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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교과서의 STEAM 요소 분석: 5~6학년군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STEAM Elements Included in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Revised on 2009 - Focusing on the 5th and 6th Grade Group -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2, 2016년, pp.333 - 351  

류성림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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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초등수학 5~6학년군 교과서에 포함된 STEAM 요소를 학년별, 내용 영역별로 분석하여 어떤 요소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STEAM 요소의 학년별 분포는 6학년 2학기 246개(30.0%), 5학년 2학기 212개(25.9%), 6학년 1학기 211개(25.7%), 5학년 1학기는 151개(18.4%)의 순으로 나타났고, 5학년에 비해 6학년이 약간 많음을 알 수 있다. STEAM 요소의 내용 영역별 분포는 수와 연산 237(28.9%)개, 규칙성 167개(20.6%), 도형 162개(19.8%), 측정 154개(18.8%), 확률과 통계 98개(11.9%)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STEAM 요소별로는 편차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예술(A) 요소가 617개(75.2%)로 가장 많았는데, 표현예술이 445개(54.3%)로 문화예술의 172개(20.9%)보다 2배 이상 많았다. 표현예술이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하위요소로 수학 교과서에 만화, 글쓰기, 이야기 만들기 등의 의사소통 요소가 많이 포함된 것이 주된 이유라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기술공학(T-E) 요소가 158개(19.2%) 포함되었고, 과학(S) 요소가 45개(5.5%)가 포함되어 있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교과서 개발 시 상대적으로 적은 과학 요소도 보다 적극적으로 융합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what STEAM elements, except mathematical content, are contained in 2009 revised elementary school 5th and 6th grade group mathematics textbooks. STEAM elements in the textbooks were examined by grade and by content area in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The resul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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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교과서의 STEAM 요소를 5~6학년군 교과서를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초등수학 5~6학년군 교과서의 각 학년별 STEAM 요소와 2009 개정 초등수학 5~6학년군 교과서의 수학내용 영역별 STEAM 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 수학 교과서에 STEAM 요소를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나 동기유발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수학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초등 수학 5~6학년군 교과서에 포함된 STEAM 요소를 학년별, 내용 영역별로 분석하여 어떤 요소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교과서의 STEAM 요소를 5~6학년군 교과서를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초등수학 5~6학년군 교과서의 각 학년별 STEAM 요소와 2009 개정 초등수학 5~6학년군 교과서의 수학내용 영역별 STEAM 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 정책의 교육적 목적은 과학·수학을 기술·공학·예술과 연계하고 실생활에 접목시켜 학생들의 흥미와 융합적 사고력을 키우고자 하는 것이다(배선아,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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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요소의 하위 영역으로는 무엇이 포함되는가? 과학 요소의 하위 영역으로는 우주과학,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학, 생체의학, 생명과학 등이 포함된다. 대표적인 예로는 [그림 2]와 같이 5학년 1학기의 ‘5.
STEM 교육이란? 미국에서는 지난 10년 이상을 STEM 중심의 프로그램이 국가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이유로 STEM 교육을 강화해 왔다(Oljace, 2013). Vasquez, Sneider와 Comer(2013)에 의하면 STEM 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4가지 교과목으로 분리된 전통적인 장벽을 없애고, 학생들에게 그 과목들을 실제적이고 엄밀하며 적절한 학습경험으로 통합하여 교육하려는 학제적 접근 방식이다. 우리나라는 미국의 STEM 교육에 예술·인문·사회를 첨가시킨 유럽연합의 관점을 받아들여 STEM 교육에 예술 (Arts)를 포함시킨 STEAM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STEM 교육에서 Arts를 추가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1990년대에 미국 과학재단에서는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STEM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여기에 예술(Arts)까지 포함시킨 것이 STEAM 교육이다. Yakman은 Arts를 추가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인간은 언어적 행위 없이 지식을 공유하지 못하고, 교양교육 없이 발전을 이해할 수 없으며, 손으로 혹은 육체적인 행위 없이 사물에 관한 실제적 지식을 얻을 수 없고, 순수 미술 없이 과거의 기록을 가질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하였다(Maes, 2010; 류성림,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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