matterson, M. T., & Ivancevich, J. M. (1982). Managing job stress and health. New York: The Free Press. 

  56. Mayer, J. D., Salovey, P., & Caruso, D. R. (2002). Mayer-Salovey-Caruso Emotional Intelligence Test (MSCEIT) user's manual. Toronto, CA: MHS Publishers. 

  57. Noh, E. S., & Pu, S. S. (2012). The impa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communicative compet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3(4), 113-135. 

  58. Paules, G. (1996). Resisting the symbolism among waitresses. In C. Sirianni & C. Macdonald (Eds.), Working in the service society (pp. 264-290). Philadelphia, PA: Temple University Press. 

  59. Pierce, J. L. (1995). Gender trials: Emotional lives in contemporary law firms. Berkeley, P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60. Ryu, K. H., & Kang, S. (2015). Analysis of structural model of emotional intelligence, co-teachers'cooperative relationship, parent-teacher cooperative relationship, and teacher's efficacy.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9(2), 204-225. 

  61. Salovey, P., & Mayer, J. D.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 for educators (pp. 105-153). New York: Basic Books. 

  62. Schutte, N. S., Malouff, J. M., Bobik, C., Coston, T. D., Greeson, C., Jedlicka, C., Rhodes, E., & Wendorf, G. (2001). Emotional intellig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1(4), 523-536. 

  63. Shin, H. S., & Lee, S. J. (2012). The effects of microsystem and self-knowledge variables on happiness perceived by adolescent.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6(4), 105-133. 

  64. Shin, N. N., Krzysik, L., & Vaughn, B. E. (2014).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knowledge in preschool-age children: Age-related changes. Child Studies in Asia-Pacific Contexts, 4(1), 1-12. 

  65. Sobel, M. E. (1982). Asymptotic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s models. In S. Leinhart (Ed.), Sociological Methodology (pp. 290-312). San Francisco, CA: Jossey-Bass. 

  66. Song, M. S., & Yang, S. Y.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job stress as perceived by child care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6(4), 99-119. 

  67. Suh, J. Y. (2001). A study on the theoretical model of turnover intention among kindergarten teachers in Kore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University, Seoul, Korea. 

  68. Uttal, L., & Tuominen, M. (1999). Tenuous relationships: Exploitation, emotion, and racial ethnic significance in paid child care work. Gender & Society, 13(6), 758-780. 

  69. Woo, J. P. (2012).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s model. Seoul, Korea: Hannarae Publishing Co. 

  70. Yang, Y. (2008). Social inequalities in happiness in the U. S. 1972-2004: Age-period-cohort analysi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73(2), 204-22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