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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교과서의 STEAM 요소 분석: 3~4학년군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STEAM Elements included in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Revised on 2009 - Focusing on the 3rd and 4th Grade Group -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8 no.3, 2015년, pp.235 - 247  

류성림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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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초등수학 3~4학년군 교과서에 포함된 STEAM 요소를 학년별, 내용 영역별로 분석하여 어떤 요소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STEAM 요소의 학년별 분포는 4학년 1학기 184개(27.7%), 3학년 2학기 164개(24.8%), 3학년 1학기 162개(24.4%), 4학년 2학기 153개(23.1%)의 순으로 나타났고, 3학년과 4학년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내용 영역별 분포는 STEAM 요소가 내용 영역의 분포 비율과 비슷하게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STEAM 요소별로는 편차가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예술(A) 요소가 448개(67.6%)로 가장 많았는데, 표현예술이 344개(51.9%)로 문화예술의 104개(15.7%)보다 3배 정도 많았다. 표현예술이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하위요소로 수학 교과서에 만화, 글쓰기, 이야기 만들기 등의 의사소통 요소가 많이 포함된 것이 주된 이유라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기술공학(T-E) 요소가 160개(24.1%) 포함되었고, 과학(S) 요소가 55개(8.3%)가 포함되어 있었다. 다음 교육과정의 교과서 개발 시 상대적으로 적은 과학 요소도 보다 적극적으로 융합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what STEAM elements, except mathematical content, are contained in 2009 revised elementary school 3rd and 4th grade group mathematics textbooks. STEAM elements in the textbooks were examined by grade and by content area in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According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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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 정책의 교육적 목적은 과학 · 수학을 기술 · 공학 · 예술과 연계하고 실생활에 접목시켜 학생들의 흥미와 융합적 사고력을 키우고자 하는 것이다(배선아, 2011).
  •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 교과서의 STEAM 요소를 3~4학년군 교과서를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초등수학 3~4학년군 교과서의 각 학년별 STEAM 요소와 2009 개정 초등수학 3~4학년군 교과서의 수학내용 영역별 STEAM 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 교과서의 STEAM 요소를 3~4학년군 교과서를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초등수학 3~4학년군 교과서의 각 학년별 STEAM 요소와 2009 개정 초등수학 3~4학년군 교과서의 수학내용 영역별 STEAM 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Yakman의 분류틀에 선행 연구자인 복주리·장낙한(2012), 정주희(2013), 정권식(2015)이 과학 교과서의 STEAM 요소를 분석하기 위한 분류기준을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수학 교과서에 STEAM 요소를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나 동기유발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수학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본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초등 수학 3~4학년군 교과서에 포함된 STEAM 요소를 학년별, 내용 영역별로 분석하여 어떤 요소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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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M 교육이란? 미국에서는 지난 10년 이상을 STEM 중심의 프로그램이 국가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이유로 STEM 교육을 강화해 왔다(Oljace, 2013). Vasquez, Sneider와 Comer(2013)에 의하면 STEM 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4가지 교과목으로 분리된 전통적인 장벽을 없애고, 학생들에게 그 과목들을 실제적이고 엄밀하며 적절한 학습경험으로 통합하여 교육하려는 학제적 접근 방식이다. 우리나라의 STEAM 교육은 미국의 STEM 교육에 예술․인문․사회를 첨가시킨 유럽연합의 관점을 받아들여 STEM 교육에 예술(Arts)을 포함시킨 STEAM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3~4학년 교과서에 표현예술 많이 포함되는 이유는? 그 중에서도 표현예술이 344개(51.9%)로 가장 많았는데, 이것은 2009 개정 수학 교과서가 스토리텔링에 따른 것으로 이야기 해보기가 많고, 대화를 나누는 만화 형식이 많아서 그렇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는 기술공학으로 160개(24.
STEAM 교육에서 예술(Arts)을 포함한 이유는? 1990년대에 미국 과학재단에서는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을 통틀어 일컫는말로 STEM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여기에 예술 (Arts)까지 포함시킨 것이 STEAM 교육이다. Yakman 은 Arts를 추가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인간은 언어적 행위 없이 지식을 공유하지 못하고, 교양교육 없이 발전을 이해할 수 없으며, 손으로 혹은 육체적인 행위없이 사물에 관한 실제적 지식을 얻을 수 없고, 순수 미술 없이 과거의 기록을 가질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하였다(Maes, 2010). Yakman(2008)은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좀 더 명확한 정의를 위해 [그림 1]과 같은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는데, [그림 1]과 같이 STEAM 교육은 세부적 학문의 내용 분류부터 평생교육까지 그 레벨을 정하고 있다(Yakma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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